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ccess
메뉴본 연구는 생태체계학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변인들을 메타분석하여 가장 큰 효과크기를 가지고 있는 변인들로 구성된 가설적 모형 검증을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예방과 치료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변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05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10년 동안 국내에서 수행되었던 학위 및 학술지 논문들을 대상으로 메타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을 보이는 변인으로는 개인변인군에서 불안, 스트레스, 충동성, 우울이, 가족변인군에서 가족스트레스와 문제형의사소통이, 학교변인군에서 학업스트레스가 중간 이상의 효과크기를 보이는 변인으로 나타났고, 자기통제력과 학교생활적응이 가장 높은 부적 상관을 보이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메타분석된 상관행렬을 이용하여 구조적 모형을 검증한 결과, 스트레스, 우울․불안은 인터넷 중독으로 가는 경로에서 직접적으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통제력은 직접적으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충동성과 학교생활적응의 경우 인터넷 중독으로 가는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위험요인에 대한 보호요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우울․불안이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자기통제력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충동성이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자기통제력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wofold: synthesize the current body of research related to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from an ecological perspective and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influential factors of internet addiction. According to results, the most influential psychological variables were anxiety, stress, impulsivity and depression. Family related variables included family stress and problematic communication style and academic variables were revealed as influential factors to internet addition. In addition, results showed that self-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were influential buffering variables to internet addiction. Stress and depression/anxiety have a direct effect on internet addiction while impulsivity and school adjustment did not. Results also revealed that self-control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and internal constructs (depression/anxiety). In addition, self-control fully mediated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impulsiveness. Limitations and implications are discussed.
강석수 (2007). 중학교 남학생의 인터넷 중독과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및 양육태도와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 철 (200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영향요인연구: 학교적응 유연성을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희양, 손정락 (2007). 인터넷 및 게임 중독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4), 733-744.
고재량 (2012).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습된 무기력 및 인터넷중독의 상관관계 연구.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고재량, 변상해 (2014).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 인터넷 중독 및 학습된 무기력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학연구, 21(7), 27-54.
곽미숙 (2005).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및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의 관계. 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수정 (2010). 청소년이 지각한 부 모의 양육태도가 인터넷 중독성향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은정, 장승욱 (2016).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위한 자기통제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관한 메타분석. 사회과학연구, 55(1), 87-122.
김경덕 (2008). 인터넷 중독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관한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우 (2009). 청소년 인터넷중독에 영향을미치는 요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집, 14(9), 157-165.
김경희 (201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관련 변인 분석.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기란 (2011). 중학생의 진로태도성숙도와 자아존중감 및 인터넷 중독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나리 (2014). 중학생의 외로움과 스트레스, 자기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동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동일, 최수미, 홍성두 (2007). 청소년들의 심리내적 위험요인과 문제행동의 관계: 환경적 보로요인의 매개효과 검증. 상담학연구, 8(3), 1121-1136.
김동일, 이윤희, 강민철, 정여주 (2013). 정신건강 문제와 인터넷 중독: 다층메타분석을통한 효과크기 검증. 상담학연구, 14(1), 285-303.
김면중 (2007). 고등학생의 사회성 및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보영 (2008). 청소년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서현 (2011). 청소년의 부모애착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선우 (2009). 가족, 학교, 인터넷사용 환경요인과 청소년의 인터넷의존간 관계: 우울의매개효과 검증.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5(4), 25-49.
김선희 (2013).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영향.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세경 (2015). 자기통제력과 관련된 변인에대한 메타분석- 가정환경 변인군과 개인심리 변인군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27(1), 85-107.
김수연 (2012).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 및 심리적 욕구와 인터넷 중독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경 (2013).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인터넷중독 및 도박행동과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24(1), 127-156.
김영혜 (2010). 부정적 양육태도와 차폐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3), 885-900.
김용택, 이진우, 양지혜 (2008). 청소년의 생활환경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지행정학회, 18(2), 29-55.
김윤희 (2006).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정신건강모형구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원두(2011).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및 자기통제력과 학교적응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영 (2012). 자기결정성동기이론의 세 가지욕구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9(2), 331-330.
김정민 (2013). 청소년의 인터넷 과몰입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애 (2006). 부모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가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희 (2006). 청소년의 생활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인터넷중독성향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운 (2008).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자기통제력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중등교육연구, 56(3), 1-22.
