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상담자의 경력과 사례개념화수준 간의 관계: 인지적 지혜의 매개효과

The relation between the experience of counselors and level of case conceptualiz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wisdom

초록

본 연구에서는 상담자의 경력과 사례개념화수준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인지적 지혜가 매개효과를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상담 및 심리치료를 수행하고 있는 상담자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 응답이 부실한 30명의 자료를 제외한 17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상담자의 경력과 사례개념화수준 및 인지적 지혜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인지적 지혜 척도, 상담자 발달수준 척도를 사용하고, 일원변량분석 및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상담자의 경력과 사례개념화수준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지혜의 매개효과를 밝히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과 매개효과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상담자의 경력과 사례개념화수준 및 인지적 지혜가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담자의 경력이 사례개념화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적 지혜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담자의 경력이 높아질수록 인지적 지혜와 사례개념화수준이 높아지고, 인지적 지혜가 사례개념화수준에 매개요소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keywords
experience of counselors, cognitive wisdom, level of case conceptualization, 상담자 경력, 인지적 지혜, 사례개념화수준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wisdom on the association between the experience of professional counselors and psychotherapists and case conceptualization in Korea. One way ANOVA was conducted to test mean differences in case conceptualization level and cognitive wisdom across levels of counselor's experience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employed to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wisdom. In particular, Sobel test was used to test the significance of indirect effect. The results showed that (1)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among counselors’ experience, case conceptualization level, and cognitive wisdom was found, and that (2) the effect of counselors' experiences on case conceptualization was partially mediated by cognitive wisdom. Limitation of the current study and implications for future studies are discussed.

keywords
experience of counselors, cognitive wisdom, level of case conceptualization, 상담자 경력, 인지적 지혜, 사례개념화수준

참고문헌

1.

고기홍 (1994). 상담면접과정에 대한 상담준전문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수현 (1997). 정신역동적 사례공식화: 계획공식화 방법과 개별적 갈등공식화 방법을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9(1), 129-155.

3.

김은혜 (2001). 초보상담자들의 사례개념화 수준에 관한 연구: 상담전공생과 전화상담 자원봉사간의 비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진숙 (2005). 상담자교육에서 성찰적 실천의의미와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4), 813-831.

5.

노안영 (1998). 한국과 미국의 상담심리학자들이 지각하는 지혜의 비교. 대학상담연구,9(2), 217-243.

6.

노안영 (2001). 상담심리학에 있어 지혜의 역할. 심리과학, 10(1), 133-152.

7.

류진혜 (1999). 상담자 교육을 위한 인지 기술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

문수정 (1999). 상담수퍼비전 교육내용 요구분석.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서영석 (2010).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조절효과 검증: 개념적 구분 및 자료 분석 시 고려 사항.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2(4), 1147-1168.

10.

손진희 (2002). 상담자 경력별 알아차림 방해요소 지각 정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14(3), 563-580.

11.

손은정, 이혜성 (2002). 상담자 발달 수준별 사례 개념화의 차이: 개념도를 통한 인지구조를 중심으로. 한국상담심리학회지: 상담및 심리치료, 14(4), 829-843.

12.

손은정, 유성경, 심혜원 (2003). 상담자의 자기성찰과 전문성 발달. 상담학연구, 4(3), 367-380.

13.

심흥섭 (1998). 상담자 발달수준 평가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

여혜경 (2001). 전문상담가와 초심상담가의 내담자에 대한 가설형성의 차이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5.

이명우 (2005). 사례개념화 교육을 위한 상담전문가의 경험적 지식 탐색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2), 277-296.

16.

이수림 (2008). 상담자의 지혜와 상담과정 및 성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7.

이수림, 조성호 (2008). 상담자발달과 지혜에 관한 연구: 상담자발달수준에 따른 상담자의지혜 비교.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8.

이영순 (2004). 상담경력수준에 따른 개인상담슈퍼비전 교육내용 요구, 실제 및 만족도분석. 한국동서정신과학학회, 1(7), 83-101.

19.

