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감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on Subjective Well-being in University Students

초록

본 연구에서는 Deci와 Ryan(2000, 2002a, 2002b)의 자기결정이론에 바탕을 두고 부모-자녀 관계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 척도(BPNS in Parent-Child Relationships)를 개발하고 이러한 심리적 욕구 만족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소영과 신희천(2006)의 커플 기본 심리적 욕구 중요성 척도 20문항을 수정하여 예비문항을 제작한 뒤,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예비 척도를 실시하였다. 확증적 요인분석과 문항분석을 통해 18문항이 확정되었으며, 연구자의 가설과 같이 척도가 자율성, 관계성, 유능성의 3요인 구조로 이루어졌음이 확인되었다. 척도의 타당화 검증을 위해 애착척도(IPPA-R), 자기효능감척도(SES)와의 상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적절한 공존타당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부모-자녀 관계에서 느끼는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삶의 만족과 정적 정서에는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욕구만족의 설명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적 정서에는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욕구만족의 설명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욕구 만족이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화적 보편성․차이점, 그리고 이론적․치료적 의의를 논의하였다.

keywords
기본 심리적 욕구,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부모-자녀 관계, 주관적 안녕감, Basic Psychological Needs, Autonomy, Competence, Relatedness, Parent-Child Relationships, Subjective Well-Being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develop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Scale(BPNS)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needs satisfaction on feelings of subjective well-being in university student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item analysis indicated 3 factor-structure of the scale: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and the concurrent validity of the scale was supported by the correlation analysis. The results of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needs satisfaction in father-child relationships was the significant predictor of life satisfaction and positive emotions, and needs satisfaction in mother-child relationships was that of negative emotions. Theoretical and therapeutic implications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keywords
기본 심리적 욕구,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부모-자녀 관계, 주관적 안녕감, Basic Psychological Needs, Autonomy, Competence, Relatedness, Parent-Child Relationships, Subjective Well-Being

참고문헌

1.

권순명 (1993). 지각된 양육 경험과 자아정체감 및 통제귀인 간의 관계.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덕진, 양명환 (2006). 체육수업 상황에서 기본적 욕구, 동기유형 및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모형 검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7(1), 25-45.

3.

김은영 (2007). 남녀 대학생의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진로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4), 1079- 1100.

4.

김주환, 김은주, 홍세희 (2006). 한국 남녀 중학생 집단에서 자기결정성이 학업성취도에 주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0(1), 243- 264.

5.

김혜온, 이진순 (2006). 한국과 독일의 정서적 자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9(2), 21-40.

6.

노경란, 방희정, 조혜자 (2007). 성인애착과 성별에 따른 대인관계 양식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2(4). 471-490.

7.

문경주, 오경자 (2002). 지각된 부모의 양육행동과 초기 청소년의 우울 및 불안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1), 29-43

8.

설진미 (2006). 대학생의 지속적인 행복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9.

성태제 (1998). 문항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10.

양명환, 김덕진 (2006). 마라톤대화 참가자의 기본적 욕구, 동기, 심리적 웰빙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인문․사회과학 편, 45(4), 251-262.

11.

옥 정 (1998). 청소년기 애착 안정성과 우울성향의 관계-지각된 유능감(Perceived Com petence)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2.

이명희 (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장미경 (2001). 부모의 자녀양육방식에 대한 회상, 현재의 애착유형 및 사회적지지 망에 대한 지각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0(1), 117-133.

14.

장성숙 (2003). 한국문화와 현실역동상담의 상담자-내담자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2), 147-160.

15.

전신현 (1996). 청소년의 삶의 질에 대한 경험적 연구. 한국 청소년 연구, 25(4). 63-82.

16.

정연옥 (2005). 성인기 애착유형, 부정적 인지 왜곡 및 우울수준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4(1), 167-184.

17.

조명한, 차경호 (1998). 삶의 질에 대한 국가 간 비교.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48집, 집문당.

18.

지민준, 김건우 (2007). 자기결정성 구성요인들의 성별에 따른 구인동등성 검증 및 잠재평균과 구조관계비교-고등학교 농구 체육특기자 남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1, 559-571.

19.

