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도서관의 교육적 가치 측정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Measuring Educational Value of Librarie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7, v.51 no.4, pp.5-34
https://doi.org/10.4275/KSLIS.2017.51.4.005
노영희 (건국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의 교육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1차적으로 도서관의 가치에 대해 연구한 60여 개의 국내․외 논문들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예비 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도출한 예비 평가지표를 토대로 10명의 전문가를 선정하여 3차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최종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도서관의 교육적 가치의 최종평가지표는 크게 리터러시 개선, 학습 및 교육지원, 연구지원 및 정보자원 제공, 교육환경 및 교육의 질 개선, 역량강화 등의 5가지 평가영역과, 13개 평가항목, 62개 평가지표로 구성된다. 향후에는 이를 기반으로 실제로 도서관의 교육적 가치를 측정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keywords
가치, 도서관 가치, 교육적 가치, 평가지표, 도서관 평가지표, Value, Library Value, Educational Value, Evaluation Indicator, Library Evaluation Indicato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evaluation indicators for evaluating the educational value of libraries and, for this, frist of all, preliminary evaluation indicators were derived by analyzing comprehensively about 60 domestic and overseas papers which researched on the value of libraries. On the basis of the derived preliminary evaluation indicators, 10 experts were selected and the final evaluation indicators were developed by conducting Delphi survey three times. The final evaluation indicators are composed of five evaluation areas, which are the divided areas of the educational value of libraries, such as the literacy improvement, supporting of learning and education, research supporting and provision of information resources, improv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and quality of education, strengthen competence, 13 evaluation items, and 62 evaluation indicators. In the future, it seems that researches to measure the educational value of libraries based on this will have to be conducted.

keywords
가치, 도서관 가치, 교육적 가치, 평가지표, 도서관 평가지표, Value, Library Value, Educational Value, Evaluation Indicator, Library Evaluation Indicator

참고문헌

1.

강용주. 2008. 델파이 기법의 이해와 적용사례. 성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2.

교육인적자원부. 2003. 학교도서관 운영편람. 서울: 경인정보문화사.

3.

김진선. 2015. 대학도서관 온라인 주제가이드 개발 가이드라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4.

노승용. 2006.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 전문적 통찰로 미래예측하기. 국토, 299, 53-62.

5.

심원식. 2010. 도서관서비스의 경제적 가치 측정의 이론적, 실제적 검토.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4), 231-247.

6.

송기호. 2009. 학교도서관 기준의 사명과 비전에 나타난 핵심 가치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225-247.

7.

안진성. 2011. 델파이기법과 계층적 의사결정방법의 적용을 통한 전통정원의 보존상태 평가지표개발.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8.

엄태동. 2006.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서울: 학지사.

9.

여지은. 2008. 체육전공연계 봉사활동 경험의 교육적 가치 탐색: 초등체육연계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10.

이병기. 2006. 정보활용교육론. 고양: 조은글터.

11.

이승길. 2005.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2.

이종성. 2001. 델파이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13.

이지연. 2009. 학교도서관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353-380.

14.

이효순, 유태명. 2007. 가정과 교육에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중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4), 201-218.

15.

정혜경 외. 2009. 도서관의 경제적 가치측정 연구의 탐색적 메타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117-137.

16.

최은혜. 2007. 정보활용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17.

표순희, 차성종. 2009. 공공도서관 평가를 위한 이용자 만족도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329-350.

18.

표순희, 고영만, 심원식. 2011. 공공도서관 이용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323-341.

19.

표순희. 2012. 조건부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s)을 적용한 공공도서관 가치의비교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9(2), 173-191.

2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학교도서관 평가 적용 및 교육적 효과 측정 연구.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1.

황은희. 2003. 수행평가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경험적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22.

허순영. 2003. 초등학생의 정보문해력과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23.

허병기. 1998. 교육의 가치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

24.

홍은숙. 2007. 교육의 개념: 실천전통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25.

ALA. 2016. Libraries Matter: Impact Research. [online] [cited 2017. 5. 9.]<http://www.ala.org/research/librariesmatter>

26.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

27.

Blackburn, S. 1996. Securing the Nots: Moral Epistemology for the Quasi-realist.

28.

Dewey, J. 1968. Democracy and Education. Toronto: Collier.

29.

Gagne, R. M. 1975. The Learning Requirements for Enquiry. In E. Visitor and M. S. Learner, Reading in Science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School. N.Y: Macmillan.

30.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31.

Repo, A. J. 1986. The Dual Approach to the Value of Information: An Appraisal of Use and Exchange Values.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22(5), 373-383.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