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0688
본 연구는 청소년의 ADHD 하위요인과 집단따돌림 가해행동 간 관계에서 인터넷 중독 성향과 분노표출이 매개하는지 살펴보았다. A 지역에 소재한 20개의 초등학교와 17개의 중학교 총 1,42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ADHD 증상, 인터넷 중독 성향, 분노 표출, 집단따돌림 가해행동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아동의 ADHD 하위요인과 인터넷 중독 성향, 분노표출, 집단따돌림 가해행동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인터넷 중독 성향과 분노 표출이 아동의 ADHD 하위요인과 집단따돌림 가해행동과의 관계에서 매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매개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ADHD의 하위요인 중 주의력 결핍과 가해행동 간에 분노표출과 인터넷 중독 성향의 이중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분노표출은 ADHD 하위요인 중 과잉행동․충동성과 집단따돌림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였지만, 인터넷 중독의 경우 과잉행동․충동성에 의해 유의하게 설명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논의 및 함의가 제시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disposition of internet addiction and anger-out on the relation between ADHD subfactors and bullying behaviors. For this study, self-reports data was collected from 1,425 student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reported on their ADHD subfactors(inattention, hyperactivity/impulsivity), disposition of internet addiction, anger out, and bullying behavior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were employed to examine these relations. The results indicated a double-mediating effect of disposition of internet addiction and anger-out between inattention of ADHD and bullying behaviors. However, Hyperactivity/impulsivity of ADHD did not predict internet addiction disposition. anger out mediated between hyperactivity/impulsivity of ADHD and bullying behaviors. Based on these results, findings and implications were discuss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6). 2016년 스마트폰 과의존실태조사. http://kosis.kr/index/index.do.
권준모 (1999). 한국의 왕따 현상의 개념화와 왕따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5(2), 59-72.
김보은, 최수미 (2016). 초기청소년의 도덕적 추론이 또래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조성의 조절효과와 공감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3), 29-52.
김영화 (2013). 학교폭력: 청소년의 문제와 정신건강. 서울: 한울아카데미.
김재엽, 이진석, 이선우 (2010). 인터넷 게임의 폭력성이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폭력생각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7(1), 249-278.
김청택, 김동일, 박중규, 이수진 (2002).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 및 예방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김형래, 이유미, 김승혜, 김은지, 김수연, 이채영 (2014).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구. 서울: 푸른나무 청예단.
송미경 (2013). 대학생의 분노, 소외감이 알코올중독,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문화포럼, 36(1), 60-83.
안동현, 김세실, 한은선 (2004). 주의력결핍 장애아동의 사회기술훈련. 서울: 학지사.
온싱글, 김은정 (200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사회적 이해와 행동.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2(4), 793-813.
위지희, 채규만 (200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성향과 심리·사회적 특성.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2), 397-416.
이동훈, 송연주, 김홍석 (2012). 초등학생의 ADHD 증상과 인터넷 중독 성향과의 관계: 불안과 사회기술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2), 421-440.
이영식, 조주연 (1999). 한국판 청소년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의 표준화연구. 한국신경의학회지, 38(4), 794-804.
이희정, 황선영 (2013). 청소년의 ADHD 성향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매개효과. 한국아동복지학, 42(단일호), 83-108.
전춘애, 박철옥, 이은경 (2008). 아동, 청소년 상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관련 변인탐색 연구. 상담학연구, 9(2), 709-726.
정승민, 박영주 (2012). 가정 및 학교환경과 인터넷중독이 폭력비행에 미치는 효과분석. 한국공안행정학회보, 21(3), 272-300.
진은영, 서영미 (2012). 남자 고등학생의 분노표현, 자살생각 및 인터넷 중독 정도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1), 430-437.
최진오 (2011). 초등학생 ICT 기기 중독수준과 ADHD 성향. 특수아동교육연구, 13(3), 207-226
최진오 (2017a). 초등학생의 ADHD 성향과 분노성향 및 분노표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개별특성에 따른 차이. 특수아동교육연구, 19(1), 177-199.
최진오 (2017b). 초등학생의 ADHD 성향과 학교폭력 피해가 사이버불링 가해에 미치는 영향: 분노조절문제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6(2), 387-406.
한미경, 김혜리, 손정우, 김영랑, 최현옥 (2009).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아동의 마음이론과 사회적 능력. 아동교육, 18(4), 277-292.
황양순 (2015). ADHD 경향성이 학교폭력가해에 미치는 구조적 경로 분석: 학교폭력피해와 인터넷 중독 매개효과에 대한초등학생과 중학생 간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31, 165-193.
Abikoff, H. B., Jensen, P. S., Arnold, L. E., Hoza, B., Hechtman, L., Pollack, S., & Vitiello, B. (2002). Observed classroom behavior of children with ADHD: Relationship to gender and comorbidi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4), 349-359.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4th ed). Washington, DC: Author.
Anderson, C. A., & Dill, K. E. (2000). Video games and aggressive thoughts, feelings, and behavior in the laboratory and in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4), 772-790.
Biederman, J. (2005).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selective overview. Biological Psychiatry, 57(11), 1215-1220.
Carnagey, N. L., & Anderson, C. A. (2005). The effects of reward and punishment in violent video games on aggressive affect, cognition, and behavior. Psychological Science, 16(11), 882-889.