한소영, 신희천 (2006). 커플 기본 심리적 욕구 중요성 척도의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4), 817-835.

20.

한소영, 신희천 (2007). 커플 기본 심리적 욕구 중요성 척도의 다집단 요인분석과 잠재평균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2), 447-465.

21.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에 있어서 적합도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 161-177.

22.

홍세희 (2001). 구조 방정식 모형의 기초와 응용. 미발간 워크샵 교재.

23.

홍세희 (2007). 구조 방정식 모형의 이론과 응용. 미발간 워크샵 교재.

24.

홍혜영 (1995). 완벽주의 경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Armsden, G., & Greenberg, M.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4.

26.

Avery, R. R., & Ryan, R. M. (1988). Object relations and ego development: Comparison and correlate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Personality, 56(3), 547-569.

27.

Baard, P. P., Deci, E. L., & Ryan, R. M. (2004). Intrinsic need satisfaction: A motivational basis of performance and well-being in two work setting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4(10), 2045-2068.

28.

Bao, X., & Lam, S. (2008). Who makes the choice? Rethinking the role of autonomy and relatedness in Chinese children's motivation. Child Development, 79(2), 269-283.

29.

Brown,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Bollen, K .A., & Long, J. S.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s.

30.

Chirkov, V. I., & Ryan, R. M. (2001). Parent and teacher autonomy-support in Russian and U. S. Adolescents: Common effects on well-being and academic motivation. Journal of Cross Cultural Psychology, 32(5), 618-635.

31.

Chirkov, V., Ryan, R. M, & Willness, C. (2005). Cultural context and psychological needs in Canada and Brazil: Testing a self- determination approach to the internalization of cultural practices, identity, and well-being.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6(4), 423-443.

32.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33.

Deci, E. L., & Ryan, R. M. (2002a).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pp.3-33). Ro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34.

Deci, E. L., & Ryan, R. M. (2002b). Self-determination research: Reflections and future directions.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pp.431-441). Ro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35.

Deci, E. L., Ryan, R. M., Gagné, M., Leone, D. R., Usunov, J., & Kornazheva, B. P. (2001). Need satisfaction, motivation, and well-being in the work organizations of a former Eastern Bloc countr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 930-342.

36.

Deci, E. L., & Vansteenkiste, M. (2004).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basic need satisfaction: Understanding human development in positive psychology. Ricerche di Psichologia, 27(1), 17-34.

37.

Deci, E. L., La Guardia, J. G., Moller, A. C., Scheiner, M. J., & Ryan, R. M. (2006). On the benefits of giving as well as receiving autonomy support: Mutuality in close friendship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2(3), 313-327.

38.

Deci, E. L., Ryan, R. M., Gagné, M., Leone, D. R., Usunov, J., & Kornazheva, B. P. (2001). Need satisfaction, motivation, and well-being in the work organizations of a former Eastern Bloc countr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8), 930-942.

39.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40.

Filak, V., & Sheldon, K. (2003). Student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college teacher-course evaluations. Educational Psychology, 23(3), 235-247.

41.

Frodi, A., Bridges, L:., & Grolnick, W. S. (1985). Correlates of mastery-related behavior: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f infants in their second year. Child Development, 56(5), 1291-1298.

42.

Gagne, M., Ryan, R. M., & Bargmann, K. (2003). Autonomy support and need satisfaction in the motivation and well-being of gymnast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5(4), 372-390.

43.

Ilardi, B. C., Leone, D., Kasser, R., & Ryan, R. M. (1993). Employee and supervisor ratings of motivation: Main effects and discrepancies associated with job satisfaction and adjustment in a factory setting.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3(21), 1789-1805.

44.

Kasser, T., Davey, J., & Ryan, R. M. (1992). Motivation, dependability, and employee- supervisor discrepancies in psychiatric vocational rehabilitation settings. Rehabilitation Psychology, 37, 175-187.

45.

La Guardia, J. G., Ryan, R. M., Couchman, C. E., & Deci, E. L. (2000). Within-person variation in security of attachment: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attachment, need fulfillment,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3), 367-384.

46.

Lam, C. F., & Gurland, S. T. (2008). Self-determined work motivation predicts job outcomes, but what predicts self-determined work motivation?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2(4), 1109-1115.

