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독후활동으로써 북트레일러의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Book-Trailers As a After Reading Activity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5, v.49 no.3, pp.15-36
https://doi.org/10.4275/KSLIS.2015.49.3.015
최용훈 (의왕부곡중학교)
조현양 (경기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활자와 인쇄매체보다 영상과 음향매체 그리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에 익숙한 다매체세대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북트레일러를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중학교 1학년 6학급을 실험집단 3학급(104명)과 비교집단 3학급(100명)으로 설정하여 창의성과 독서태도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하여 발달정도를 측정하였으며, 선정도서의 독서퀴즈 문제를 활용하여 집단 간 선정도서에 대한 이해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북트레일러를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창의성과 독서태도, 선정도서에 대한 이해도가 비교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Book Trailer, After Reading Activity, Creativity, Reading Attitude, UCC, 북트레일러, 독후활동, 창의성, 독서태도, 영상매체, 책 홍보 동영상

Abstract

This research aims at executing a after reading activity using book trailers for the teenagers, and verifying its effects. For the investigation into its effectiveness, 6 classes on the first grade in a middle school were divided into 3 classes of an experimental group (104 students) and the other 3 classes of a comparative group (100 students), and a preliminary and a post test were conducted using the measurement tool on creativity and reading attitudes. As the result, the creativity, reading attitudes and understanding of the selected books of the experimental group were found to be better than those of the comparative group.

keywords
Book Trailer, After Reading Activity, Creativity, Reading Attitude, UCC, 북트레일러, 독후활동, 창의성, 독서태도, 영상매체, 책 홍보 동영상

참고문헌

1.

김재한. 2014. 동영상 제작 App 활용 수업이 창의성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

박병기. 1998. 창의성교육의 기반. 서울: 교육과학사.

3.

박병기, 강현숙. 2006. 자기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0(1), 155-177.

4.

배경구. 2003. 독서기행을 통한 독서지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5.

옥정인. 1999. 읽기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6.

이근수. 2013. 디지털 스토리텔링 학습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7.

이정은. 1999. 창의성의 정의적 특성 측정을 위한 중학생용 검사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8.

임영규. 2005. 독서는 힘이 세다. 서울: 다산북스.

9.

주진홍. 2002. 주제중심 소설 독서지도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10.

책 소개영상 ‘북트레일러’ 아시나요. 2011. 중앙일보. 5월 27일.

11.

한윤옥, 백진환, 변회균. 2014. 북트레일러의 유형과 질적 수준에 대한 연구: 북트레일러 공모전수상작을 중심으로. 한국독서교육학회지, 2(1), 5-23.

12.

Render, A. 2011. How to Make a Book Trailer. Writers' Journal, 32(3), 12-13.

13.

Gambrell, L. B. 1996. Creating Classroom Cultures that Foster Reading Motivation. The Reading Teacher, 50, 14-25.

14.

Guilford, J. 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y, 5, 444-454.

15.

Mascia, J. 2012. How to Make a Book Trailer: Our Author Shows You How to Create This Promoyional Tool Inexpensively. Writer (Kalmbach Publishing Co.), 125(3), 33-33.

16.

Mathewson, G. C. 1994.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in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es of Reading. 4th ed. Ruddell, R. B., and Singer, H. ed.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7.

McKenna, M. C. 1994. Toward a Model of Reading Attitude Acquisition in Fostering the Love of Reading. Cramer, E. H., and Castle, M. ed.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8.

Rhodes, M. 1961. An Analysis of Creativity. Phi Delta Kappa, 42, 305-310.

19.

7 Reasons This Is A Great Book Trailer Joanna. 2011. The Creative Penn. August 31. [online] [cited 2015. 5. 17.] <http://www.thecreativepenn.com/2011/08/31/>

20.

Smith, M. C. 1989. A Longitudinal Study of the Development of Reading Attitude from Childhood to Adulthood.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3(4), 215-219.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