이윤주 (2001). 상담사례개념화 요소목록 개발 및타당성 검증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

이윤주, 김계현 (2002). 상담자의 사례개념화수행능력과 상담 경력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2), 257-272.

21.

전재영 (2001). 상담자의 개념화 발달수준과 사례개념화간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Ardelt, M. (2003). Development and empirical assessment of a three-dimensional wisdom scale. Research on Aging, 25(3), 275-324.

23.

Ardelt, M. (2000b). Intellectual versus wisdomrelated knowledge: The case for a different kind of learning in the later year of life. Educational Gerontology, 26(8), 771-189.

24.

Arlin, P. K. (1990). Wisdom: The art of problem finding.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230-243). Cambridge, U. 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Baltes, P. B., & Smith, J. (1990). Towards a psychology of wisdom and its ontogenesis.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87-120). Cambridge, U. 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6.

Baltes, P. B., Staudinger, U. M., Maercker, A., & Smith, J. (1995). People nominated as wise: A comparative study of wisdom-relared knowledge. Psychology and Aging, 10(2), 155- 166.

27.

Baltes, P. B., & Staudinger, U. M. (2000). Wisdom: A metaheuristic (pragmatic) to orchestrate mind and virtue toward excellence. American Psychologist. 55(1), 122-136.

28.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1182.

29.

Brammer, R. (1997). Case conceptualization strategies: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sts' experience levels, academic training, and mode of clinical inquir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9(4), 333-351.

30.

Brugman, G. M. (2000). Wisdom: Source of narrative coherence and dudaimonia. Delft, The Netherlands: Uitgeveril Eberon.

31.

Cummings, A. L., Hallberg, E. T., Martin, M. J., Slemon, A. L., & Hiebert, B. (1990). Implications of counselor conceptualizations for counselor education. Counselor education and Supervision, 30(2), 120-134.

32.

Frankl, V. E. (1985). The unheard cry for meaning psychotherapy and humanism. New York: Washing Square Press.

33.

Glük, J., & Baltes, P. B. (2006). Using the concept of wisdom to enhance the expression of wisdom knowledge: Not the philosopher's dream but differential effects of developmental preparedness. Psychology and Aging, 21(4), 679- 690.

34.

Goodyear, R. K. (1997). Psychology expertise and the role of individual difference: An exploration of issue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9(3), 251-265.

35.

Helson, R., & Srivastava, S. (2002). Creative and wise people: Similarities, difference, and how they develop.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Bulletin, 28(1), 1430-1440.

36.

Jennings, L., & Skovholt, T. M. (1999). The Cognitive, Emotional, and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Master Therapists. Psychology, 46(1), 3-11.

37.

Jennings, P. A. (2004). The role of personality, stress, and coping in the development of wisdom.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38.

Kitchner, K. S., & Brenner, H. G. (1990). Wisdom and reflective judgement: Knowing in the face of uncertainty. In R. J. Stre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212-229). Cambridge, U. 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9.

Kramer, D. A. (2000). Wisdom as a classical source of human strength: Conceptualization and empirical inqui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9(1), 83-101.

40.

Smith, J., Staudinger, U. M., & Baltes, P. B. (1994). Occupational settings facilitating wisdom-related knowledge: The sample case of clinical psychologist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2(5), 989-999.

41.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S. Leinhar d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1982 (pp.290-312). Washington, DC: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42.

Staudinger, R. J. & Baltes, P. B. (1996). Interactive minds: A facilitative setting for wisdom-related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1(4), 746- 762.

43.

Sternberg, R. J. (1998). A balance theory of wisdom.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2(4), 347-365.

44.

Sternberg, R. J. (2003), Wisdom, intelligence, and creativity synthesiz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김정희 역(2004). 지혜, 지능 그리고 창의성의 종합. 시그마프레스.

45.

Wink, P., & Helson, R. (1997). Practical and transcendent wisdom: Their nature and some longitudinal findings.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4(1), 1-15.

46.

Yegadich, T.(1999). Lost in the crucible supportive clinical supervision: Supervision is not therap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9(5), 1265-1275.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