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공공도서관의 초등학생 대상 정보활용교육 실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ormation Literacy of Public Librar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6, v.40 no.4, pp.63-83
이승길 (경신고등학교)

초록

공공도서관에서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활용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현황에 대해 분석하고 공공도서관의 특성을 고려한 정보활용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했다. 공공도서관의 교육적인 기능이 강화되면서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특성을 고려한 정보활용교육 운영의 개선방안을 시설과 자료, 사서, 학생,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정보활용교육 내용의 개선방안은 교육준비, 교육방법, 교육진행으로 나누어 제시했다.

keywords
Public Library, Information Literacy, Problem Solving Ability, Elementary School Students, 공공도서관, 정보활용능력, 정보활용교육, 문제해결능력, 초등학생

Abstract

At the public library, one researcher analyzed the present condition. Information literacy was conducted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seek a better solution through the consideration of the features of the public library. This study was done because the education functional status of the public library was reinforced and also increased the need for the information literacy. In this study, Improved plan for the information literacy operation which considers the public library‘s features, was offered according to the facilities, materials, librarian, student and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and the improved plan for the information literacy was offered according to the education preparation, education method and education progress.

keywords
Public Library, Information Literacy, Problem Solving Ability, Elementary School Students, 공공도서관, 정보활용능력, 정보활용교육, 문제해결능력, 초등학생

참고문헌

1.

(2005.) 정보문해론., 한국도서관협회

2.

(2000.) 문제극복모형의 적합성과 정보화교육에 관한 연구.,

3.

(2005.)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적 역할에 관한 고찰.,

4.

(2006) 초등ㆍ중학생을 위한 2006년도 여름독서교실(2006.07.13),

5.

(2006) http://www.nl.go.kr/보도자료 [online]. [cited 2006.10.11],

6.

(2002.) 미래형 지식정보서비스 기반 구축을 위한 도서관발전 종합계획(안)(2002- 2011).,

7.

(2006)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8.

(2002) 독서교실 운영실태 조사 및 프로그램 개선방안., 서울시도서관연구회

9.

셰라. 1986. 도서관학의 사회학적 기반. 서울, 구미무역출판부.

10.

(2005.) 독서를 통한 정보문제 해결 가이드 개발 : 초등학생용, 사단법인 국민독서진흥회.

11.

(2006.) 독서기반 정보문제 해결능력 지도란 무엇인가?.,

12.

(2005) 새로운 학습방법과 정보의 활용., 한국학술진흥재단.

13.

유소영. 1994. 정보문맹퇴치와 도서관의 역할. 도서관연구. 서울시도서관연구회. 11,

14.

(2006.) 도서관 이용자교육 서비스의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15.

(2005.)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16.

(2005.) 공공도서관의 인터넷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정보이용능력 지도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17.

(2003.) 한국도서관기준., 한국도서관협회

18.

(2006.) 프랑스 어린이도서관의 대모 즈느비에브 빠트 여사가 전하는 어린이도서관 사서의 역할., 한국도서관협회.

19.

(2001.)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 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20.

(2005.) 공공도서관의 정보문해교육과 독서교육의 통합교육이 이용자의 문제해결능력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성균관대학교

21.

(1999.) The Big6 workshop hand- book., Linworth Publishing.

22.

(2004) Information literacy and the role of public libraries,

23.

(2004) Information Literacy in the Public Library,

24.

(2005.) The Alexandria Proclamation on Information Literacy and Lifelong Learning(2005. 11.09).,

25.

http://www.ifla.org/III/wsis/BeaconInfSoc.html [online]. [cited 2006.09.28].,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