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우리나라 법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 실행에 나타난 법률 정보활용교육 실태 분석

An Analysis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Based on the Operation of Korean Law Schools' Education Curriculum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1, v.45 no.4, pp.103-122
https://doi.org/10.4275/KSLIS.2011.45.4.103
김성은 (충북대학교)
정종기 (경성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법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법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은 개설되어야 할 교과목과 교과내용을 규정한 관련 법률에 근거하여 개발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법학전문대학원 및 법학도서관에서 정규교과목인 ‘법정보조사론’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법학도서관이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이념의 취지에 부합하고 교육과정과 연계된 법률정보서비스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25개 법학전문대학원 중 22개 대학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첫째, 22개 법률전문대학원이 법률정보조사 교과목을 필수나 기초교과목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둘째, 법률정보조사론과 같은 교과목에 사서가 참여하는 대학원이 14개 대학원(63.6%)으로 나타났으며 사서가 전혀 관여하지 않는 경우는 3개 대학원(13.6%), 외부강사의 참여형태가 3개 대학원(13.6%)으로 나타났다. 셋째, 법률정보조사 교과목에 참여한 사서의 주제전문성은 문헌정보학(33.3%)이 가장 많았고 행정학(25%)과 법학(25%)이 다음으로 많았다. 바람직한 법학전문대학원의 법률정보활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법학도서관의 특성화, 담당사서와 담당교수의 협력관계 형성(팀티칭), 법학도서관에 대한 행정적 지원, 그리고 법학도서관 관련 단체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s
Law School, Law Library, Legal Information Service,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법학전문대학원, 법학도서관, 법률정보서비스, 정보활용교육

Abstract

The main subjects of law school curriculum are composed of subjects based on related laws for law schoo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operation of the legal information subject in law schools and law libraries and to propose efficient operation methods on law information services which would be useful to law schools and law librar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22 law schools have legal information research subjects as an essential or fundamental part of their curricula. Also, 2) in 14 law schools(63.6%) law librarians take part in the instruction of law information research subject, while in three law schools(13.6%) librarians do not participate, and in another three law schools(13.6%) outside experts teach them. Finally, 3) the graduate degrees or final majors of librarians participating in instruction ar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33.3%), Administration(25%), and Law(25%). These results reflect the need for efforts to change instruction systems to team teaching with professors and law librarians, to give law libraries plenty of administrative support, and to enforce the related associations' roles with law libraries.

keywords
Law School, Law Library, Legal Information Service,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법학전문대학원, 법학도서관, 법률정보서비스, 정보활용교육

참고문헌

1.

가토마사노부. 2004. 일본과 한국에 있어서의 “로스쿨 제도” 의 도입. 비교법 연구 , 5: 50-70.

2.

김원주. 2005. 우리나라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을 위한 하나의 제언. 고시연구 , 32(2): 12-13.

3.

김유호. 2009. 미국 로스쿨 교과과정. 고시계 , 54(9): 276-279.

4.

김창록, 김종철, 이국운. 2007.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의 내용과 방법. 법과 사회 , 33: 47-65.

5.

대한변호사협회 법학전문대학원평가위원회. 2010. 법학전문대학원 평가기준 . 서울: 대한변호사협회 법학전문대학원평가위원회.

6.

사법개혁추진위원회. 1999. 법조인 양성제도 . 서울: 사법개혁추진위원회.

7.

신경철. 2008. 법학전문대학원제도의 실태 및 발전방안에 관한 비교분석: 한․미․일 3국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8.

육소영. 2004. 미국 로스쿨 제도의 조망: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법학논총 , 14: 165-181.

9.

전국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법학전문대학원 최종인가대학 정원 및 특성화 분야.”[online]. [cited 2010.8.1]. <http://info.leet.or.kr/>.

10.

홍명자. 2000. 효율적 법학교육을 위한 법과대학 도서관의 제도화 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303-332.

11.

Badertscher, David. 1990. “Standards for law libraries and law library service." Bookmark,48(Summer): 282-286.

12.

Hotchkiss, Mary A. 1992. “The role of law librarian in legal education and the legalprofession." Profile, 2(Winter): 8-12.

13.

Slinger, Michael J. 1991. “Opening a window of opportunity: The library staff as ameaningful and integrated part of the law school community." Law Library Journal, 83(4,Fall): 685-704.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