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Education Program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초록

본 연구에서는 자녀의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을 지지할 수 있는 양육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자기결정이론을 바탕으로 아동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부모 자신의 내적 경험의 자각 및 돌봄을 돕는 회기와 자기결정이론에서 주장하는 관계성, 자율성, 유능성 욕구의 충족을 지지해 줄 수 있는 양육행동을 훈련하는 회기로 이루어진 총 8회기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훈련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사후-추후 측정시점에 따른 변화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온정, 구조, 자율성 지지를 포함한 긍정적인 양육행동을 증진하는 데에 효과가 있었으며, 자녀의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결정이론에서 강조하는 자녀의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을 지지하는 양육환경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구현해 보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로써 자기결정이론을 양육현장에 실제 적용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keywords
self-determination theory,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warmth, structure, autonomy support, parent education program, self-determination theory,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warmth, structure, autonomy support, parent education program, 자기결정이론,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 온정, 구조, 자율성 지지, 부모교육 프로그램

Abstract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develop a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mothers who have school-aged child. In doing so self-determination theory was utilized in which the importance of child-rearing environment was emphasized to satisfy the psychological needs of child. Additionally, authors tested its effects. The program consisted of 8 sessions, in which parents were educated to understand themselves and parenting. After receiving the program intervention, the training group was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at the pre-post-follow up assessment point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arent education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degree of positive parenting behavior including mother’s warmth, structure, and autonomy support and their children’s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In conclusion, the current study was very meaningful in terms of applying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o the development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in that a parenting environment supporting child's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was emphasized.

keywords
self-determination theory,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warmth, structure, autonomy support, parent education program, self-determination theory,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warmth, structure, autonomy support, parent education program, 자기결정이론,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 온정, 구조, 자율성 지지,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고문헌

1.

김은주 (2007). 부모자녀관계와 자기결정성 요인들이 대학신입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1(3), 539-555.

2.

김주숙 (1999).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석사학위논문.

3.

김창대 (2002).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청소년 집단상담의 운영(pp, 75-108).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4.

김향은, 정옥분 (1999).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프로그램이 어머니와 자녀에게 미치는 효과-어머니의 역할만족, 의사소통 및 자녀의 자아존중감, 사회적 능력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0(4), 179-193.

5.

김현주 (2010).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기본 심리적 욕구 척도개발을 통한 청소년 안녕감 설명 변인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문은식 (2007).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9(4), 1087-1108.

7.

박인우 (1995). 효율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체계적 모형. 지도상담, 20, 19-40. 대구: 계명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8.

박재희 (1997). 십대의 적극적 부모역할훈련이 비행청소년 가족의 의사소통과 가족기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박현주 (2007). 사회적 지지와 자기결정성이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서혜영 (1992). 장애아 어머니의 적응과 사회적 지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안도희, 박귀화, 정재우 (2008). 자율성지지, 기본적 욕구 및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5(5), 315-338.

12.

안순미 (2005). 어머니의 대상관계 및 양육행동 변화를 위한 집단치료프로그램 개발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안유자 (2000).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양영희 (1987).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유연옥, 여혜련 (2004). 효율적인 부모역할훈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언어통제유형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3(2), 315-327.

16.

윤기영, 서지영 (2001).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 분석. 교육발전, 20(1), 129-156.

17.

윤미정 (1999).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이민희 (2007). 학습장면에서 자기결정론의 동기화 경로 모형검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

이성한 (2002). 상담장면에서의 부모양육행동 훈련프로그램의 적용과 효과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1), 179- 197.

20.

이숙영 (2003). 국내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현황 및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관련요인. 상담학연구, 4(1), 53-67.

21.

이정미, 이양희 (2005). 한국판 아동용 다면적 생활만족도 검사(K-MSLSS)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2), 121-137.

22.

장미경 (1998).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이용한 부모자녀관계증진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3.

전춘애, 이미숙 (200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한 연구경향 분석. 한국가족관계학회지, 8(3).

24.

정순중, 김유숙 (2006). 학부모 정서관리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4), 817-838.

25.

정교영 (2011).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6.

정교영, 신희천 (2010). 아동용 어머니-자녀관계에서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3), 753-775.

27.

최경희 (1999). 정신역동적 상담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 동서 정신과학회지, 2(1), 127-176.

28.