김주성 (2012). 자기통제력, 부모와의 의사소통, 또래관계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년 (2005). 인터넷 중독, 자아존중감 및 우울과의 상관 관계 연구: 구미지역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진문 (2012). 청소년의 애착유형과 분노표현에 따른 인터넷 중독 차이.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희 (2006).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사회적 지지 및 인터넷 중독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춘미 (2009).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실태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3), 316-326.
김태중 (2012). 인터넷 사용정도, 학업성취도, 교우관계와의 관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한규 (2005). 애착이 중학생의 대인관계 및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해영 (2012).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 양육태도, 자아 존중감과 인터넷 사용정도의 관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숙, 서명교 (2008).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한보건연구, 34(2), 40-53.
김현미 (2006).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복 (2011).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 정서조절곤란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현주 (2011). 부모양육태도, ADHD 경향성 및 자기통제력이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에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효순 (2009). 청소년기 인터넷 중독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생태체계요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휘정 (2007). 청소년기 애착 및 방어기제와 인터넷 중독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흥기 (2006). 실업계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희숙, 최연희, 유성자 (2010). 고등학생의 자아정체성, 스트레스 및 인터넷 중독정도와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19(2), 173- 185.
김희정 (2012). 부모양육태도와 인지적 정서조절 및 대인관계성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영옥, 이상준 (200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유형에 따른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정신건강 비교연구. 한국사회복지학, 57(3), 195-222.
류진아, 김광웅 (2004).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청소년상담연구, 12(1), 65-80.
류황택 (2011).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인터넷 중독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소연, 이병숙 (2015). 통합적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력과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과학회, 45(2), 251-26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4). 2013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박경애, 김희수, 이화자, 김옥희 (2009). 경험가족과 개인변인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1), 45-51.
박경희 (2005). 부모의 양육태도 및 청소년의자기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군포 안양시 중학생을 대상으로.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만영 (200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련성 연구.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승민 (2009). 청소년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3), 607-623.
박승민, 송수민 (2010). 청소년의 인터넷 과다사용에 미치는 개인적, 환경적 영향요인연구. 인간이해, 31(2), 251-266.
박영욱, 김정택 (2009). 고등학교 남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자존감, 자기통제력 및 충동성과의 관계. 인간이해, 30(2), 119-134.
박선영 (2013). The Empirical Review of Meta-Analysis.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소영 (2014). 개인, 가족, 학교 요인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위험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순 (2015). 자기통제 훈련이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옥화 (2009). 고등학생의 인터넷 이용동기, 자기통제력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영 (2009). 중학교 여학생들의 인터넷 중독과 부모의 양육태도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령, 홍창희 (2014).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충동성, 대인관계 문제가 폭식 및 중독적인터넷 사용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 사회과학 연구논총, 30(20), 169-197.
박인경 (2014). 중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인터넷 중독 경향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은, 최연희 (2011). 청소년의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및 충동성이 인터넷 중독에미치는 영향. 재활간호학회지, 14(2), 145-152.
박진경 (2009).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기통제력, 자아탄력성을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주 (2009). 청소년의 심리사회성숙도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지역중학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봉숙 (2014).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의 인터넷중독 정도에 따른 자기효능감 및 진로결정수준 차이.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변미영 (2012). 고등학생의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및 자아존중감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문영 (2005).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관련 변인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부덕, 최연희 (2008).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충동성, 자기효능감.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9(2), 310-316.
서부덕, 최은희 (2006).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자아존중감과 외로움. 성인간호학회지, 18(4), 653-659.
서정란 (2009). 실업계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부산지역 실업계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동학 (200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미향, 홍혜영 (2014). 중학생의 자기불일치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일상생활스트레스와 사회불안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1(11), 247-270.
소병현 (200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스트레스 지각수준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연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순옥 (2011).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 학교생활 스트레스, 희망감이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진영 (2012). 개인 가족 학교요인이 청소년인터넷 중독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경희 (2013). 부모 학업성취압력과 인터넷 중독 및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경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동로, 백현기, 강정화 (2008). 학교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현상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6(3), 93-107.
신주혜 (2009). 중학생의 공격성과 학교적응간의관계에 대한 자기효능감 및 자기통제력의조절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준섭, 이충환 (2010).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대한 자기 통제력과 사회적 지지의 영향력 분석. 청소년학연구, 17(8), 105-128.
아영아, 정원철 (2011).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학교부적응 관계에서 인터넷중독의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18(2), 27-50.
아영아, 정원철 (2010). 청소년의 학업 및 가족 갈등 스트레스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스트레스대처능력의 조절효과를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2(4), 257-277.