47.

Meyer, B., Enstrom, M. K., Harstveit, M., Bowles, D. P., & Beevers, C. G. (2007) Happiness and despair on the catwarlk: Needs Satisfaction, well-being, and personality adjustment among fashion model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2(1), 2-17.

48.

Niemiec, C. P., Lynch, M. F., Vansteenkiste, M., Bernstein, J., Deci, E. L., & Ryan, R. M. (2006).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autonomous self-regulation for college: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socialization. Journal of Adolescence, 29(5), 761-775.

49.

Patrick, H., Knee, C. R., Canevello, A., & Lonsbary, C. (2007). The role of need fulfillment in relationship functioning and well-being: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3), 434-457.

50.

Ratelle, C. F., Larose, S., Guay, F., & Senecal, C. (2005). Perceptions of parental involvement and support a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persistence in a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9(2), 286-293.

51.

Reis, H. T., Sheldon, K. M., Gable, S. L., Roscoe, J., & Ryan, R. M. (2000). Daily well-being: The role of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4), 419-435.

52.

Ryan, R. M. (1995). Psychological needs and the facilitation of integrative processes. Journal of Personality, 63(3), 397-427.

53.

Ryan, R. M. (2005). The developmental line of autonomy in the etiology, dynamics, and treatment of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7, 987-1006.

54.

Ryan, R. M., Frederick, C. M., Lepes, D., Rubio, N., & Sheldon, K. M. (1997). Intrinsic motivation and exercise adher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28(4), 335-354.

55.

Ryan, R. M., La Guardia, J. G., Solky-Butzel, J., Chirkov, V., & Kim, Y. (2005). On the interpersonal regulation of emotions: Emotional reliance across gender, relationships, and culture. Personal Relationships, 12(1), 146-163.

56.

Ryan, R. M., & Lynch, J. (1989) Emotional autonomy versus detachment: Revisiting the vicissitudes of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Child Development, 60(3), 340-356,

57.

Ryan, R. M., Rigby, C. S., & Przybylski, A. (2006). The motivation pull of video games: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Motivation and Emotion, 30, 347-365.

58.

Sheldon, K. M., & Krieger, L. S. (2007). Understanding the negative effects of legal education on law students: A longitudinal test of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3(6), 883-897.

59.

Sheldon, K. M., Elliot, A. J., Kim, Y., & Kasser, T. (2001). What's satisfying about satisfying events? Testing 10 candidate psychological need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2), 325-339.

60.

Sheldon, K. M., Ryan, R. M., & Reis, H. T. (1996). What makes for a good day? Competence and autonomy in the day and in the pers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12), 1270-1279.

61.

Sheldon, K., & Niemiec, C. (2006). It's not just the amount that counts: Balanced need satisfaction also affects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12), 331-341.

62.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63.

Soenens, B., Vansteenkiste, M., Lens, W., Luychkx, K., Goossens, L., Beyers, W., & Ryan, R. M. (2007). Conceptualizing parenting autonomy support: adolescent perceptions of promoting of independence versus promotion of volition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3(3), 644-646.

64.

Vansteenkiste, M., Lens, W., Soenens, B., & Luyckx, K. (2006). Autonomy and relatedness among Chinese sojourners and applicants: Conflictual or independent predictors of well-being and adjustment? Motivation and Emotion, 30, 273-282.

65.

Vansteenkiste, M., Neyrinck, B., Niemiec, C. P., Soenens, B., De Witte, H., & Van den Broeck, A. (2007). On the relations among work value orientations,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job outcomes: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0(2), 251-277.

66.

Veronneau, M-H., Koestenr, R. R., & Abela, J. R. Z. (2005). Intrinsic need satisfaction and adolescents: An application of the self- 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4(2), 280-292.

67.

Vlachopoulos, S. P., & Michailidou, S. (2006).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a measure of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in exercise: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exercise scale.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and Exercise Science, 10(3), 179-201.

68.

Wei, M., Shaffer, P. A., Young, S. K., & Zakalik (2005). Adult attachment, shame, depression, and loneliness: The mediation role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4), 591-601.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