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독서치료의 중요성을 인식한 많은 연구자들이 독서치료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중학생, 고등학생 등 청소년의 독서치료에 대한 학위논문들을 대상으로 연도별, 연구유형별, 연구대상자별, 독서치료 프로그램 등 다각적으로 조사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들의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 연구자들에게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search trends of the young people in Korea through an analysis of master's and doctor's dissertations. And to analyze the citations and documents in various aspects, such as; year, object, pattern, bibliotherapy program etc. The study is to present basic data for researcher and to indicate the direction of the study in the future.
권이종, (2006) 청소년이해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갑선, (2006)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의 연구 경향 분석: 1984-2006,
김수경, (2005.08.) 현단계 독서치료의 발전과 지향, 국회도서관보
김정근, (2005) 독서치료의 현단계,
노용오, (2005) 청소년문화론, 서울: 구상.
윤인현, (2005) 독서치료에 관한 자료 연구,
전재훈, (2007) 현대 청소년 특성이 반영된 청소년 패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나리, (2007)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최태산 등, (2006) 국내 독서치료 연구 동향: 독서치료 관련 논문을 중심으로(1988-2005). ,
한복희 등저, (2006) 초중학생 독서지도를 위한 상황별 도서목록, 서울: 랭기지플러스
한상철, (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한상철, (2004) 청소년학: 청소년 이해와 지도, 서울: 학지사
황금숙, (2005) 국내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연구,
___, (2003) 학교도서관에서의 독서치료 활성화 방안 ,
___, (2003) 학교도서관에서의 독서치료 활성화 방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