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대인관계 외상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 정신화와 정서기반대처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Trauma and Post-Traumatic Growth: The Mediating Effect of Mentalization and Emotion-based Coping

초록

본 연구는 대인관계 외상경험이 외상 후 성장에 이르는 과정에서 정신화와 정서기반대처가 매개하는지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대구, 광주, 부산, 울산, 경기, 충청, 전라, 경상, 제주 지역의 성인 729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대인관계 외상경험 질문지, 정신화 척도, 정서기반대처, 외상 후 성장 척도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인관계 외상은 정신화, 정서기반대처, 외상 후 성장과 부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으며, 대인관계 외상이 외상 후 성장으로 가는 과정에서 정신화와 정서기반대처가 이중매개로 하여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인관계 외상경험에 대해 성격적 요소로 정신화를 발휘한다면 정서를 허용하고 교정적 정서체험을 하도록 하는 정서기반대처를 하여 외상 후 성장을 높일 수 있음을 밝혔다. 이로써 외현화, 정서조절, 대인관계 문제를 호소하는 향후 상담 실제에서 정신화와 정서기반대처의 탐색과 구체적 개입의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keywords
relational trauma, Childhood trauma, post-traumatic growth, mentalization, emotion-based coping, 대인관계 외상, 아동기 외상, 외상 후 성장, 정신화, 정서기반대처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that mediates the process of interpersonal traumatic experience in post-traumatic growth (PTG), mentalization, and emotion-based coping. Participants included 729 adults from Seoul, Daegu, Gwangju, Busan, Ulsan, Gyeonggi, Chungjeong, Jeonla, Gyeongsang, and Jeju who completed the interpersonal trauma questionnaire, mentalization scale, emotion-based coping, and PTG scale. Results showed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interpersonal trauma, mentalization, emotion-based coping, PTG, and amule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trauma and PTG, mentalization and emotion-based coping were mediated by dual mediation. Based on these results, emotion-based coping will occur if mentalization is a personality factor in interpersonal trauma. This not only implies that emotional acceptance and emotional experience in counseling can enhance PTG but also provides useful data specific to interpersonal trauma.

keywords
relational trauma, Childhood trauma, post-traumatic growth, mentalization, emotion-based coping, 대인관계 외상, 아동기 외상, 외상 후 성장, 정신화, 정서기반대처

참고문헌

1.

강성록, 양재원 (2015). 정서접근적 대처 척도의 타당화 예비연구: 사관학교 생도 표본에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2), 455- 475.

2.

강현철 (2013). 구조방정식모형에서 적합도지수의 해석과 모형적합 전략에 대한 논의. 한국자료분석학회지, 15(2), 653-668.

3.

김경은 (2016). 애착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 정신화와 성장적 반추의 매개 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영근 (2014). 상담과정에서 정서의 활성화 및 반복적 수용의 역할.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김영근 (2016). 치료적 관계 안에서의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 인간·환경·미래, 17, 111-142.

6.

김영근, 김창대 (2015). 상담과정에서 정서의 활성화 및 반복적 수용의 역할에 관한 이론적 고찰. 상담학연구, 16(6), 1-23.

7.

김진수, 서수균 (2011). 친밀한 관계경험과 성장적 반추가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0(3), 793-809.

8.

김찬양 (2015).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정서조절의 관계: 마음챙김과 정신화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김태사, 안명희 (2013). 불안정 성인애착이 심리적 역경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자기대상과 정신화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4), 853-871.

10.

박모란 (2013). 경험회피, 정서중심 대처능력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 충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박세미 (2016). 자기보고식 심리화(정신화)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2.

박은주 (2013). 성인애착과 대인 관계적 외상 후 성장의 관계: 정신화 능력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박지은, 정남운 (2016). 외상 후 부정적 인지와 외상 후 성장의 관계에서 용서의 조절효과: 대인관계 외상경험자를 중심으로. 인간이해, 37(2), 167-185.

14.

배미향, 조영아 (2014). 대학생의 아동기 외상경험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낙관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5(5), 1849- 1870.

15.

송승훈, 이홍석, 박준호, 김교헌 (2009). 한국판 외상후 성장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1), 193-214.

