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중학교 「역사」 교과서 세계사 영역의 공통 탐구 과제에 포함된 사서교사의 교육정보서비스 요소 분석

An Analysis of Elements for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Embedded in Common Inquiry Tasks of World History Territory in Korean Middle School History Studie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6, v.50 no.2, pp.5-23
https://doi.org/10.4275/KSLIS.2016.50.2.005
송기호 (공주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포함된 공통 탐구 과제를 분석하고, 사서교사의 교육정보서비스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이다. 16종의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포함된 세계사 영역의 탐구 과제를 조사한 결과 84개의 공통 탐구 과제가 발견되었다. 이를 탐구 절차에 해당하는 정보활용과정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탐구 과제는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교과서에 수록된 사진 자료와 도서(읽기) 자료를 조사한 후에 그 결과를 말하기 형태로 표현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징을 중학교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에서 지도하는 정보활용과정과 비교하면, 1단계(정보과제 정하기와 정보 요구 파악하기)와 3단계(정보 종합과 표현)의 정보 표현하기를 충족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서교사가 역사 교사의 수업 부담을 줄여주고, 역사 수업에서 학생들의 탐구 활동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기 위해서는 정보 해석과 분석하기, 정보 종합 및 조직하기 그리고 정보 활동 평가하기에 대한 교육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keywords
중학교 역사 교과서, 세계사, 탐구 과제, 정보활용과정, 사서교사, 교육정보서비스, Middle School History Studies, World History, Inquiry Tasks,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mmon inquiry tasks of 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s and find out it’s implications on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There are 84 common inquiry tasks according to examinations of inquiry tasks related to world history in 18 kinds of 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s.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almost all of common inquiry tasks of world history make middle school students who should resolve them research the pictures and reading materials included in the textbooks individually and verbalize under the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Compared with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for middle schools, the First step of task definition and figuring out information needs and the Third step of representation of information are being implemented. For this reason, teacher librarian could reduce history studies teachers’ burden of running the class and promote students’ inquiry activities by teaching skills of informa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synthesis and organization and evaluation of their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and results.

keywords
중학교 역사 교과서, 세계사, 탐구 과제, 정보활용과정, 사서교사, 교육정보서비스, Middle School History Studies, World History, Inquiry Tasks,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참고문헌

1.

강현욱, 김민정. 2012. 역사 교과서 탐구 활동 분석 평가 연구: 중학교 역사(상) 고려 단원을중심으로. 역사교육논집, 49, 197-229.

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2014.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홈페이지. [online] [cited 2015. 12. 1.]<http://ncic.re.kr>

3.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

4.

민윤. 2007. 역사 학습에서 ‘탐구’의 재고: 실제적 탐구의 가능성. 사회과교육연구, 14(4), 1-26.

5.

박명규, 한상완. 2005.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교과 교육과정 모형.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1):167-194.

6.

서준석. 2014.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 탐구활동 비교․분석: 한국 근현대사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전공.

7.

양호환. 1996. 역사교과서의 서술양식과 학생의 역사이해. 역사교육, 59, 1-23.

8.

송기호. 2014. 사서교사를 위한 통합정보활용교육론. 대구: 태일사.

9.

송기호. 2015.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공통 탐구 과제에 포함된 정보활용과정 요소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3), 233-252.

10.

송기호, 김태수. 2008. 교과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학습주제 중심의 통합 정보활용교육과정에 대한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5(3), 41-64.

11.

이문기 외. 2013a. 중학교 역사 1. 서울: 두산동아.

12.

이문기 외. 2013b. 중학교 역사 2. 서울: 두산동아.

13.

정선영 외. 2013. 중학교 역사 1. 서울: 미래엔.

14.

지모선. 2012.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탐구활동 분석 및 대안 모색: ‘일제의 식민지 지배와민족 운동의 전개’ 단원을 중심으로. 역사교육연구, 16, 103-150.

15.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교육과정위원회. 2007.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6.

한철호 외. 2013. 중학교 역사 1. 서울: 좋은책 신사고.

17.

AASL and AECT. 1998.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for Student Learning. Chicago: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8.

IFLA.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ed. [online] [cited 2015. 9. 12.]<http://www.ifla.org/files/assets/school-libraries-resource-centers/publications/ifla_school_library_guidelines_draft.pdf>

19.

Lee, V. S. 2011. The Power of Inquiry as a Way of Learning. Innovative Higher Education, 36(3), 149-160.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