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상담에 영향을 미치는 상담자 요인 중 상담자의 정서지능에 주목하고, 상담자의 정서지능과 상담관계 및 성과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모형에 포함된 잠재변인은 상담자의 정서지능, 상담자의 관계기술, 상담자와 내담자가 보고한 작업동맹, 상담자와 내담자가 보고한 상담성과였다. 상담자의 관계기술은 공감과 역전이 행동, 상담성과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각각 보고한 상담회기평가, 전반적인 상담성과, 상담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두 개의 대안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이 연구모형과 대안모형1, 2를 비교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하는 최종모형을 선정하였다. 모형분석 과정에서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담자의 나이, 성별, 사회적 바람직성, 성격 5요인은 통제하였다. 모형비교 결과, 대안모형2가 최종모형으로 선정되었다. 최종모형에 의하면, 상담자의 정서지능은 상담자가 지각하는 상담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상담자의 관계기술과 상담자와 내담자가 지각하는 작업동맹을 매개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지각하는 상담성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집단분석 결과, 최종모형은 초심상담자와 숙련상담자집단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과 제안사항을 논의하였다.
The purport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counselors influences counseling relationships and counseling outcomes. One hypothesized model and two alternative models were specified to explain the direction from the counselor's emotional intelligence to counseling outcomes rated by counselors and clients in which the counselor's rapport formation skills and working alliance rated by both participants were assumed to be mediators. The second alternative model was selected for further considerations. The final model showed that the counselor's rapport formation skills and working alliance rated by both participants mediated the relation between the counselo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unseling outcomes rated by both participants. Additionally, the counselor's emotional intelligence exhibited a direct effect on counseling outcomes rated by counselors. Furthermore, the result of the multi-group analysis indicated that this final model could be applied to all counselors. Finally,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 study are discussed.
강석영 (2008). 상담자 자기효능감과 상담성과의 관계에서 상담자 역전이 행동 및 내담자 협력관계의 매개효과.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강혜영 (1995). 상담자 경력에 따른 상담협력관계의 차이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윤영 (2005). 작업동맹 변화에 대한 질적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보은 (2011). 놀이치료자의 원가족 경험, 정서경험특성 및 놀이성이 치료관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원중 (1993). 상담자 자아개방이 관찰자의 상담평가에 미치는 영향: 상담자의 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지은 (2011). 대인갈등 상황과 부정적 역전이 상황에서의 내현적 대인반응 비교. 상담학연구, 12(3), 811-833.
김지은, 조성호 (2006). 역전이 행동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1), 117-136.
김지현, 김복환, 하문선 (2011). 간편형 한국어 BFI(Big-Five Inventory) 타당화 연구. 인간이해, 32(1), 47-65.
김창대, 권경인, 한영주, 손난희 (2008). 상담 성과를 가져오는 한국적 상담자 요인. 상담학연구, 9(3), 961-986.
박성희 (2004). 공감학: 어제와 오늘. 서울: 학지사.
배병렬 (2011). Amos 19 구조방정식 모델링: 원리와 실제. 서울: 청람.
심혜숙, 왕정희 (2001).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3(1), 163-175.
양경연 (2005). 상담자 발달수준과 자아분화 및 역전이 행동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숙영 (2008). 정서지능, 리더십, 창의성, 학업성취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상희 (1993). 상담회기 평가질문지(Session Evaluation Questionnaire)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수림 (2008). 상담자의 지혜와 상담과정 및 성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수미, 조경자, 김혜리 (2009).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6(3), 131-147.
이주일 (1988). 이분척도와 Likert형 7점 척도의 신뢰도, 타당도, 반응양식의 비교: 자기검색 척도와 자기의식 척도를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혜영 (2013). 아동심리치료사의 사회적 지지, 정서능력 및 역전이 관리능력이 치료관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현아, 이수원 (1997). 내담자의 저항에 대한 숙련상담자와 초보상담자의 언어반응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9(1), 157-180.
임고운 (2008). 상담자 발달수준 및 역전이 활용에 따른 상담성과.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남운 (1998). 상담과정에서의 대인관계적 상보성과 상담성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 민, 장안나 (2009). 대학생의 자아개념과 대인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0(2), 669-681.
정방자 (1986). 정신역동적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언어반응 변화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한나, 이창환 (2011). 상담자의 공감과 창의적 인성이 상담협력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2(4), 1663-1674.
조수연, 권경인 (2011). 초기 상담에서 상담자 경력별 공감정확도와 상담만족도: 임상 실제자료를 기반으로 한 내담자 지각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2), 257-275.
최지현 (2009). 정서지능과 자아탄력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한나 (2005). 상담자 발달 연구의 동향과 과제. 상담학연구, 6(3), 713-727.
최한나 (2010). 상담관계의 두 가지 측면: 작업동맹과 실제관계. 인간이해, 31(2), 85-101.
