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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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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의 성격유형과 상담자의 반응유형에 따른 상담자 및 상담회기의 평가

The Counselor and Counseling Session Evaluation According To Client's Jungian Psychological Type and Counselor's Response Style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내담자의 성격유형과 상담자의 반응유형에 따라 상담자 및 상담회기에 대한 평가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내담자의 성격유형이 MBT(KMyers-Briggs Type Indicator) 검사 결과에 따라, 사고형(T)과 감정형(미에 속하느냐와 상담자의 각각 다른 반응유형(Ellis의 REBT와 Rogers의 인간중심 치료)에 따라 상담자와 상담회기의 평가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들은 40명(남 20, 여 20)의 대학생들이었다. 먼저 피험자들을 성별과 성격유형에 따라 분류하였다. 그리고나서 각 성격유형이 REBT 기법을 주로 사용한 상담과 인간중심 치료기법을 주로 사용한 상담의 축어록을 차례대로 제시하여 피험자들로 하여금 읽게 한 후 상담자와 상담회기를 평가하게 하였다. 연구 결과, 사고형의 피험자들은 REBT를, 감정형의 피험자는 인간중심치료 접근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상담자 평가척도의 하부영역에 대한 분석결과, 사고형의 피험자들은 인간중심 치료접근보다 REBT 접근을 하였을 때, 상담자를 더 전문적이고, 신뢰롭고 친근한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감정형의 피험자들은 REBT 접근보다 인간중심치료 접근을 하였을 때, 상담자를 더 전문적이고, 신뢰롭고 친근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상담회기의 평가에 있어서도, 사고형의 피험자들은 인간중심 치료접근보다 REBT 접근을 하였을 때, 상담회기를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감정형의 피험자들은 REBT 접근보다 인간중심치료 접근을 하였을 때, 상담회기를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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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lient's personality type oncounselor evaluation according to the approach of counselor. That is, to find out if client's personality type can influence the client preference to counselor. First, the subjects were divided by their sex and personality type through the instrument of Myers-Briggs Type Indicator. Subjects were only allowed to read the two different counseling scripts(REBT, Rogerian) and filled out the instrument of CRF and Session Evaluation Questionnaire to evaluate each counselor and counseling session.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ubjects who had T personality type preferred the REBT approach to the subjects who had F personality type. Also, the subjects of F type preferred the Rogerian approach to the subjects of T type. The similarity between client's personality type and counselor's response style(approaching style) influenced the preference of clients when they evaluated counselor and counseling session. These results supported the hypothesis 1 and 2. There was not an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by s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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