최영희 (2006). 부모교육으로서의 부모놀이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7(5), 1-17.

29.

최희철, 황매향, 김연진 (2009). 아동의 부모에 대한 관계성과 안녕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효과 검증. 교육심리연구, 23(3), 561-579.

30.

황정남 (1999). 부모효율성 훈련이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에 미치는 효과.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Abidin (1990).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 (PSI/SF). Charlottes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32.

Barber, B. K. (1996).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Revisiting a neglected construct. Child Development, 67(6), 296-319.

33.

Barber, B. K. (1997). Introduction to adolescent socialization in context-The role of connection, regulation, and autonomy in the family.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2(1), 5-11.

34.

Baumrind, D. (1967). Child care practices anteceding three patterns of preschool behavior. Genetic Psychology Monographs, 75(1), 4-88.

35.

Baumrind, D. (1971). Current patterns of parental authority. Developmental Psychology, 4(1), 1-103.

36.

Brown, K. L., & Ryan, R. M. (2003). The benefits of being present: Mindfullness and its role in psychological well-be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4), 822-848.

37.

Connell, J. P., & Wellborn, J. G. (1991). Competence, autonomy and relatedness: A motivational analysis of self-system processes. In M. Gunnar & L. A. Sroufe (Eds.),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Vol.2. Self processes in development (pp.4-77).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8.

Cooks, C. C., Brotherson, M. J., Weigel-Garrey, C., & Mize, I. (1996). Home to support the self-determination of children, in self-determination across life span: indepaendece and choic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Baltimore, MD: Paul H. Brookes.

39.

Deci, E. L., Connell, J. P., & Ryan, R. M. (1989). Self-determination in a work organ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4(4), 580-590.

40.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41.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42.

Deci, E. L., & Ryan, R. M. (2002a).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pp.3-33). Ro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43.

Faber, A., & Mazlish, E. (1980). How to talk to kids will listen and listen so kids will talk. New York: Perrenial Currents.

44.

Fetsch, R. J., & Gebeke, D. (1995). Colorado and North Dakota Strengthening Marriage and Family programs increase positive family functioning levels. Journal of Extension, 33(1).

45.

Field, A. P. (2009). Discovering Statistics Using SPSS(and sex and drugs and rock'n'roll) (3th ed.). London: Sage.

46.

Ginott, H. (1969). Between parent and child. New York: Avon.

47.

Grolnick, W. S., & Ryan, R. M. (1989). Parent styles associated with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competence in school. Journal of Eductional Psychology, 81(2), 143-154.

48.

Grolnick, W. S., & Ryan, R. M. (1992). Parental resources and the developing child in school. In M. E. Procidano & C. B. F. Fisher (Eds.), Contemporary families: A handbook for school professionals (pp.275-291).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49.

Grolnick, W. S., & Ryan, R. M, & Deci, E. L. (1991). Inner resources for school achievement: Motivatiors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par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4), 508-517.

50.

Harman, D., & Brim, O. G. (1994). 부모교육 원리와 방법[Learning to be parents: Principles, programs, and methods]. (정문자 역). 서울: 교육과학사(원전은 1980년에 출판).

51.

Huebner, E. S. (1994). Preliminar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dimensional life satisfaction scale for children. Psychological Assessment, 6(2), 149-158.

52.

Joussemet, M., Landry, R., & Koestner, R. (2008).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Parenting. Canadian Psychology, 49(3), 194-200.

53.

Keppel, G., & Wickens, T. D. (2004). Design and analysis. A researcher’s handbook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54.

Lepper, M. R. (1983). Social-control processes and the internalization of social values: An attributional perspective. In E. T. Higgins, D. N. Ruble, & W, W. Hartup (Eds.), Social cognition and social development (pp. 294-33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5.

Niemiec, C. P., Lynch, M. F., Vansteenkiste, M., Bernstein, J., Deci, E. L., & Ryan, R. M. (2006). The antecedentsyan, R.nsequences of auton. ous sei, E. L., & Ryfor college: A sei, 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socialization. Journal of Adolescence, 29(5), 761-775.

56.

Niemiec, C. P., & Ryan, R. M. (2009).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in the classroom: Applying self-determination theory to educational practice. Theory and Research in Education, 7(2) 133-144.

57.

Patterson, T. G., & Joseph, S. (2007). Person- Centered Personality Theory: Support from SDT and Positive Psychology.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47(1), 117-139.