Chronaki, G., Garner, M., Hadwin, J., Thompson, M., Sonuga-Barke, E., & Broyd, S. (2010). Electrophysiological correlates of emotion processing in children with ADHD.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9(Supple 1), S78-S78.
Colwell, J., & Payne, J. (2000). Negative correlates of computer game play in adolesc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1(3), 295-310.
Dalbudak, E., & Evren, C. (2014). The relationship of Internet addiction severity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ymptoms in Turkish University students; Impact of personality traits, depression and anxiety. Comprehensive Psychiatry in Clinical Practice, 55(3), 497-503.
Douglas, A. C., Mills, J. E., Niang, M., Stepchenkova, S., Byun, S., Ruffini, C., & Blanton, M. (2008). Internet addiction: Meta-synthesis of qualitative research for the decade 1996-2006.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4(6), 3027-3044.
Faraone, S. V., Sergeant, J., Gillberg, C., & Biederman, J. (2003). The worldwide prevalence of ADHD: Is it an American condition? World Psychiatry, 2(2), 104-113.
Gottlieb, M. M. (1999). The angry self: A comprehensive approach to anger management. Zeig Tucker & Theisen Publishers.
Harty, S. C., Miller, C. J., Newcorn, J. H., & Halperin, J. M. (2009). Adolescents with childhood ADHD and comorbid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Aggression, anger, and hostility.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40(1), 85-97.
Hodgens, J. B., Cole, J., & Boldizar, J. (2000). Peer-Based differences among boys with ADHD.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3), 443-452.
Hoza, B. (2007). Peer functioning in children with ADHD. Ambulatory Pediatrics, 7(1), 101-106.
King, S., Waschbusch, D. A., Pelham Jr, W. E., Frankland, B. W., Andrade, B. F., Jacques, S., & Corkum, P. V. (2009).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in elementary-school aged children with ADHD: Medication effects and comparisons with typica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7(4), 579-589.
Kitchens, S. A., Rosén, L. A., & Braaten, E. B. (1999). Differences in anger, aggression, depression, and anxiety between ADHD and non-ADHD children.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3(2), 77-83.
Kline, T. J. (2005). Psychological testing: A practical approach to design and evaluation.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Ko, C. H., Yen. J. Y., Chen, C. S., Chen, C. C., & Yen, C. F. (2008). Psychiatric comorbidity of Internet addiction in college students: An interview study. CNS Spectrums, 13(2), 147-153.
Kumpulainen, K., Räsänen, E., Henttonen, I., Almqvist, F., Kresanov, K., Linna, S. L., & Tamminen, T. (1998). Bullying and psychiatric symptoms among elementary school-age children. Child Abuse & Neglect, 22(7), 705-717.
Li, W., Zhang, W., Xiao, L., & Nie, J. (2016). The association of Internet addiction symptoms with impulsiveness, loneliness, novelty seeking and behavioral inhibition system among adul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Psychiatry Research, 243, 357-364.
Murray-Close, D., Hoza, B., Hinshaw, S. P., Arnold, L. E., Swanson, J., Jensen, P. S., Hechtman, L., & Wells, K. (2010). Developmental processes in peer problem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the multimodal treatment study of children with ADHD: Developmental cascades and vicious cycl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2(4), 785-802.
Olweus, D. (1991).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 children: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In D. J. Pepler, & K. H Rubin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pp. 411-45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Olweus, D. (1993).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Oxford: Blackwell.
Olweus, D. (1994).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an effective intervention programme. Promotion & Education, 1(4), 27-31.
Olweus, D., Limber, S., & Mihalic, S. F. (1999). Blueprints for violence prevention, book nine: Bullying prevention program. Boulder, CO: Center for the Study and Prevention of Violence.
Salmon, G., James, A., Cassidy, E. L., & Javaloyes, M. A. (2000). Bullying a review: Presentations to an adolescent psychiatric service and within a school for emotionally and behaviourally disturbed children. Clinical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4), 563-579.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Spielberger, C. D. (1988). Professional manual for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STAXI) (research ed.). Tamp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Spielberger, C. D., Reheiser, E. C., & Sydeman, S. J. (1995). Measuring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18(3), 207-232.
Timmermanis, V., & Wiener, J. (2011). Social correlates of bullying in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anadi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6(4), 301-318.
Wiener, J., & Mak, M. (2009). Peer victimization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Psychology in Schools, 46(2), 116-131.
Yen, J. Y., Yen, C. F., Chen, C. S., Tang, T. C., & Ko, C. H. (2009). The association between adult ADHD symptoms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gender difference.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12(2), 187-191.
Yılmaz, S., Hergüner, S., Bilgiç, A., & Işık, Ü. (2015). Internet addiction is related to attention deficit but not hyperactivity in a sample of high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iatry in Clinical Practice, 19(1), 18-23.
Yoo, H. J., Cho, S. C., Ha, J., Yune, S. K., Kim, S. J., Hwang, J., Chung, A., Sung, Y. H., & Lyoo, I. K. (2004).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symptoms and Internet addiction.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s, 58(5), 487-494.
Young, K. S. (1998).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psychology & Behavior, 1(3), 237-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