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초등고학년의 독서부진아에 대한 독서치료 사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3, v.37 no.2, pp.303-318
한복희 (충남대학교)

초록

독서부진 즉 읽기를 통한 학습 부진의 요인은 신체적요인,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고학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특징, 그들이 갖고 있는 스트레스, 독서지도 전략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업성취도는 높으나 읽기부진으로 정독하지 못하고 자아중심적인 초등고학년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사례를 제시하였다.

keywords
독서부진, 독서치료, 상황별 독서목록, 초등고학년Low-reading Achiever, Bibliotherapy, Situational Bibliography, 독서부진, 독서치료, 상황별 독서목록, 초등고학년Low-reading Achiever, Bibliotherapy, Situational Bibliograph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reading program for the ‘low-reading achiever’ on reading ability. In this regar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in improving reading attitude, and self-concept in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 In this study it is illustrated how to form questions and leads a discussion for a bibliotherapy session and suggested reading list and annotated bibliography.

keywords
독서부진, 독서치료, 상황별 독서목록, 초등고학년Low-reading Achiever, Bibliotherapy, Situational Bibliography, 독서부진, 독서치료, 상황별 독서목록, 초등고학년Low-reading Achiever, Bibliotherapy, Situational Bibliography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