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도서관의 브랜드 이미지 측정을 위한 연구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차원을 기능적 이미지, 경험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의 3개의 차원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총 11개의 하부차원과 45개의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구분된 항목을 대상으로 IRT(item response test)와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총 3개의 차원과 9개의 하부차원 그리고 27개의 항목이 도서관의 브랜드 이미지 영향요소로서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academic library service as a brand and a set of brand offerings. Based on previous studies, the study has built a classification of three distinctive perceptual aspects of library services; perceptual aspect of the service, experiential aspect of the service, and functional aspect of service. Eleven measurement items and 45 questions that are subject to the items are studied and employed from previous studies, each of the items were allocated through Item Response Theory (IRT) test and cluster analysis to filter in items of substantial contribution to the constructs as well as filtering out less contributable ones. The study shows there are 27 effective items to understand and measure library service as a brand.
김선애. 2008. 대학도서관의 이용자만족도와 충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281-299.
김지완. 2011. ..브랜드 경험 및 개성이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복합 쇼핑몰 선택 요인에 대한연구...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상후, 오동근. 2007. 서비스품질지각에 기반한 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 분석. ..정보관리연구.., 38(2): 105-126.
박재용. 2012. 공공도서관의 이용자만족도에 관한 한미간 비교사례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2): 151-169.
서정환. 1995. ..企業이미지 形成要因의 國際比較에 관한 硏究...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경영학과.
송고운, 장동련, 홍성민. 2007. 도입기 브랜드 포지셔닝의 강화. ..디자인학연구.., 20(5): 51-66.
심원식. 2008. 대학도서관 서비스 가치의 분류체계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355-374.
심인보. 1998. ..호텔이미지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관광경영학과.
안길상, 이재록, 민경현. 2005.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광고연구.., 69: 115-137.
오동근, 임영규, 여지숙. 2006. 이용자와 직원이 인식하는 도서관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성도.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4): 165-181.
오동근, 임영규, 여지숙. 2009. 이용자가 인식하는 공공도서관 서비스품질 결정요인 분석. ..정보관리연구.., 40(2): 47-70.
오동근. 2005.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학회지.., 22(4): 61-78.
오주연, 김영균. 2012. 기능적, 상징적 이미지가 선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13(4): 3-27.
정윤희, 이종호. 2009. 경험적 소비에서 경험특성, 즐거움과 죄책감, 재경험 의도의 관계. ..경영학연구.., 38(2): 523-553.
정진식. 2007. 대학도서관 인식분석을 통한 문제점규명과 대응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2): 203-228.
정혜경, 정은주. 2007. 공공도서관 가치평가를 위한 가상가치평가법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4(1): 187-208.
차성종. 2011.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이용자만족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1): 285-308.
최낙환, 이창원. 2006. 브랜드 가치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9(3): 67-89.
최형민, 이형룡. 2011.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경험적 가치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35(3): 243-266.
표순희. 2008. ..공공도서관 경제적 이용가치 측정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문헌정보학과.
표순희, 고영만, 심원식. 2011. 공공도서관 이용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323-341.
표순희, 차성종. 2009. 공공도서관 평가를 위한 이용자 만족도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329-350.
황장선, 도선재. 2009. 소비자들에게 커피전문점의 의미는 무엇이며, 어떻게 이용하는가? ..옥외광고학연구.., 6(3): 61-106.
Aaker, D. A. 1992. Strategic Market Management. 3rd(ed.).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Aaker, D. A. 1995.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Free Press.
Aaker, D. A. 1996.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38(3): 102-120.
Batra, R., & Ahtola, O. T. 1990.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Sources of Consumer Attitudes." Marketing Letters, 2(2): 159-170.
Gardner, B. B., & Levy, S. J. 1955. “The product and the brand.” Harvard Business Review, 33(2): 33-39.
Hariff, S., & Rowley, J. 2011. “Branding of UK public libraries." Library Management, 32(4/5): 346-360.
Holbrook, M. B., & Hirschman, E. C. 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2): 132-140.
Hood, D., & Henderson, K. 2005. “Branding in the United Kingdom public library service." New Library World, 106(1208/1209): 16-28.
Keller, K. 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Keller, K. L. 1998.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Inc.
Keller, K. L. 2001. “Build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Marketing Management, 10(2): 15-19.
Kenneway, M. 2006. “Branding for libraries: communicating your value to increase reader awareness and usage of library services.” The Journal for the Serials Community, 19(2): 120-126.
Kotler, P. 1997.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9th ed. New York: Prentice-Hall. 55.
Martinez, E., & Chematony, L. D. 2004. “The effect of brand extension strategies upon brand imag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21(1): 39-50.
Mathwick, C., Malhotra, N., & Rigdon, E. 2001. “Experiential valu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pplication in the catalog and internet shopping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77(1): 39-56.
McQuarrie, A. D. R., & Tsai, C. L. 1998. Regression and Time Series Model Selection. Hackensack: World Scientific.
OCLC. 2011. Perceptions of Libraries, 2010. Dublin, Ohio: OCLC.
Oxenfeldt, A. R., & Swann, C. 1964. Management of the advertising function. Belmont, CA: wadsworth.
Padgett, D., & Allen, D. 1997. “Communicating experiences: A narrative approach to creating service brand image.” Journal of Advertising, 26(4): 49-62.
Park, C. W., Jaworski, B. J., & Maclnnis, D. J. 1986. “Strategic Brand Concept-Image Management." Journal of Marketing, 50(4): 135-145.
Petrova, P. K., & Cialdini, R. B. 2008. Evoking the imagination as a strategy of influence. In C. P. Haugtvedt, P. M. Herr & F. R. Kardes (Eds.), Handbook of consumer psychology (pp.505-524). New York: Psychology Press.
Schmitt, B. 1999. “Experiential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5(1-3): 53-67.
Schmitt, B., Zarantonello, L., & Brakus, J. 2009.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ted? Does it affect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73(3): 52-68.
Singh, R. 2004. “Re-Branding Academic Libraries in an Experience Culture." Library Association College and University Libraries, 1: 91-95.
Sirgy, M. J. 1982. “Self-concept in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287-300.
Walton, G. 2008.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in library management 5: branding.” Library Management, 29(8/9): 770-776.
LibQual+. <http://www.libqua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