안권순, 송국범, 이원용 (2013). 사회적 기술과 자기조절 능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1), 335-365.
안세근, 조정희 (2007).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자기통제력과의 관계 연구. 한국교육포럼, 6(2), 87-103.
안순영, 김희진, 윤성혜, 천성문 (2009). 중학생이 지각한 역기능 가정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12(9), 33-46.
양종국 (2002). 비행청소년의 비행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재비행간의 관계. 건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
염영란 (2007).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석사학위논문.
염행철, 조성연 (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생태학적 변인과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9(2), 1-21.
오성삼 (2002).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건국대학교 출판부.
오원옥 (2007).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간호학회, 13(1), 81-89.
오원옥 (2005). 인터넷 기대와 자기효능감이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간호학회지, 19(2), 339-348.
오은미 (2007).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 남부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현이, 심미정, 오효숙 (2010). 농촌지역 고등학생의 정신건강, 우울정도 및 인터넷중독과의 관계. 농촌의학지역보건, 35(2), 124-133.
오현희, 김현진 (2014). 중․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애착과 인터넷 및 스마트폰중독의 관계에서 가족의사소통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5(4), 35-57.
우종필 (2012).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Amos 4.0-20.0 공용.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유병혁, 김수민, 강일모, 백현기 (2009).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요인과 인터넷 중독과의관계에서 대인관계와 감각추구의 조절효과.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0(2), 309-318.
유옥순 (2007). 자기통제력과 스트레스 대처유형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봉규 (2012).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가족의기능적 특성과 인터넷 중독의 관계. 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성민 (2006).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자기통제력, 자기효능감 및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소정 (2013).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인터넷 중독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지호 (2010). 부모-자녀의사소통 및 인터넷중독과 자살생각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정책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만제 (2009). 대인 커뮤니케이션 특성 및 자아성향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 회피성향, 가족커뮤니케이션 유형,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1(3), 99-127.
이미순 (2010). 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성. 한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미 (2008). 청소년 인터넷 중독과 스트레스의 상관관계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승대 (2005).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인터넷 중독의 관계.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영록 (2013). 고등학생의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통제력, 주관적 안녕감이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수 (2012). 학업스트레스와 인터넷중독의관련성: 부모양육태도 중재효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민, 김미리혜, 김정호 (2012). 청소년들의인터넷 중독과 부정적 정서, 상위인지, 상위-기분간의 관계: 고등학생의 성차. 사회과학연구, 17, 77-97.
이정임 (2013). 남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우울감 및 자살생각과의 관련성. 아주대학교석사학위논문.
이주영 (2007). 자아존중감, 가상공간에서의 자기효능감, 자기 통제력이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준기 (2011). 청소년 인터넷중독의 위험요인과보호요인에 대한 연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지원 (2011).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통제력이 인터넷 중독과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성 (2009).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인터넷 이용 동기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덕, 홍혜영 (2011). 중학생의 애착과 인터넷 중독성향간의 관계: 외로움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8(10), 271-294.
이현동 (2007). 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관련 요인 탐색.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정, 김세경, 천성문 (2016). 부모자녀관계변인과 청소년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련성에 대한 메타분석. 재활심리연구, 23(2), 329-348.
이형초 (2013). 한국 청소년 중독의 현황과 과제: 청소년 인터넷중독 문제 현황과 과제. 한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발표논문집, 126-126.
이혜경 (2012).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생태체계변인을중심으로. 한일장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혜린 (200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청소년의자기통제력 및 우울/불안이 남녀 청소년의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호열 (2009). 청소년의 스포츠 참여정도와자아존중감 및 인터넷 중독성향의 인과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6(1), 437-448.
이효정 (2009).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요인과 그과정에 관한 연구: 메타분석과 심층면접에의한 혼합연구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효정 (201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미치는 개인적인 요인과 가족적인 요인. 경상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희정 (201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우울, 충동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규성 (201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및 몰입에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독감, 사회적지지, 기본심리 욕구, 이용동기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미영 (2008). 중학생의 자기통제력, 충동성, 대인관계능력 및 인터넷 중독경향성의 상호관련성.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선미 (2011). 중학생의 인터넷 몰입과 심리적성장환경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장경문 (2005).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기통제력이 학교스트레스와 적응에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2(1), 1-16.
장성화, 박영진 (2010).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학교생활적응, 스트레스가 인터넷 중독에미치는 영향. 인문학논총, 15(2), 195-226.
