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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ISSN : 1229-0688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경험회피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3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수집한 자료에 대하여 SPSS 25.0, AMOS 21.0을 사용하여 구조방적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곤란에 직접효과가 있었으나, 경험회피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경험회피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곤란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곤란을 통해서만 경험회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경험회피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곤란의 이중매개효과가 나타나,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정서표현 양가성과 정서조절곤란을 순차적으로 거쳐 경험회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경험회피와 관련한 연구와 상담학적인 시사점과 의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mediating effects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EE) and Difficulties in Emotional Regulation (DER) betwee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PPC) and Experiential Avoidance (EA) among college students. A survey was conducted on 357 college student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collected data using SPSS 25.0 and AMOS 21.0.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first, PPC had a direct effect on AEE and DER, but did not directly affect EA. Second, the analysis demonstrated that AEE and DER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PPC and EA, indicating that PPC influenced EA only through AEE and DER. Third, AEE and DER served as dual mediat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PC and EA, with PPC having an indirect effect on EA through AEE and DER in sequence. Based on these results, suggestions for future studies are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