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은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기록물을 수집․관리하고 기록정보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정보의 집결지이다. 방대하고 가치 있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지만 국내에서의 기록관은 현재 정보사회에서 중심에 위치하지 못하며 대중들의 인식이 미약하다. 이에 본 연구는 비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기록관 비이용 요인을 알아보고 비이용자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기록관에 대한 요구사항을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4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증 등을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들의 기록관 인식을 제고하고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An archives collects and manages a variety of records and archives including information reflecting the phases of the times and has a role in society as archive information center. Also, archives support that users can efficiently search and use records. Although archives has a variety of records and archives, users and non-users has low recognition on it. This study aims to find factors why people don’t use archives and analyzes requirements to utilize archives activation for users and non-users. To perform the goals, questionnaires were used to collect data from 148 domestic people. Also, this study used descriptive statistics and independent t-test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With the analyzed results, this study proposed suggestions to improve user’s perception and factors for activation of archives.
강주연 외. 2016. 국내외 국립기록관의 트위터 운용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정보관리학회지, 33(3), 263-285.
김지현. 2012. 국가기록원 기록정보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2(1), 167-187.
김하야나, 김기영. 2014. 공공도서관 비이용 요인에 관한 연구: 이용자, 이용 중단자, 비이용자를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1(3), 201-226.
설문원. 2008. 기록정보서비스의 방향과 과제. 기록인(IN), 3, 11-19.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 2009. 마케팅 원론. 4판. 파주: 학현사.
오선경, 이지연. 2011. 시각장애인의 공공도서관 비이용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141-162.
오윤정. 2000. 무용공연시 관객동원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학과 체육교육전공.
이정은. 2013. 5P 마케팅믹스 전략을 이용한 잠재적 공연예술 관객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예술경영전공.
조윤희. 2007. 기록물관리기관의 이용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기록물관리학전공.
지율희. 2013. 마케팅믹스(4P) 기반 공공도서관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전공.
최정원 외. 2016. 공공기록관의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및 이용자 관심도 분석: 국가기록원과 대통령기록관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3(2), 135-156.
한국기록관리학회. 2010. 기록관리론: 증거와 기억의 과학. 개정판. 서울: 아세아문화사.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기준특별위원회. 2013. 한국도서관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Lee, Y. D. 2009. “A Study of the Strategic Marketing Mix: 4E for Museum Marketing.”Journal of Arts Management and Policy, 14, 75-104.
Santos, S. 2011. “Marketing as an Access Tool for Public Archives: A Case Study: Madeira Regional Archives’ Educational Service/Cultural Extension.” Proceedings of 2011 Society of American Archivists Research Forum, August 23, 2011, Chicago, IL: Hyatt Reg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