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공공도서관 평가를 위한 이용자 만족도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ser Satisfaction Indicators for Public Library Evaluation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9, v.43 no.2, pp.329-350
https://doi.org/10.4275/KSLIS.2009.43.2.329
표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차성종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도 공공도서관 평가에 포함시킬 이용자 평가에 활용하기 위한 공공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용자 만족도 지표 개발을 통해 도서관 운영중심의 정량적 지표에서 오는 불균형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 및 지표 개발 사례를 토대로 이용자 만족도 지표 항목을 개발하였고 사전조사를 통해 지표의 신뢰성, 타당성, 중복성이 분석되었다. 특히, 사전조사는 기존 공공도서관 운영지표를 적용 받는 운영 주체 및 규모별로 분류된 10개 집단의 도서관에서 각각 선정하여 수행함으로써 개발된 지표의 적용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최종 분석결과 이용자 만족도 지표는 장서, 직원, 시설, 프로그램, 온라인 서비스, 정보 제공 정도의 영역에서 10개 항목이 선정되었다.

keywords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 평가, 이용자 만족도, 만족도 지표, Public Library, Evaluation, User Satisfaction, Satisfaction Indicators, Public Library, Evaluation, User Satisfaction, Satisfaction Indicator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indicators of user satisfaction for Korean public library evaluation. This is an attempt to overcome the inequality of indicators, which mainly consist of inputs and outputs. User satisfaction indicators are constru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s and the prepared indicators are tested through a user survey of public libraries. Notably, the test is focused on the applicability of indicators for public libraries with a variety characteristics such as scale and operation organiza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results, this study suggests a total of 10 indicators.

keywords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 평가, 이용자 만족도, 만족도 지표, Public Library, Evaluation, User Satisfaction, Satisfaction Indicators, Public Library, Evaluation, User Satisfaction, Satisfaction Indicators

참고문헌

1.

김선애. 2006. 공공도서관 서비스 고객만족도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7(3): 193-208.

2.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2008.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결과보고서 .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3.

문성빈, 이지연. 2006. 공공도서관 평가제도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집 . 21: 129-150.

4.

오동근. 2005a. 고객만족도서관 경영을 위한 연구 .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5.

오동근. 2005b. 공공도서관의 서비스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학회지 , 22(4): 61-78.

6.

유병장. 2004. 고객 만족을 위한 공공도서관 평가지표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5(3): 321-339.

7.

원석희. 1998. 서비스 경영 . 서울: 형설출판사.

8.

이용남. 2002. 공공도서관의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한 비판적 분석: 서울시 당국 의 시민만족도 조사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 13(2): 29-43.

9.

이종권. 2002.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질 평가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비스 질 요인이 고객만족 및 고객행태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36(2): 89-118.

10.

정혜경. 2007. 공공도서관의 가치평가를 위한 가상가치평가법 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지 , 24(1): 187-208.

11.

차미경, 표순희. 2008. 공공도서관 향유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2(4): 329-354.

12.

표순희. 2008. 공공도서관 경제적 이용가치 측정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2(2): 209-234.

13.

Brophy, Peter. 2006. Measuring library performance: principles and techniques. London: Facet Publishing.

14.

Elliott, K. 1995. “A Comparison of alternative measur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Customer Service in Marketing & Management, 1(1): 33-44.

15.

Fuegi, David. 1994. “Towards a national standard for a public library user survey." Public Library Journal, 9(2): 49-51.

16.

Hernon, Peter, & Ellen, Altman. 1998. Assessing service quality.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이은철 역. 2001. 도서관 서비스 품질관리론: 고객만족을 위한 도서관 경영 .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7.

Martensen, A. and Gronholdt, L. 2003. “Improving library users' perceived quality, satisfaction and loyalty: an integrated measurment and management system."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9(3): 140-147. DOI: 10.1016/S0099-1333(03)00020-X

18.

Matthews, Joseph R. 2004. Measuring for results: the dimensions of public library effectiveness. Westport: Libraries Unlimited. DOI: 10.1336/1591581001

19.

Larchmont Library Satisfaction and Usage Study. 2007. [online]. <http://www.larchmontlibrary.org/>.

20.

Oliver, R. L. 1981. “Measurment and evaluation of staisfaction proec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57(3): 25-48.

21.

Southampton City Council. 2006. Public Library User Survey Combined Weighted Authority & Service Point Report. [online]. <http://www.southampton.gov.uk/Images/CombinedReport_tcm46-174098.pdf>.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