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건설기술정보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금전적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Monetary Value for Service Quality of Construction Technology Information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9, v.53 no.2, pp.201-221
https://doi.org/10.4275/KSLIS.2019.53.2.201
김남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정성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건설기술자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건설기술정보시스템을 통해 건설기술관련 원문 자료와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연구는 건설기술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자료와 정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정보서비스 품질이 갖는 금전적 가치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BDC형 CVM을 적용하기 위한 설문모형을 설계하였다. 300명의 건설기술정보시스템의 회원을 대상으로 현재의 정보서비스 품질 평가와 정보서비스 품질을 높이는데 최대로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을 질의하였다. 조사된 설문결과의 기초통계량을 가지고서 종속변수와 설명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설명변수들의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로짓 모형을 이용하여 정보서비스 품질에 대해 개별응답자들의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전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선행 연구에서는 주로 정보서비스의 사용가치를 측정한 것에 비해 본 연구는 정보서비스 품질을 중심으로 하여 가치를 측정한 것이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keywords
Construction Technology Information, Digital Library System, Information Service Quality,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Willingness To Pay, 건설기술정보, 디지털도서관시스템, 정보서비스 품질, 조건부가치평가, 지불의사액

Abstract

The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provides the documents and information on the construction technology through the Construction Technology Digital Library System to enhance the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of the construction engine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monetary value of information service quality in order to improve the documents and information service quality provided by this system. For this purpose, a questionnaire model was designed to apply the DBDC- CVM. We surveyed the members of 300 this systems for the amount of information that they are willing to pay to maximize the quality of information servic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dependent variable and the explanatory variables was analyzed with the basic statistics of the survey results. The independent variables affecting the dependent variable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logit model is used to estimate the monetary value of individual respondents who are willing to pay for information service quality. In previous research, we measured the use value of information service. On the other hand, this study shows that the measurement of value based on information service quality is different from previous research.

keywords
Construction Technology Information, Digital Library System, Information Service Quality,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Willingness To Pay, 건설기술정보, 디지털도서관시스템, 정보서비스 품질, 조건부가치평가, 지불의사액

참고문헌

1.

강기래. 2009.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한 자연휴양림 휴양가치 측정. 『한국조경학회지』, 37(5):42-52.

2.

곽승준, 유승훈, 장정인. 2005. 석호환경의 보존가치 추정: 송지호를 중심으로. 『Ocean and Polar Research』, 27(2): 161-169.

3.

경북대학교. 2007. 『과학기술정보자원 개발 및 정보 공동 활용에 대한 경제성 분석 연구』. 대전시: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연구보고서 K-07-IP-03P-7.

4.

김강수. 2009. 『비시장재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이중경계 양분선택형 CVM 조사의 제시금액분석을 중심으로』. 세종시: 한국개발연구원, 정책연구시리즈: 61-80.

5.

김은주. 2003. 『지불의사모형 추정에 대한 연구: 양문선택형 질문법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6.

남준우, 이한식, 허인. 2016. 『계량경제학』. 서울시: 홍문사, 363-376.

7.

류희경, 이두영. 2006. 국내단행본 원문정보서비스의 경제적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3(4): 111-128.

8.

박동균. 2002. 호텔 고객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가치, 만족, 애호도, 재이용 의도간의 관계 연구. 『관광레저연구』, 15(1): 283-302.

9.

심원식. 2010. 도서관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 측정의 이론적, 실제적 검토.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4): 231-247.

10.

유승훈. 2014. 표본선택모형을 이용한 이중경계 양분선택형 조건부 가치측정모형의 분석. 『재정연구』, 10(1): 45-77.

11.

이경아, 김준기, 오성호, 이영인. 2011. 조건부가치추정법을 이용한 VMS교통정보의 기본가치 추정연구. 『대한교통학회지』, 28(3): 61-72.

12.

이성근, 임규채, 함윤주. 2014. 『공공투자분석론』. 서울시: 집현재, 112-234.

13.

이철용. 2014.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지불의사액 추정 및 사회적 수용성(PA) 제고 방안 연구』. 울산시: 에너지경제연구원, 기본연구보고서: 29-34.

14.

정성윤. 2016. Tobit 모형을 이용한 국내 건설기술 원문서비스 가치 추정.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6): 656-662.

15.

정성윤. 2018a. 건설기술 디지털도서관시스템의 서비스 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9(2): 709-716.

16.

정성윤 외. 2018b. 『18 건설기술정보 DB 및 서비스 시스템 운영』. 고양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2018-041: 11-19.

17.

정찬영, 이훈. 2014. 축제의 경제 지속성을 한 축제 입장료 지불 가치 추정: 가상 가치추정방법(CVM)을 이용하여. 『관광연구논총』, 26(2): 153-174.

18.

표순희. 2012.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적용한 공공도서관 가치의 비교 연구: 지불수단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9(2): 173-191.

19.

한국정보화진흥원. 2004. 『정보서비스의 가치측정방법론 연구-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중심으로』. 대구시: 한국정보화진흥원, NCA IV-RER-04073.

20.

허은녕. 2000. 가치평가기법의 최근 동향 - CVM, MAUA 그리고 Real Option Pricing. 『기술혁신학회지』, 3(1): 37-54.

21.

Bateman, I. J. et al. 2003. Economic Valuation with Stated Preference Techniques. Edward Elgar Press: 65-74.

22.

Cook, C. et al. (2003). Developing a National Science Digital Library (NSDL) LibQUAL+™Protocol: An E-service for Assessing the Library of the 21st Century. NSDL Evaluation Workshop.

23.

DeLone, W. H. and McLean, E. R. 1992.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3(1): 60-95.

24.

Hanemann, W. M. 1984. “Welfare Evaluations in Contingent Valuation Experiments with Discrete Responses.”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66(3): 332-341.

25.

Hanemann, W. M. and Kanninen, B. J. 1998. The statistical analysis of discrete response CV data. USA: Department of agricultural and resource economics,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working paper No.798.

26.

Heberlein and Thomas, A. 1986. Measuring Resource Values: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Dichotomous Contingent Valuation Measures. New York: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Meeting.

27.

Jeong, S. Y. (2018). A Study on the Monetary Value Estimation of User Satisfaction with the Digital Library Service Focused on Construction Technology Information in South Korea. In Digital Libraries for Open Knowledge, 335-339.

28.

Kanninen, B. J. 1993. “Optimal experimental design for double-bounded dichotomous choice contingent valuation.” Land Economics, 69(2): 138-146.

29.

Kyrillidou, M. et al. (2007). DigiQUALTM: a Digital Library Evaluation Service. In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formance measurement in libraries and information services.

30.

Louviere, J., Hensher, D. A. and Swait, J. 2000. Stated choice methods: Analysis and application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Recite: Lee, D. K. 2013. “A Comparison of Choice-based Landscape Preference Models between British and Korean Visitors to National Parks.” Life Science Journal, 10(2): 2028-2036.

31.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