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 P-ISSN1225-598X
  • E-ISSN2982-6292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의 개발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Academic Librarie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1, v.45 no.2, pp.309-324
https://doi.org/10.4275/KSLIS.2011.45.2.309
곽동철 (청주대학교)
윤정옥 (청주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1) 평가 방법, 절차 및 기준의 확정, (2) 평가에 사용될 정량적 및 정성적 평가 지표의 개발, (3) 시범 평가를 통한 지표의 적용 가능성 평가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 대학도서관 평가 모형을 구축하는 동시에 일반 현황 지표, 전국 대학 공동활용 지표, 특성화 지표 및 이용자 만족도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 지표들을 사용하여 2010년 대학도서관 평가 시범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이들의 적용 가능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keywords
Academic Libraries, Evaluation Model, Evaluation Indicators, 대학도서관, 평가 모형, 평가 지표, Academic Libraries, Evaluation Model, Evaluation Indicator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valuation indicators for academic libraries in Korea. The evaluation model developed in this research consists of three elements:(1) Confirmation of evaluation methods, procedures and criteria,(2) Development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evaluation indicators, and(3) Assessment of the applicability and feasibility of those indicators. Evaluation indicators were developed to measure a basic state, a common use of library resources, specialized services, and user satisfaction for academic libraries. To test the feasibility and applicability of those evaluation indicators, a pilot assessment of academic libraries was conducted in 2010.

keywords
Academic Libraries, Evaluation Model, Evaluation Indicators, 대학도서관, 평가 모형, 평가 지표, Academic Libraries, Evaluation Model, Evaluation Indicators

참고문헌

1.

곽동철. 2008.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 개발과 실행 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19(1):113-130.

2.

곽철완, 곽동철, 노동조, 노영희. 2008. 대학도서관 평가지표 개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147-170.

3.

국립중앙도서관. 2006. 한국 도서관통계 실용안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4.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07. 대학도서관 평가지표 . 서울: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5.

서혜란. 2004. 미국의 대학평가인정기준에 나타나는 대학도서관 평가기준의 최근 경향.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15(2): 255-270.

6.

안인자, 오세훈. 2008. 대학도서관 통계항목과 평가항목의 상관적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19(1): 61-87.

7.

윤희윤. 2001a. 대학도서관 평가지표의 다의성과 지향성.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2(3):91-115.

8.

윤희윤. 2001b. 국내외 대학도서관 평가지표의 비교분석. 정보관리학회지 , 18(3): 239-264.

9.

윤희윤. 2001c. 국내 대학도서관의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2(4):45-75.

10.

교육과학기술부. 2008.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발전계획(2009-2013) .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11.

교육인적자원부. 2007.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 개발 및 실행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대학도서관 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3.

한국연구재단. 2010. 대학도서관 평가 . 서울: 한국연구재단.

14.

Green, David, & Kyrillidou, Martha. 2010. LibQUAL+® Procedures Manual: IncludingLibQUAL+® Lite feature.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online].[cited 2010.8.7].<http://libqual.org/documents/LibQual/files/2010_Procedures_Manual.pdf>.

15.

“World's best universities: Asian and Middle Eastern.” 2010. U.S. News & World Report.21 September. [online]. [cited 2010.11.11].<http://www.usnews.com/articles/education/worlds-best-universities/2010/09/21/worldsbest-universities-asian-and-middle-eastern-.html>.

16.

Wright, Stephanie, & White, Lynda S. 2007. Library Assessment. SPEC Kit, December2007.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10.11.25].<http://www.arl.org/bm~doc/spec303web.pdf>.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