58.

Reeve, J. (1998). Autonomy-support as an interpersonal motivating style: Is it teachabl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3(3), 312-330.

59.

Reeve, J. (2005).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4th ed.). Hoboken, NJ: Wiley.

60.

Reeve, J., Jang, H., Carrell, D., Jeon, S., & Barch, J. (2004). Enhancing students' engagement by increasing teachers' autonomy support. Motivation and Emotion, 28(2), 147-169.

61.

Rohner, R. P. (1976). They love me, they love me not: A worldwide study of the effects of parental acceptance and rejection.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62.

Rohner, R. P. (1986). The warmth dimension: Foundation of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theory. Beverly Hills, CA: Sage.

63.

Ryan, R. M. (1982). Control and information in the intrapersonal sphere: An extension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3(3), 450-461.

64.

Ryan, R. M. (1995). Psychological needs and the facilitation of integrative processes. Journal of Personality, 63(3), 397-427.

65.

Ryan, R. M., & Deci, E. L. (2002b).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Handbook of Self- Determination Research(pp. 3-33). The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66.

Ryan, R. M., Deci, E. L., Grolnick, W. S., & La Guardia, J. G. (2006). The significance of autonomy and autonomy support in psychologica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In D. Cicchetti & D. J. Cohen (Eds.).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2nd ed., Vol. 1). Hoboken, NJ: Wiley.

67.

Satir, V. (1972). Peoplemaking. Palo Alto: Science and Behavior Books.

68.

Satir, V., Banmen, J., Gerber, J., & Gomori, M. (2000). Satir 모델: 가족 치료의 지평을 넘어서[The Satir Model: Family therapy and beyond]. (한국버지니아사티어연구회 역). 서울: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원전은 1991년에 출판).

69.

Schafer, R. (1968). Aspects of internalization. New York : International Universites Press.

70.

Skinner, E. A. (1991). Development and perceived control: A dynamic model of action in context. In M. Gunnar & L. A. Sroufe (Eds.).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Vol. 2, pp.167-216).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71.

Skinner, E. A. (1995). Perceived control, motivation, and coping. Newbury Park, CA: Sage.

72.

Skinner, E. A., & Edge, K. (2002). Self-determination, coping, and development. In E. L. Deci & R. M. Ryan (Eds.). Self-determination theory (pp.297-337). Ro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73.

Skinner, E. A., & Wellborn, J. G. (1994). Coping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A motivational perspective. In D. Featherman, R. Lerner, & M. Perlmutter (Eds.). Life-span development and behavior (Vol. 12, pp.91-13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74.

Skinner, E., Johnson, S., & Snyder, T. (2005). Six dimensions of parenting: A Motivational model.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5(2), 175-235.

75.

Soenes, B., Vansteenkiste, M. (2005). Antecedents and ourcomes of self-determination in 3 life domains: The role of parents' and teachers' autonomy suppor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6), 589-604.

76.

Soenes, B., Vansteenkiste, M., Lens, W., Luychkx, K., Goossens, L., Beyers, W., & Ryan, R. M. (2007). Conceptualizing parenting autonomy support: adolescent perceptions of promoting of independence versus promotion of volition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3(3), 644-666.

77.

Sussman, P. (2001). Handbook of Program Development for Health Behavior: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Sage.

78.

Turnbull, A. P., & Turnbull, H. R. (1996). Self-determination within a culturally responsive family systems perspective: Balancing the family mobile. In L. E. Powers, B. H. S. Singer, J. Sowers (Eds.), Promoting self-compence in children and youth with disabilities: On the road to autonomy. Baltimore MD: Paul H. Brookes.

79.

Weinfield, N. S., Ogawa, J. R., & Egeland, B. (2002). Predictability of observed mother-child interaction form preschool to middle childhood in a high-risk sample. Child Development, 73(2), 528-543.

80.

Williams, G. C., Gagne, M., Ryan, R. M., & Deci, E. L. (2002). Facilitating autonomous motivation for smoking cessation. Health Psychology, 21(1), 40-50.

81.

Williams, G. C., Mcgregor, H. A., Zeldman, A.., Freedman, Z. R., & Deci, E. L. (2004). Testing a self-determination theory process model for promoting glycemic control through diabetes self-management. Health Psychology, 23(1), 58-66.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