홍세희 (2012). 구조방정식 모형의 다양한 모형. 에스앤엠 리서치 그룹.
황인호 (2004). 상담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행동 및 상담협력관계가 상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Adams, R. (2012). Clinical empathy: A discussion on its benefits for practitioners, students of medicine and patients. Journal of Herbal Medicine, 2, 52-57.
Barrett-Lenard, G. T. (1962). Dimensions of therapist response as causal factors in therapeutic change. Psychological Monographs, 76(43), 1-33.
Beutler, L. E., Malik, M., Alimohamed, S., Harwood, T. M., Talebi, H., Noble, S., & Wong, E. (2003). Therapist variables. In M. J. Lambert (Ed.), Bergin and Garfield's handbook of psychotherapy and behavior change (pp. 227- 306). New Jersey: John Wiley & Sons.
Blatt, S. J., Sanislow, C. A., Zuroff, D., & Pilkonis, P. (1996). Characteristics of the effective therapist: Further analysis of the data from the NIMH TDCRP.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4(6), 1276-1284.
Bohart, A. C., Elliott, R., Greenberg, L. S., & Watson, J. C. (2002). Empathy. In J. C. Norcross (Ed.), Psychotherapy relationships that work: Therapist contributions and responsiveness to patient (pp. 89-108).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Inc.
Brackett, M. A., Mayer, J. D., & Warner, R. M. (2004). Emotional intelligence and its relation to everyday behaviou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 1387-1402.
Brackett, M. A., Rivers, S., Shiffman, S., Lerner, N., & Salovey, P. (2006). Relating emotional abilities to social functioning: A comparison of self-report and performance measures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4), 780-795.
Brannick, M. T., Wahi, M. M., Arce, M., Johnson, H. A., Nazian, S., & Goldin, S. B. (2009). Comparison of trait and ability measures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medical students. Medical Education, 43, 1062-1068.
Chaffey, L., Unsworth, C. A., & Fossey, E. (2012). Relationship between intu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occupational therapists in mental health practic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6, 88-96.
Constantine, M. G., & Gainor, K. A. (2001).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y: Their relation to multi-cultural counseling knowledge and awarenes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5(2), 131-137.
Crowne, D. P., & Marlowe, D. (1960). A new scale of social desirability independent of psychopathology.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4(4), 349-354.
Dill-Standiford, T. J., Stiles, W. B., & Rorer, L. G. (1988). Counselor-client agreement on session impac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5(1), 47-55.
Easton, C., Martin, W. E., & Wilson, S. (2008). Emotional intelligence and implications for counseling self-efficacy: Phase Ⅱ.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47(4), 218-232.
Extremera, N., & Fernandez-Berrocal, P. (2005). Perceived emotional intelligence and life satisfaction: Predictive and incremental validity using the Trait Meta-Mood Scal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9, 937-948.
Friedman, S. M., & Gelso, C. J. (2000). The development of the inventory of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6(9), 1221-1235.
Garfield, S. L. (1997). The therapist as a neglected variable in psychotherapy research.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4(1), 40-43.
Gelso, C. J., & Carter, J. A. (1985). The relationship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Components, consequences, and theoretical antecedent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3(2), 155-243.
Gohm, C. L., & Clore, G. L. (2002). Four latent traits of emotional experience and their involvement in well-being, coping, and attributional style. Cognition and Emotion, 16(4), 495-518.
Greenberg, L. S., & Pascual-Leone, A. (2006). Emotion in psychotherapy: A practice-friendly research review.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2(5), 611-630.
Hayes, J. A., McCracken, J. E., McClanahan, M. K., Hill, C. E., Harp, J. S., & Carozzoni, P. (1998). Therapist perspectives on countertransference: Qualitative data in search of a the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4). 468-482.
Hilliard, R. B., Henry, W. P., & Strupp, H. H. (2000). An interpersonal model of psychotherapy: Linking patient and therapist developmental history, therapeutic process, and types of outcom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8(1), 125-133.
Horvath, A. O., & Greenberg, L. S. (198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working alliance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6(2), 223-233.
Horvath, A. O., & Symonds, B. D. (1991). Relation between working alliance and outcome in psychotherapy: A meta-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2), 139-149.
John, O. P., & Srivastava, S. (1999). The Big Five trait taxonomy: History, measurement and theoretical perspectives. In L. A. Pervin & O. P. John (Eds.),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pp. 102-138). New York: Guilford.
Kaplowitz, M. J., Safran, J. D., & Muran, C. J. (2011). Impact of therapist emotional intelligence on psychotherapy. 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99(2), 74-84.
Kim, D., Wampold, B. E., & Bolt, D. M. (2006). Therapist effects in psychotherapy: A random- effects modeling of the NIMH TDCRP data. Psychotherapy Research, 16(2), 161-172.
