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에 관한 연구 - S공공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hool's Practical Training Program: Focused on a Case of S Public Library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2, v.46 no.4, pp.147-168
https://doi.org/10.4275/KSLIS.2012.46.4.147
이수영 (대림대학교)
김유승 (중앙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습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론연구로서, 표준교과목과 실습교과목 분포 변화를 중심으로,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논한다. 전국 4년제 문헌정보학 관련 학과 및 학부에 개설된 도서관 실습 교과목 현황을 파악하고, 서울시 소재 42개 구립 공공도서관의 실습교육 운영현황을 조사하여, 이를 기본업무형, 참여형, 주도형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을 살펴본다. 또한 사례연구로서 서울시 소재 S공공도서관과 C대학 문헌정보학과 간 실습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파악하고, 참여 학생과 현장 사서들의 실습교육에 대한 요구들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결론에 갈음하여,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의 개선을 위해, 교수․교육기관, 사서․실습기관, 학생 등 실습교육 주체들의 당면 과제와 단계적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
public library, curriculum,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library practice program, librarian, public library, curriculum,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library practice program, librarian, 공공도서관, 교육과정, 문헌정보학, 도서관 실습교육, 사서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issues on practical training programs at public libraries and propose alternative strategies for them. This study discusses the theoretical bases of providing practical training programs with the recent change in curriculum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It also explores the current status of both practical training program courses offered by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and the operation of programs managed by 42 public libraries. This study categorizes the programs into three types, including basic task type, participatory type, and proactive type, and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Furthermore, it researches a case of the cooperative public library practice program, which S public library and C University jointly conduct, and analyzes students and librarians’ needs who participated in the program. As a result, the study identifies all the parties’ challenges and provide a gradual development strategies for the program.

keywords
public library, curriculum,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library practice program, librarian, public library, curriculum,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library practice program, librarian, 공공도서관, 교육과정, 문헌정보학, 도서관 실습교육, 사서

참고문헌

1.

곽동철, 심경, 윤정옥. 2008. 사서직원 자격요건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2.

구본영. 1983. 한국에 있어서 사서실습교육의 실태조사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10: 3-37.

3.

김성준. 2011a. 사서교사 교육실습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183-203.

4.

김성준. 2011b.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42(2): 193-213.

5.

김연경. 2001. 문헌정보관리실습. 서울: 경인문화사.

6.

노동조. 2009.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451-468.

7.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실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5-29.

8.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운영모형 및 표준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2): 79-80.

9.

이제환, 이기명, 김정호, 윤유라, 이은주. 2005.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45-69.

10.

장윤금, 정행순.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481-501.

11.

정재영. 2011. 문헌정보학 교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정보서비스 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205-223.

12.

엄영애. 2007. 미국과 영국 정보전문직 교육 현황의 비교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277-298.

13.

엄영애. 2009.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09-427.

14.

Monroe, Margaret. 1981. Issues in Field Experience as an Element in the Library School Curriculum: A Background Paper AALS 1981 Conference. Washington: The Association of American Library School.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