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전자 정보서비스 환경에서의 이용자-정보사서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3, v.37 no.1, pp.151-170
이숙희 (전남대학교)

초록

전자적 정보면담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용자 - 정보사서간의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전통적 정보면담과 전자적 정보면담의 커뮤니케이션 특성들을 비교분석한 후 국내 대학도서관의 전자적 정보면담의 실태를 조사하였으며 서비스의 접근, 질문협상 그리고 답변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을 제시하였다.

keywords
전자적 정보면담, 전자 정보서비스, 질문응답서비스, 이용자 - 정보사서간의 커뮤니케이션, 대학도서관

Abstract

Examine the communication between user and librarian in the digital reference services and discuss the limitations and possibilities in the quality of reference interview. Along with a comparison of traditional vs. electronic reference interview, 26 digital reference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were investigated. Some strategies were suggested to improve the quality of user-librarian communication in the process of accessing the service, of question negotiation and of responding to the questions.

keywords
전자적 정보면담, 전자 정보서비스, 질문응답서비스, 이용자 - 정보사서간의 커뮤니케이션, 대학도서관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