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서관 변화와 사서교육 방향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Changes of Libraries and Directions of Librarian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8, v.52 no.1, pp.285-311
https://doi.org/10.4275/KSLIS.2018.52.1.285
박옥남 (상명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서관은 기술혁신의 도서관 적용을 고민하고 기술․인간․도서관이 결합하고 대응해야 할 방안이 필요하며 그 고민의 출발은 교육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관점에서 사서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4차 산업혁명의 본질, 도서관의 변화, 4차 산업혁명의 교육적 함의, 사서교육의 문제를 고찰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사서교사 교육의 방향성을 사서의 인재상,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keywords
4th Industrial Revolution, Innovative Technology, Library, Library Science, Librarian Education,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 도서관, 문헌정보, 사서교육

Abstract

The study acknowledges the role of education in the period of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rges active change of education. The library in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eds to think about the application of innovative technologies to library services, and to combine and cope with technology, human, and library. The starting point of this discussion should be education. The study purport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librarian education in the context of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study analyzed the essence of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changes of libraries,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problems of librarian education. As a result, the study presented the direction of librarian education in the context of librarians’ competences, content and methodological innovation.

keywords
4th Industrial Revolution, Innovative Technology, Library, Library Science, Librarian Education,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 도서관, 문헌정보, 사서교육

참고문헌

1.

강영문. 2017. 제4차 산업혁명과 물류교육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27(2), 1-8.

2.

강현주, 조대연. 2017. 델파이 조사를 통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적자원개발 정책 방향 및 과제탐색. HRD연구, 19(4), 1-34.

3.

국립중앙도서관. 201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문화과 웹사이트』. [online] [cited 2018. 1. 10.]<http://edu.nl.go.kr/>

4.

교육부. 2016. 『제4차 산업혁명 대비 대학의 혁신방안』. 서울: 교육부.

5.

김보영, 곽승진. 2017. 대학도서관의 메이커 스페이스 도입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8(3), 259-279.

6.

김영석. 2014. 문헌정보학의 도서관경영 분야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1),173-196.

7.

김서. 2013. 빅데이터 도서관 활용사례: KAIST 도서관 웹 로그 분석시스템을 중심으로. KSLA Bulletin, 5, 45-52.

8.

노동조, 손태익. 2016.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대학도서관 서비스에 관한 연구: S대학교 도서관의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7(4), 301-320.

9.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실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5-29.

10.

노영희. 2015.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특징적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4), 79-107.

11.

직업의 미래. 2016. 『매일경제』. [online] [cited 2017. 12. 23.]<http://channel.mk.co.kr/event/2016/job/>

12.

문화체육관광부. 2017a. 『2017년 공공도서관 통계조사 결과보고서』.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13.

문화체육관광부. 2017b. 통계로 보는 도서관, 2, 1-28.

14.

미래의 도서관 서비스, 사람 냄새 더욱 나야. 2017. 『서울경제』. 10월 24일. [online] [cited 2018. 1. 5.] <http://www.sedaily.com/NewsView/1OMFEZ1HZR>

15.

미래의 도서관은 어떤 모습일까? 2013. 『청년의사』. 7월 15일. [online] [cited 2018. 1. 5.]<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newscd=2013071500016>

16.

박상준. 2015. 거꾸로 교실 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례의 연구: 예비교사 교육에의 적용 결과를중심으로. 사회과학교육연구, 22(2), 1-21.

17.

백승수. 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양교육의 방향모색. 교양교육연구, 11(2), 13-51.

18.

심원식. 2017. 『4차 산업혁명과 도서관② 4차 산업혁명과 도서관의 역할』. World Library, 2017.4.24. [online] [cited 2018. 1. 5.] <http://wl.nl.go.kr/user/0041/nd24524.do?>

19.

안종배. 2017. 4차 산업혁명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미디어와 교육, 17(1), 21-34.

20.

오성록. 2017.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융합적인 영어번역 학습. 인문사회 21, 8(1), 1-16.

21.

이승협. 2017. 4차 산업혁명과 노동의 변화. Future Horizon, 33, 16-19.

22.

이제환 외. 2005.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45-69.

23.

장덕현, 구본진, 윤희윤. 2014. 사서 계속교육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2), 181-202.

24.

장윤금. 2011. 문헌정보학 교육의 변화에 관한 국가 간 비교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4),317-340.

25.

정재영. 2011. 문헌정보학 교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 정보서비스 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205-223.

26.

정주원. 2017.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소비생활 변화와 소비자교육.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3), 89-104.

27.

정현학, 최영임, 이상원. 2016. 4차 산업혁명과 보건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KHIDI BRIEF, 215, 1-28.

28.

조헌국. 2017.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와 교양교육의 과제. 교양교육연구, 11(2), 53-89.

29.

차성종. 2016.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1), 457-491.

30.

최연구. 2017.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교육 예측과 전망. Future Horizon, 33, 32-35.

31.

최정빈, 김은경. 2015.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77-88.

32.

표순희 외. 2015. 도서관 빅데이터 서비스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2(2), 63-86.

33.

홍기칠. 2016.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실행에 대한 비평적 분석. 교육방법연구, 28(1), 125-149.

34.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LA). 2014. Planning Our Future Libraries: Blueprints for 2025. Chicago: ALA Editions.

35.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LA). 2017. ALA Online Learning. [online] [cited 2018. 1. 10.] <http://www.ala.org/educationcareers/elearning>

36.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ALIA). 2017. ALIA Professional Development. [online] [cited 2018. 1. 10.]<https://membership.alia.org.au/pdinfo/professional-development>

37.

Bertot, J., Sarin, L. and Jaeger, P. 2016. Re-Envisioning the MLS the Future of Librarian Education. [online] [cited 2017. 12. 20.]<http://publiclibrariesonline.org/2016/01/re-envisioning-the-mls-the-future-of-librarian-ed ucation/>

38.

Florida States University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6. Florida States University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Websites. [online] [cited 2018. 1. 10.] <http://slis.fsu.edu>

39.

LIBER. 2017. 2018-2022 Research Libraries Powering Sustainable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online] [cited 2018. 1. 6.]<http://libereurope.eu/blog/2017/11/21/2018-2022-strategy/>

40.

Library of Congress. 2015. 2016-2020 Strategic Plan. [online] [cited 2018. 1. 6.]<https://www.loc.gov/portals/static/about/documents/library_congress_stratplan_2016-2020.pdf>

41.

Spina, C. 2014. Keeping Up With... Augmented Reality.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7. 12. 20.] <http://www.ala.org/acrl/publications/keeping_up_with/ar>

42.

Rivera, E. 2015. Using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n Your Library Instruction Course.The Reference Librarian, 56(1), 34-41.

43.

University of Illinois - Urbana Champaign, Library of Information Science. 2017. University of Illinois - Urbana Champaign, Library of Information Science Websites. [online] [cited 2018. 1. 10.] <https://ischool.illinois.edu/academics/degrees/mslis>

44.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 Chapel Hill. 2017.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 Chapel Hill Library Science Curriculum. [online] [cited 2018. 1. 10.]<https://sils.unc.edu/programs/graduate/msls/curriculum-new>

45.

University of Washingto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7. University of Washingto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Website. [online] [cited 2018. 1. 10.]<https://ischool.uw.edu/programs/mlis>

46.

World Economic Forum. 2015. Deep Shift Technology Tipping Points and Societal Impact. Geneva: World Economic Forum.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