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도서관마케팅 연구 경향 분석 - 우리나라와 국외연구의 비교분석 -

A Study on the Library Marketing Research Trends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 and Other Countrie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6, v.50 no.3, pp.383-402
https://doi.org/10.4275/KSLIS.2016.50.3.383
이성신 (경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마케팅 관련 국내외 연구의 저자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도서관마케팅연구의 경향성을 살펴보고 국외 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국내 연구가 지니는 특성을 살펴보는데 있다. 분석 대상은 국내의 경우 문헌정보학분야 4대 학회지의 도서관마케팅 관련 연구의 저자 키워드이며 국외의 경우 Scopus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되어 있는 문헌정보학분야의 도서관마케팅 관련 연구의 저자 키워드이다. 수집된 저자 키워드는 NetMiner4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 국내의 도서관마케팅연구는 주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반면 국외의 경우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2) 국내의 경우, 도서관마케팅연구의 주제가 다양화되지 못한 경향이 있으며 일부 소수 학자들의 학문적 관심에 의해 주도되는 경향성이 강하였다, 3) 국외의 경우, 디지털시대에 걸맞은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등을 통한 마케팅적 접근이 활발한 반면 국내의 경우는 이에 대한 관심이 미미하였다, 4) 국내외의 경우 모두 학교도서관에 대한 도서관마케팅연구자들의 관심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Library Marketing, Network Analysis, Keyword Network, Degree Centrality, Betweenness Centrality, 도서관마케팅, 네트워크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 중심성, 매개 중심성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library marketing research trends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through the analysis of author keyword network of peer-reviewed journal articles. The author keyword was collected from four major LIS journals in Korea and Scopus academic database for other countries’. The data was analyzed using NetMiner4 software.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In Korea, lots of library marketing studies focused on public libraries. However, there was a range of library marketing researches focused on academic libraries in other countries, 2) In Korea, there was not a variety of subjects of library marketing studies and the studies were mainly led by a few scholars, 3) In other countries, many scholars paid attention to digital library marketing through social media and/or web, and 4) there little library marketing studies focused on school libraries both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keywords
Library Marketing, Network Analysis, Keyword Network, Degree Centrality, Betweenness Centrality, 도서관마케팅, 네트워크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 중심성, 매개 중심성

참고문헌

1.

고재창, 조근대, 조윤호. 2013.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살펴본 기술경영의 최근 연구동향. 지능정보연구, 19(2), 101-123.

2.

곽기영. 2014. 소셜 네트워크분석. 서울: 청람.

3.

권선영. 2014. 학술논문의 저자키워드 출현순서에 따른 저자키워드 중요도 측정을 위한 네트워크분석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1(2), 121-142.

4.

김미설, 장우권. 2015. 도서관마케팅 프로모션의 연구동향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2(1):171-204.

5.

김하진, 송민. 2014. 동시출현단어 분석을 통한 국내외 정보학 학회지 연구동향 파악. 정보관리학회지, 31(1), 99-118.

6.

서은경, 유소영. 2013. Detecting Research Trends in Korean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정보관리학회지, 30(4), 215-239.

7.

이수상. 2014a.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 서울: 논형.

8.

이수상. 2014b.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학술논문의 내용분석. 정보관리학회지, 31(4), 49-68.

9.

이혜영, 곽승진. 2011. 국내 학술지 논문의 주제어를 통한 학술연구분야 관계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353-371.

10.

장령령, 홍현진. 2014. 학술지 중요도와 키워드 순서를 고려한 단어동시출현 분석을 이용한 독서분야의 지적구조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1), 295-318.

11.

장임숙, 장덕현, 이수상. 2011. 다문화연구의 지식구조에 관한 네트워크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353-374.

12.

조재인. 2011.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한 문헌정보학 최근 연구 경향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8(4), 65-83.

13.

최영출, 박수정. 2011. 한국행정학의 연구경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방법의 활용. 한국행정학보, 45(1), 123-139.

14.

홍순만. 2013. 소셜 네트워크의 세계와 빅 데이터 활용. 서울: 파워북.

15.

Kotler, P., and Levy, S. J. 1969. Broadening the Concept of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33, 10-15.

16.

Kotler, P., and Armstrong, G. 2008. Principles of Marketing. N.J: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17.

Koontz, C. M., Gupta, D. K., and Sheila, W. 2006. Key Publications in Library Marketing:A Review. IFLA Journal, 32(3), 224-231.

18.

Rowley, J. 2003. Information Marketing: Seven Questions. Library Management, 24(1/2):13-19.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