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학교도서관 시설개선을 위한 요구조사 도구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 Library Facilitie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5, v.49 no.4, pp.53-73
https://doi.org/10.4275/KSLIS.2015.49.4.053
김성준 (이리여자고등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시설을 계획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표준화된 조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도서관협회의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학교도서관의 시설특성을 파악하였고, 요구조사 도구에 반영되어야 할 특성으로 교육적 활용성, 시설 접근성, 자료 접근성, 쾌적한 환경, 심미성, 공간성, 편리성, 정보기술, 업무 효율성, 확장성의 10개 특성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요소를 우리 도서관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요구조사 도구는 설문지 방식으로 계량적 데이터를 용이하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학교도서관 상황에 따라 조사도구를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였다.

keywords
School Library, School Library Facility, Library Facility Planning, Needs Assessment Tool,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시설, 도서관 시설계획, 요구조사 도구

Abstract

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standardized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 library facilities. To find common properties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this study explored KLA’s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IFLA’s The School Library Guidelines and AASL’s Empowering Learners. Through these standards 10 common properties are selected to include in the assessment tool. As the result, this study proposed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 library facilities in form of survey and several ways to apply it according to each library situation.

keywords
School Library, School Library Facility, Library Facility Planning, Needs Assessment Tool,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시설, 도서관 시설계획, 요구조사 도구

참고문헌

1.

공순구, 박지훈, 신한솔. 2012. 지역사회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배치유형과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1), 317-340.

2.

김병주. 2003. 학교도서관 시설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4(2), 141-158.

3.

김성준. 2011.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5-26.

4.

남영준, 정경애. 2010. 학교도서관의 새로운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3), 99-131.

5.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15. 2015년도[’14년 실적]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지표. 세종: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online] [cited 2015. 7. 1.] <www.libsta.go.kr>

6.

변우열. 2004.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139-173.

7.

송기호. 2005. 학교도서관 교구․설비기준 개선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57-84.

8.

이병기. 2002.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의 규모별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4), 49-67.

9.

이병기. 2003.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의 설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1), 67-90.

10.

이영모, 노영희. 2015. 학교도서관 위치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조사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6(1), 51-76.

11.

한국도서관협회. 201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2.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09. Empowering Learners: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Programs. Chicago: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13.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3. LIBRARY SPACES FOR 21st–CENTURY LEARNERS. Chicago: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14.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Netherlands: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online] [cited 2015. 7. 11.]<http://www.ifla.org/files/assets/school-libraries-resource-centers/publications/ifla_school_library_guidelines_draft.pdf>

15.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2002.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Netherlands: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online] [cited 2015. 7. 5.]<http://www.ifla.org/VII/s11/pubs/sguide02.pdf>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