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다중지능이 도서 선호 양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Multiple Intelligences’ Effect on Book Selection Preference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9, v.43 no.4, pp.101-115
https://doi.org/10.4275/KSLIS.2009.43.4.101
최영임 (천안두정고등학교 사서교사)
한복희 (충남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다중지능 유형에 따른 도서 선호 양상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학업 성취 수준 간에 비교분석하였다. 자료조사를 위하여 충남 천안의 인문계 고등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자료를 기초로 하여 학업 성취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각각 50명을 표본으로 학생 개개인의 다중지능에 따른 도서 선호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효과적인 독서지도를 위한 자료로서 후속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keywords
School Library, Multiplex Intelligent Theory, Books Preference, Reading Guidance, 학교도서관, 다중지능이론, 도서선호, 독서지도, School Library, Multiplex Intelligent Theory, Books Preference, Reading Guidance

Abstract

This research was based on Howard Gardner’s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students’ book selection preferences using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We have conducted a survey of high schools in the Chung-Nam province, consisting of 100 students, 50 in the high academically achieving group and another 50 in the low achieving group, in an attempt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book selection preferences and the types of students’ multiple intelligences. We want to assist in the research data for the reading guide.

keywords
School Library, Multiplex Intelligent Theory, Books Preference, Reading Guidance, 학교도서관, 다중지능이론, 도서선호, 독서지도, School Library, Multiplex Intelligent Theory, Books Preference, Reading Guidance

참고문헌

1.

김신. 2008. ꡔ중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모형 개발과 효과ꡕ,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

문용린. 2009. ꡔ지력혁명ꡕ. 서울: 비즈니스북스.

3.

박병규. 2003. ꡔ학습우수아와 학습부진아의 다중지능비교 분석ꡕ,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4.

박아청. 2002. ꡔ교육심리학의 이해ꡕ. 파주: 교육과학사.

5.

박진희. 2005. ꡔ다중지능에 근거한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들의 영어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ꡕ, 석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6.

송숙경. 2004. ꡔ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ꡕ,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7.

이병기. 2003. 다중 지능이론에 의한 학교도서관 정보교육방안.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37(1): 43-60.

8.

이신호. 2002. ꡔ다중지능이론 기반 수업활동이 학업성취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ꡕ,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9.

정태희. 1998. ꡔ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개발 및 효과 분석ꡕ,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0.

조화섭. 2006. ꡔ(New mind map)조화섭 교육학ꡕ. 서울: 혜담.

11.

차경희. 2007.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지능 프로파일의 교육적 가능성 탐색. ꡔ교육과정연구ꡕ, 25(4): 157-178.

12.

하워드 가드너. 2001. ꡔ(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다중지능ꡕ. 서울: 김영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