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사서교사 양성제도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System of Teachers' Training to Strengthen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in Korea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P)1225-598X; (E)2982-6292
2010, v.44 no.2, pp.97-116
https://doi.org/10.4275/KSLIS.2010.44.2.097
김성준 (이리여자고등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우리나라의 사서교사 양성제도는 사서교사가 양성과정을 통해 충분한 전문성을 습득하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양성제도의 개선이 불가피하다. 이 연구는 사서교사 양성제도를 규정하고 있는 교원자격검정령의 기본이수과목을 사서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사서교사 기본이수과목의 개선방향을 설정한 후,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교과목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현장상황을 반영하여 기본이수과목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제안된 개선안은 현 8개 기본이수과목에 문헌정보교육론, 정보활용 및 협동수업론, 장서개발론을 추가하여 총 11개 교과목으로 구성되었다.

keywords
Teacher Librarian, Training System of Teacher Librarian,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Teacher Librarian, Training System of Teacher Librarian,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사서교사, 사서교사 양성제도, 사서교사 전문성

Abstract

Since the present training system of Korean teacher librarians is not adequate to strengthen their expertise, the training system should be chang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improvement of the system, which prescribes their curriculums. To do this, first of all, the requirements for being given a national teacher certification are explored. Secondly, three major previous studies are reviewed. As a result, three subjects have been added to the present curriculum which consists presently of eight subjects. The added subjects are library and information education, information literacy and collaboration and collection development.

keywords
Teacher Librarian, Training System of Teacher Librarian,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Teacher Librarian, Training System of Teacher Librarian,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사서교사, 사서교사 양성제도, 사서교사 전문성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ꡔ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김성준. 2009. 사서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40(3): 249-269.

3.

김성준, 서진원. 2008. 우리나라 사서교사의 양성현황과 수급문제에 관한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9(3): 161-186.

4.

김종성. 2005.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대구ㆍ경북지역을 중심으로.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6(1): 237-268.

5.

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 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5(2): 371-392.

6.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37(3): 79-95.

7.

이병기. 2008.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조사와 양성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9(1): 51-72.

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ꡔ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자격종별 「사서교사(2급)」의 교사자격기준 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연구ꡕ.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

AASL &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nd London: ALA.

10.

ALA & AASL. 2003. “ALA & AASL Standards: For Initial Program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reparation.” [online]. [cited 2010.3.25]. <http://www.ala.org/>.

11.

IFLA & UNESCO. 2002.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online]. [cited 2010.3.25]. <http://www.ifla.org/VII/s11/pubs/sguide02.pdf>.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