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인적자원 배치에 관한 현황 분석과 인적자원의 직무만족 실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경영을 위한 인적자원 배치 방안의 제시와 인적자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 인적자원의 배치에 관한 법률적, 통계적 자료를 고찰하였고, 직무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전국 327명의 학교도서관 인적자원을 대상으로 2006년 12월 1일부터 12월 31일에 걸쳐 질문지를 발송하여 회수한 254개의 질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한 결과, 학교급, 근무경력, 고용구분에 따라 인적자원의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검증된 결과를 근거로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경영을 위한 인적자원의 배치율과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job satisfaction of school library employees with independent variables, and to discern the variables that cause the greatest impact on job satisfaction. The study's 254 questionaries were collected from December 1, 2006 to December 31, 2006 from 327 school library employees. In this study, it is proved that there are differences between the job satisfaction of school library employees and independent variables: gender, the level of school library, length of service, and employment style. Tips for the inherent roles of school library media center were provided based on inadequacies and other findings revealed through this study.
(1988) 학교도서관 사서의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2002) 학교도서관 정규직 사서교사와 비정규직 사서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2006) 지식정보기반과 정책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3) 2003 학교도서관활성화 사업평가, 교육인적자원부
(2000) 대학도서관의 정보기술 도입이 사서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2002)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2003) 2003년 교육정보화백서, 서울:한국교육학술정보원
(1995)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Prentice-Hall
(1997) Job Satisfaction: Application, Assessment, Causes and Consequences, London: 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