16.

송영혜 (2015). 놀이치료 패러다임의 변화: 놀이치료사를 위한 제언. 놀이치료연구, 19 (2), 29-38.

17.

송현, 이영순 (2012). 정서인식명확성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 정서표현과 정서조절양식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4), 891-910.

18.

유재학, 박지선, 박두흠, 유승호, 하지현 (2009). 한국판 아동기 외상질문지의 타당화-상담 및 치료적 개입에서의 활용.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3), 563-578.

19.

윤명숙, 박아란 (2015). 청소년의 대인외상경험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대처능력의 조절효과 검증. 청소년복지연구, 17(3), 239-261.

20.

이수림 (2012). 외상유형이 외상 후 성장 및 지혜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대처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9(3), 319-341.

21.

이수정, 이훈구 (1997). TraitMeta-Mood Scale의 타당화에 관한 연구: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에 대한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1(1), 95-116.

22.

이현주 (2012). 어머니의 불안정 성인애착이 부정적 정서 및 심리적 통제에 미치는 영향: 정신화 능력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차혜명, 김은영 (2016). 정신화 개념을 통한 애착이론과 정신분석의 재조명: 정신화의 경험적 기반과 측정의 임상적 함의.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1), 167-190.

24.

최승미 (2008). 외상 후 성장 관련 변인의 탐색.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5.

최은영, 안현의 (2011). 여대생의 아동 청소년기 대인간 외상 경험과 자기역량 손상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6(3), 285-302.

26.

최해연, 민경환 (2003). 정서이해와 정서표현에 의한 대처 척도 보완과 정서-중심적 대처 하위 차원의 기능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7(3), 105-118.

27.

최현아, 송현주 (2017). 청소년의 대인간 외상경험이 품행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신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28(3), 179-208.

28.

한수경, 정남운 (2014). 대인간 외상경험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체계손상의 매개효과. 인간이해, 35(1), 149- 168.

29.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30.

Adler-Tapia, R. (2012). Child psychotherapy: Integrating developmental theory into clinical practice.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31.

Allen, J. G. (2005). Coping with trauma: Hope through understanding (2nd Ed.).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32.

Allen, J. G. (2013). Mentalizing in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attachment trauma. London, UK: Karnac Books.

33.

Allen, J. G., Fonagy, P., & Bateman, A. W. (2008). Mentalizing in clinical practice.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34.

Armeli, S., Gunthert, K. C., & Cohen, L. H. (2001). Stressor appraisals, coping, and post-event outcomes: The dimensionality and antecedents of stress-related growth.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0(3), 366-395.

35.

Austenfeld, J. L., & Stanton, A. L. (2004). Coping through emotional approach: A new look at emotion, coping, and health-related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72(6), 1335-1363.

36.

Bateman, A. W., & Fonagy, P. (2012). 정신화 중심의 경계성 인격장애의 치료[Mentalization- based treatment for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A practical guide]. (노경선 정신치료연구회 역). 서울: 눈(원전은 2006년에 출판).

37.

Bauer, J. (2006). 공감의 심리학 [Warum ich fühle, was du fühlst: Intuitive kommunikation und das geheimnis der spiegelneurone]. (이미옥 역). 서울: 에코리브르(원전은 2005년에 출판).

38.

Beck, A. T. (1996). Beyond belief: A theory of modes, personality, and psychopathology. In P. M. Salkovskis (Ed.), Frontiers of cognitive therapy (pp. 1–25). New York, NY: Guilford Press.

39.

Bellizzi, K. M., & Blank, T. O. (2006). Predicting posttraumatic growth in breast cancer survivors. Health Psychology, 25(1), 47-56.

40.

Bernstein, D. P., & Fink, L. (1998). Childhood trauma questionnaire: A retrospective self-report manual. San Antonio, TX: Harcourt Brace.

41.

Bollen, K. A., & Stine, R. A. (1992). Bootstrapping goodness-of-fit measur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2), 205-229.

42.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43.

Calhoun, L. G., & Tedeschi, R. G. (1999). Facilitating posttraumatic growth: A clinician's guide.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4.

