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학교도서관 사서의 SNS활용과 업무성과의 영향요인 연구

A Study on Influence Factors of the Task Performance with Utilizing SNS by School Librarian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4, v.48 no.4, pp.71-90
https://doi.org/10.4275/KSLIS.2014.48.4.071
변회균 (대림대학교)
조현양 (경기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사서가 자신의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SNS를 어떻게 이용하고, 과업의 특성과 1인 운영체제의 특성으로 인하여 SNS를 활용하는 것이 자신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사서의 과업, SNS이용 및 성과에 대한 상관관계를 객관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과 과업-기술적합도(Task-Technology Fit)의 결합을 통하여 사서과업-SNS기술적합도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229건의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학교도서관 사서의 업무적인 SNS활용이 자신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학교도서관 사서가 SNS를 활용하는 것이 단순히 개인적 취향이나 업무를 방해하는 요소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과업의 특성이나 1인 운영체제와 같은 조직의 특성으로 인해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
학교도서관, 사서직무, 사서과업, SNS, 역할스트레스, 기술수용모형, 과업-기술적합도, School Libraries, Librarian Task, Social Network Services, Roles Stres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sk-Technology Fit

Abstract

This study aims at examining the ways which a school librarian uses SNS when performing tasks and the use of SNS with the features of the task and the organizational system run by one person affect task performance. In this study, for objective explanation of the interrelation among a librarian’s tasks and the use of SNS and performance, the model of a Librarian’s Task-SNS Technology Fit was suggested through the combinat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the Task-Technology Fit. Based on the result of the survey analysis, their utilization of SNS is not just limited to personal taste nor interferes with their work. Rather, it enhances task performance ow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tasks or the organization such as the organizational system run by one person.

keywords
학교도서관, 사서직무, 사서과업, SNS, 역할스트레스, 기술수용모형, 과업-기술적합도, School Libraries, Librarian Task, Social Network Services, Roles Stres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sk-Technology Fit

참고문헌

1.

경기도교육청. 2013. 학교도서관 업무편람 . 경기도교육청북부청사.

2.

김신영. 2009. 직무분석을 통한 대학도서관 직무모형 개발 연구 .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3.

박선화. 2012.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지속사용의도와 관계채널확장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4.

변회균, 조현양. 2013. 국내 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실태조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44(4): 255-275.

5.

변회균, 조현양. 2014.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 활용에 대한 학교도서관 사서의 인식 조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45(1): 27-49.

6.

송기호. 2012. 사서교사 자격 제도 및 직무에 대한 반성적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161-180.

7.

이란주, 김수영. 2011. 국내 대학도서관 블로그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57-73.

8.

이수상. 2012.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 실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43(4): 347-372.

9.

최연진, 정연경. 2013. 공공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4): 319-340.

10.

한경일. 1999. 과업 특성과 정보시스템 특성이 정보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 .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11.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2013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12.

함명식. 2008.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과 사서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169-188.

13.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1998. Information power. Chicago and London: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4.

Dennis, Alan R. and Kinney, Susan T. 1998. “Testing Media Richness Theory in the New Media: The Effects of Cues, Feedback, and Task Equivocalit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9(3): 256-274.

15.

Perrow, C. 1967. “A Framework for the Comparative Analysis of Organiza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2(2): 194-208.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