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전문상담교사의 대처행동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on Coping Behaviors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in Situations Conflicting with Confidentiality

초록

본 연구는 학교상담 현장에서 전문상담교사가 겪는 비밀보장 갈등상황과 대처행동에 대해 살펴보고, 대처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의 국․공립 중․고등학교에서 3년 이상의 근무 경력이 있는 전문상담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한 후 이들 자료를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CQR)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과정을 통하여 8개의 영역과 31개의 범주를 도출하였고, 연구 결과 전문상담교사들은 학교상담 현장에서 비밀보장과 관련된 갈등상황으로 자해나 자살사고, 아동학대 등 6가지 범주의 갈등상황을 겪고 있으며, 내담학생의 복지와 안전, 학교상담의 특수성 등을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고려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비밀보장 유지와 상담내용 공개의 2가지 대처행동을 하였고, 그러한 대처행동이 이후 상담에 미치는 영향은 비밀보장 유지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상담내용 공개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의 4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전문상담교사의 대처행동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keywords
School counseling ethics,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School counselor, Confidential conflict situations,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학교상담 윤리, 학교상담자, 전문상담교사, 비밀보장 갈등상황, 합의적 질적 연구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conflicting situations related to confidentiality and how to deal with these issues as a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A semi-structured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ten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with three or more years of experience working in public middle or high school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The CQR method was used for data analysis, yielding eight domains and 31 categories. Results indicate participants had experienced six situations that potentially conflicted with confidentiality issues (e.g. crisis with self-injury or suicidal attempt, child abuse, etc.). Participants reported considering a number of factors, such as welfare and safety of the client, as well as the distinctiveness of the school counseling received. Based on these considerations, two kinds of coping behaviors and four factors influencing post-situation counseling were revealed. Limitations and implications of the study are discussed.

keywords
School counseling ethics,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School counselor, Confidential conflict situations,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학교상담 윤리, 학교상담자, 전문상담교사, 비밀보장 갈등상황, 합의적 질적 연구

참고문헌

1.

강진령, 이종연, 손현동 (2007). 학교상담자들이 직면하는 윤리적 갈등과 대처방법 분석. 청소년상담연구, 15(1), 17-27.

2.

강진령, 이종연, 유형근, 손현동 (2007). 학교상담자 윤리 교육 및 인지 실태 분석. 상담학 연구, 8(2), 751-768.

3.

강진령, 이종연, 유형근, 손현동 (2009). 상담자 윤리. 서울: 학지사.

4.

구승영 (2013). 윤리적 입장에 따른 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 예외 판단 차이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길문, 정남운 (2004). 초보 상담자가 상담 회기 내에 경험한 어려움과 대처 과정: 질적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1), 1-20.

6.

김소정 (2007). 중학교 교사의 직무연수 요구분석.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옥진, 김형수, 김기민, 장성화 (2011). 상담윤리 결정모델을 통한 상담자 윤리교육의 필요성. 교육실천연구, 10(1), 141-168.

8.

김인규, 조남정 (2011). DACUM법을 활용한 전문상담교사 양성 및 계속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41-60.

9.

김정규, 권낙원 (1994). 교사와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0.

김형수, 김옥진 (2009). 상담자의 윤리적 판단 모형-철학적 논의와 사례적용. 상담학연구, 10(2), 701-717.

11.

김혜숙, 이기학 (2012). 전문상담교사 경력 단계별 연수 요구에 대한 개념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9(3), 505-528.

12.

김화자 (2014). 한국과 미국의 상담윤리규정 비교 연구. 복음과 상담, 22(1), 9-50.

13.

남순임 (2016).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박강수, 정준기 (2017, 10, 10). 위(Wee)프로젝트 10년, 갈 길 먼 학생 상담. 시사저널, 1459호. http://www.sisapress.com/journal/ article/171561 에서 2018. 3. 1 검색.

15.

손현동 (2007a). 학교상담 수퍼비전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손현동 (2007b). 현행법에 나타난 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과 그 한계. 청소년상담연구, 15(2), 3-14.

17.

손현동 (2012). 학교상담자의 자문 관계에서의 윤리 문제와 해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3), 265-286.

18.

신기숙 (2010). 성폭력 피해아동의 피해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

연문희, 강진령 (2002). 학교상담: 21세기의 학생생활지도. 서울: 양서원.

20.

유재령, 김광웅 (2006). 내용분석을 통한 아동상담자의 주요 윤리적 딜레마 상황과 대처 행위. 아동학회지, 27(2), 127-151.

21.