Larsen, D. L., Attkisson, C. C., Hargreaves, W. A., & Nguyen, T. D. (1979). Assessment of client/patient satisfaction: Development of a general scale.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2, 197-207.
Ligiero, D. P., & Gelso, C. J. (2002). Countertransference, attachment, and the working alliance: The therapist's contributions.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Practice, Training, 39(1), 3-11.
Lopes, P. N. (2004). Emotional abilities and the quality of interpersonal interaction. Doctoral dissertation, Yale University, Connecticut, USA.
Magnavita, J. (2006). Emotion in short-term psychotherapy: An introductio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2(5), 517-522.
Mallinckrodt, B., & Nelson, M. L. (1991). Counselor training level and the formation of the psychotherapeutic working allianc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2), 133-138.
Martin, W. E., Easton, C., Wilson, S., Takemoto, M., & Sullivan, S. (2004). Sali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s a core characteristic of being a counselor.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44(1), 17-30.
Martin, D. J., Garske, J. P., & Davis, M. K. (2000). Relation of the therapeutic alliance with outcome and other variable: A meta- analytic review.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8(3), 438-450.
Martin, J., Slemon, A. G., Hiebert, B., Hallberg, E. T., & Cummings, A. L. (1989). Conceptualizations of novice and experienced counselo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6(4), 395-400.
Matthews, G., Zeidner, M., & Roberts, R. D. (2010). 정서지능: 그 오해와 진실 [Emotional intelligence: Science & Myth] (문용린, 곽윤정, 강민수, 최경아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2년에 출판).
Mayer, J. D., Caruso, D. R., & Salovey, P. (1999). Emotional intelligence meets traditional standards for an intelligence. Intelligence, 27, 267-298.
Mayer, J. D., Roberts, R. D., & Barsade, S. G. (2008). Human abilities: Emotional intelligenc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9, 507-536.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pp. 3-31). New York: Basic Books.
McClain, E. K. (2009). The relationship of emotional intelligence to academic performance and perceived stress in first year medica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Kansas, USA.
Miville, M. L., Carolzzi, A. F., Gushue, G. V., Schara, S. L., & Ueda, M. (2006). Mental health counselor qualities for a diverse clientele: Linking empathy, universal-diverse orient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Mental Health Counseling, 28(2), 151-165.
Mothner, K. (2011). Therapists-in-training: Level of emotional maturity among clinical psychology. Doctoral dissertation, Alliant International University, California, USA.
Okiishi, J., Lambert, M. J., Nielsen, S. L., & Ogles, B. M. (2003). Waiting for supershrink: An empirical analysis of therapist effects.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10(6), 361-373.
Pellitteri, J., Stern, R., Shelton, C., & Muller- Ackerman, B. (2006).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school counseling. In J. Pellitteri, R. Stern, C. Shelton, & B. Muller-Ackerman (Eds.), Emotionally intelligent school counseling (pp. 3-14).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Rieb, D. F. (2005). Correlate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ratings of counseling effectiveness. Doctoral dissertation, Azusa Pacific University, California, USA.
Robbins, S. B., & Jolkovski, M. P. (1987). Managing countertransference feelings: An interactional model using awareness of feeling and theoretical framework.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3), 276-282.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Schutte, N. S., Malouff, J. M., Bobik, C., Coston, T. D., Greeson, C., Jedlicka, C., Rhobed, E., & Wendorf, G. (2001).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1(4), 523-536.
Skovholt, T. M., & Jennings, L. (2005). Mastery and expertise in counseling. Journal of Mental Health Counseling, 27(1), 13-18.
Skovholt, T. M., Ronnestad, M. H., & Jennings, L. (1997). Searching for expertise in counseling, psychotherapy, and professional psycholog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9(4), 361-369.
Stern, R., Hyman, L., & Martin, C. E. (2006). The importance of self-awareness for school counselors. In J. Pellitteri, R. Stern, C. Shelton, & B. Muller-Ackerman (Eds.), Emotionally intelligent school counseling (pp. 49-62).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Wampold, B. E. (2001). The great psychotherapy debate: Models, methods and findings. Mahwah, NJ: Erlbaum.
Wampold, B. E., & Brown, G. S. (2005). Estimating variability in outcomes attributable to therapists: A naturalistic study of outcomes in managed car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3(5), 914-923.
Watkins, C. E. (1985). Countertransference: It's impact on the counseling situat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3(6), 356-359.
Weng, H. (2008). Does the physician's emotional intelligence matter? Impact of the physician's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trust, patient- physician relationship, and satisfaction.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33(4), 280-288.
Wong, C.,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 243-274.
Zeidner, M., Matthews, G., & Roberts, R. D. (2004).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workplace: A critical review.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53(3), 371-399.
Zeidner, M., Roberts, R. D., & Matthews, G. (2002). Can emotional intelligence be schooled? A critical re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37(4), 215-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