장소천 (2014). 중학생의 불안정애착과 인터넷중독 성향간의 관계: 기본심리욕구만족의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윤지 (2005). 학교폭력 유형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선아 (2013). 울산시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가족친밀감, 가족기능과 인터넷 중독의 관련성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영자 (2006).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관련 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3), 13-25.
전은령, 이헌정, 천병철 (2012). 청소년들의인터넷 중독과 우울 및 자살생각과의 연관성. 한국보건학회지, 25(2), 214-221.
정수연 (2014). 남․여 중학생의 자기통제력과가족건강성이 인터넷중독경향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경 (2008).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심리적 안녕감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제 헌 (2013).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정신건강간의 관계.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민자 (2012). 청소년의 우울과 불안 및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가 인터넷 중독에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 청소년시설환경, 10(1), 15-25.
조영미, 김동민, 송격수, 유지현 (2009). 청소년인식에 의한 인터넷 중독의 원인 탐색:개념도 접근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0(1), 469-483.
조성일 (2011).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서의 애착형성과 충동성-주의력. 중앙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조영선 (2014). 중학생의 애착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련성: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유영 (2008).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생태체계적 관점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은영 (2005). 생태체계적 요인이 학교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춘범, 송아영, 이순호 (2007).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우울의 매개효과와 문제해결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16, 73-103.
조춘범 (2005). 청소년의 가정폭력 경험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스트레스대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혜정 (2014). 청소년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메타분석: 1990년부터 2012년까지의 국내 연구. 청소년학 연구, 21(6), 191-221.
주석진 (2011). 청소년이 지각한 학업 및 부모관련 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에서 탄력성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18(11), 61-83.
주석진 (201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결정짓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진은영, 서영미 (2012). 남자 고등학생의 분노표현, 자살생각 및 인터넷 중독 정도간의관계. 한국콘텐츠논문지, 12(1), 430-437.
진혜민 (2012). 청소년 자살생각에 관한 메타경로분석 -스트레스 과정 모델(Stress Process Model)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진혜민, 배성우 (2012). 청소년비행 관련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청소년복지연구, 14(2), 193-221.
차덕환, 이종호 (2009). 환경특성요인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충남 지역 청소년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학회지, 10(1), 109-129.
차애리 (2009). 인터넷 중독, 가정폭력, 충동성과 학교폭력의 관계. 목표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천은주 (2014).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간의 관계.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나영 (201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구조모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선희 (2008). 중학생의 인터넷 및 휴대폰 사용과 자기통제력,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연희, 서부덕, 최은희 (2007).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8(3), 452-459.
최희정 (2011). 중학생의 학교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 간의 관계에 대한 자아탄력성 및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표경자 (2014).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학교생활적응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꽃동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 정 (2011). 지각된 스트레스, 불안, 문제적인터넷 사용과의 관계에서 걱정에 대한 상위 인지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정희, 이희경 (2005). 낙관성, 자기효능감, 인터넷 몰입, 강인성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6(3), 919-932.
한상임 (2010). 가족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세영 (2012). 중학생의 지각된 부모 양육 태도와 정서적 자기조절, 자기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설화 (2006). 청소년기 스트레스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정화 (2005).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실태와스트레스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수민, 이성애, 한현덕 (2013). 청소년 인터넷중독 임상집단에서 공병질환에 따른 심리적 특성 -우울, 충동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4), 989-1002.
황성동 (2014). 알기 쉬운 메타분석의 이해. 서울: 학지사.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DSM-5).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Inc.
Bogenschneider, K. (1996). Family related prevention programs: An ecology risk/preventive theory for building prevention programs, policies, and community capacity to support youth. Family Relations, 45(2), 127-138.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 by nature and design. Boston, MA: Harvard University Press.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2nd ed.).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Associates.
Pecora, J. P., Whittaker, J. K., Maluccio, A. N., & Barth, R. P. (2000). The child welfare challenge: Policy, practice, and research. NJ:Transaction Publishers, 64-77.
Rutter, M. (1983).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Some issues and some question. In N. Garmezy & M. Rutter (Eds.),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 (pp.1-41). NY: McGraw-Hill.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Viswesvaran, C., & Ones, D. S. (1995). Theory testing: Combining psychometric meta-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s modeling. Personnel Psychology, 48(4), 865-885.
Yu, L., Chiu, A. H., Lin, Y. S., Wang, H. H., & Chen, J. W. (2007). Testing a model of stress and health using meta-analytic path analysis.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5(3), 202-213.
Zastrow, C. W. (2003). The practice of social work. Pacific Grove, CA: Brooks/Co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