Calhoun, L. G., & Tedeschi, R. G. (2006). The foundations of posttraumatic growth: Expended framework. In L. G. Calhoun & R. G. Tedeschi (Eds.), Handbook of posttraumatic growth: Research and practice (pp. 3-23).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5.

Carter, C. S. (1998). Neuroendocrine perspectives on social attachment and love. Psychoneuroendocrinology, 23(8), 779-818.

46.

Casement, P. J. (2002). Learning from our mistakes: Beyond dogma in psychoanalysis and psychotherapy. London, UK: Routledge.

47.

Drapeau, M., & Perry, J. C. (2004). Childhood trauma and adult interpersonal functioning: A study using the core conflictual relationship theme method (CCRT). Child Abuse & Neglect, 28(10), 1049-1066.

48.

Fonagy, P. (2001). Attachment theory and psychoanalysis. New York, NY: Other Press.

49.

Fonagy, P. (2008). The mentalization-focused approach to social development, In F. N. Busch (Ed.), Mentalization: Theoretical considerations, research findings, and clinical implications (pp. 3-56). New York, NY: Taylor & Francis.

50.

Fonagy, P., Steele, M., Steele, H., Leigh, T., Kennedy, R., Mattoon, G., Target, M. (1995). Attachment, the reflective self, and borderline states-the predictive specificity of the adult attachment interview and pathological emotional development. In S. Goldberg, R. Muir & J. Kerr (Eds.), Attachment research: The state of the art (pp. 233-278). New York, NY: Analytic Press.

51.

Fonagy, P., & Target, M. (1996). Playing with reality: I. Theory of mind and the normal development of psychic re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77(2), 217-233.

52.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53.

Fosha, D. (2004). Nothing that feels bad is ever the last step: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experiential work with difficult emotional experiences.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11(1), 30-43.

54.

Frith, U., & Frith, C. D. (2003). Development and neurophysiology of mentaliz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Series B: Biological Sciences, 358(1431), 459-473.

55.

Gallagher, H. L., Happe, F., Brunswick, N., Fletcher, P. C., Frith, U., & Frith, C. D. (2000). Reading the mind in cartoons and stories: An fMRI study of 'theory of mind' in verbal and nonverbal tasks. Neuropsychologia, 38(1), 11-21.

56.

Garnefski, N., Kraaija, V., & Spinhoven, P.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8), 1311-1327.

57.

Gladstone, G., Parker, G., Willhelm, K., Mitchell, P., & Austin, M. P. (1999). Characteristics of depressed patients who report childhood sexual abus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6(3), 431-437.

58.

Greenberg, L. S. (2010). Emotion-focused therapy: A clinical synthesi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in Psychiatry, 8(1), 32-42.

59.

Greenberg, L. S. (2012). Emotions, the great captains of our lives: Their role in the process of change in psychotherapy. American Psychologist, 67(8), 697-707.

60.

Greenberg, L. S., & Paivio, S. C. (1997). Working with the emotions in psychotherapy. New York, NY: Guilford Press.

61.

Greenberg, L. S., Rice, L. N., & Elliot, R. (1993). Facilitating emotional change: The moment- by-moment process. New York, NY: Guilford Press.

62.

Greenberg, L. S., & Safran, J. D. (1987). Emotion in psychotherapy. New York, NY: Guilford Press.

63.

Greenwald, R. (2005). Child trauma handbook: A guide for helping trauma-exposed children and adolescents. New York, NY: Haworth Maltreatment and Trauma Press.

64.

Herman, J. L. (1992). Complex PTSD: A syndrome in survivors of prolonged and repeated trauma. Journal of Traumatic Stress, 5(3), 377-391.

65.

Horowitz, M. J. (1994). States, schemas and control: General theories for psychotherapy integration.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1(3), 143-152.

66.

Karterud, S., & Bateman, A. (2012). Group therapy techniques. In A. W. Bateman & P. Fonagy (Eds.), Handbook of mentalizing in mental health practice (pp. 81-10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67.

Lazarus, R. S. (1993). From psychological stress to the emotions: A history of changing outlooks. In L. W. Porter & M. R. Rosenzweig (Ed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4 (pp. 1-21). Palo Alto, CA: Annual Reviews.

68.

Ledoux, J. (1998). The emotional brain: The mysterious underpinnings of emotional life. New York, NY: Simon & Schuster.

69.

Linley, P. A., & Joseph, S. (2004). Positive change following trauma and adversity: A review. Journal of Traumatic Stress, 17(1), 11-21.

70.

Manne, S., Ostroff, J., Winkel, G., Goldstein, L., Fox, K., & Grana, G. (2004). Posttraumatic growth after breast cancer: Patient, partner, and couple perspectives. Psychosomatic Medicine, 66(3), 442-454.

71.

Markowitz, J. C., Milrod, B., Bleiberg, K., & Marshall, R. D. (2009). Interpersonal factors in understanding and treating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Journal of Psychiatric Practice, 15(2), 133-140.

72.

McFarlane, A., Yehuda, R., & Clark, R. (2002). Biologic models of traumatic memories an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The role of neural networks.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5(2), 253-270.

73.

Panksepp, J. (2001). The long-term psychobiological consequences of Infant emotions: Prescription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2(1-2), 132-173.

74.

Park, C. L. (2008). Testing the meaning making model of coping with los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7(9), 970-994.

75.

Paivio, S. C., Hall, I. E., Holowaty, K. A. M., Jellis, J. B., & Tran, N. (2001). Imaginal confrontation for resolving child abuse issues. Psychotherapy Research, 11(4), 433-453.

76.

Russell, D. W., Kahn, J. H., Spoth, R., & Altmaier, E. M. (1998). Analyzing data from experimental studies: A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1), 18-29.

77.

Salovey, P., Mayer, J. D., Goldman, S. L., Turvey, C., & Palfai, T. P. (1995). Emotional attention, clarity, and repair: Exploring emotional intelligence using the trait meta-mood scale. In J. W. Pennebaker (Ed.), Emotion, disclosure and health (pp. 125-15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78.

Sander, L. W. (2002). Thinking differently principles of process in living systems and the specificity of being known. Psychoanalytic Dialogues, 12(1), 11-42.

79.

Schaefer, J. A., & Moos, R. H. (1992). Life crisis and personal growth. In B. N. Carpenter (Ed.), Personal coping: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pp. 149-170). Westport, CT: Praeger.

80.

Scheier, M. F., Matthews, K. A., & Carver, C. S. (1986). Coping with stress: Divergent strategies of optimists and pessimis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257-1264.

81.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82.

Stanton, A. L., Kirk, S. B., Cameron, C. L., & Danoff-Burg, S. (2000). Coping through emotional approach: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6), 1150-1169.

83.

Tedeschi, R. G., & Calhoun, L. G. (1995). Trauma and transformation: Growing in the aftermath of suffering. Thousand Oaks, CA: Sage.

84.

Tedeschi, R. G., & Calhoun, L. G. (1996). The posttraumatic growth inventory: Measuring the positive legacy of trauma. Journal of Traumatic Stress, 9(3), 455-472.

85.

Tedeschi, R. G., & Calhoun, L. G. (2004). Posttraumatic growth: Conceptual foundations and empirical evidence. Psychological Inquiry, 15(1), 1-18.

86.

Triplett, K. N., Tedeschi, R. G., Cann, A., Calhoun, L. G., & Reeve, C. L. (2012). Posttraumatic growth, meaning in life, and life satisfaction in response to trauma. Psychological Trauma: Theory, Research, Practice, and Policy, 4(4), 400-410.

87.

Wallin, D. J. (2007). Attachment in psychotherapy. New York, NY: Guilford Press.

88.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75). Thousand Oaks: Sage.

89.

Yanez, B., Stanton, A. L., Hoyt, M. A., Tennen, H., & Lechner, S. (2011). Understanding perceptions of benefit following adversity: How do distinct assessment of growth relate to coping and adjustment to stressful event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30(7), 699-721.

90.

Zoellner, T., & Maercker, A. (2006). Posttraumatic growth in clinical psychology: A critical review and introduction of a two component model. Clinical Psychology Review, 26(5), 626-653.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