유형근 (2007).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한·미 교육실습체제 비교 연구. 비교교육연구, 17(2), 59-80.

22.

윤운영 (2017). 청소년기 상실 경험과 학교상담자의 상실상담 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

이동훈, 양미진, 김수리 (2010). 청소년 자해의 이해 및 특성에 대한 고찰. 청소년상담연구, 18(1), 1-24.

24.

이상균 (2000). 청소년의 도움요청행위와 그 장애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9), 153-175.

25.

이시연 (2000).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의 인식조사 연구: 아동학대 신고제도의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하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은주 (2017).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의 어려움 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종연 (2005). 학교상담자에게 특수한 윤리적 책임. 교육연구논총, 26(3), 119-134.

28.

진명식 (2008).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수준에 따른 갈등상황에 대한 윤리적 추론 능력 차이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9.

최 선, 고유림, 박정은, 신예지, 강민철 (2012). 학교상담자 윤리강령에 대한 고찰: 학교상담학회 윤리강령 개정에 대한 제언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3(2), 505-524.

30.

최해림 (2002). 한국상담자의 상담윤리에 대한 기초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4), 805-828.

31.

한영신 (2000). 지역사회에서의 아동학대 인식에 관한 연구. 협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홍혜영 (2006). 청소년의 상담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상담학연구, 7(4), 1203-1219.

33.

한국교육개발원 (2013). Wee프로젝트 매뉴얼 1 Wee클래스 운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4.

한국상담심리학회 (2018). 상담심리사 윤리강령. http://www.krcpa.or.kr 에서 2018. 3. 10 검색.

35.

한국상담학회 (2016). 사단법인 한국상담학회 윤리강령. http://www.counselors.or.kr 에서 2018. 3. 10 검색.

36.

한국임상심리학회 (2004). 윤리규정. http://www.kcp.or.kr 에서 2018. 3. 10 검색.

37.

한국학교상담학회 (2004). 학교상담학회 윤리강령. 충북 청원: 한국학교상담학회.

38.

Adler, P. A., & Adler, P. (2002). The reluctant respondent. In J. F. Gubrium & J. A. Holstein (Eds.), Handbook of interview research: Context and method (pp. 515-536). Thousand Oaks, CA: Sage.

39.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2014). Code of ethics and standards of practice. Alexandria, VA: Author. Retrieved on March 10, 2018 from https://www.counseling.org/docs/default-source/ethics/2014-code-of-ethics.pdf?sfvrsn=2d58522c_4.

40.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7). Ethical principles of psychologists and code of conduct. Washington, DC: Author. Retrieved on March 10, 2018 from http://www.apa.org/ethics/ code/index.aspx.

41.

American School Counselor Association. (2016). ASCA Ethical Standards for School Counselors. Alexandria, VA: Author. Retrieved on March 10, 2018 from https://www.schoolcounselor. org/asca/media/asca/Ethics/EthicalStandards2016.pdf.

42.

Carone, S., Hall, E., & Grubb, D. (1998). School counselor supervision in Kentucky: A contradiction in terms? ERIC Digest. Retrieved on March 30, 2018 from http://www.eric.ed.gov/ ERICDocs/data/ericdocs2/0000000b/80/11/31/f3.pdf.

43.

Corey, G., Corey, M. S., & Callanan, P. (2007). Issues and ethics in the helping professions (7th ed.). Thomson, CA: Brooks/Cole.

44.

Dollarhide, C. T., & Saginak, K. A. (2003). School couns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A comprehensive process and program. Boston, MA: Allyn and Bacon.

45.

Glosoff, H. L., & Pate, R. H., Jr. (2002). Privacy and confidentiality in school counseling.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6(1), 20-27.

46.

Herlihy, B., Gray, N., & McCollum, V. (2002). Legal and ethical issues in school counselor supervision.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6(1), 55-60.

47.

Hermann, M. A., & Finn, A. (2002). An ethical and legal perspective on the role of school counselors in preventing violence in school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6(1), 46-54.

48.

Hill, C. E. (2016). 합의적 질적 연구: 사회과학 현상탐구의 실질적 접근 (주은선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12에 출판)

49.

Hill, C. E., Knox, S., Thompson, B. J., Williams, E. N., Hess, S. A., & Ladany, N. (2005).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An updat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2), 196-205.

50.

Hill, C. E., Thompson, B. J., & Williams, E. N. (1997). A guide to conduct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5(4), 517-572.

51.

Isaacs, M. L., & Stone, C. (1999). School counselors and confidentiality: Factors affecting professional choice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2(4), 258-266.

52.

Knox, S., & Burkard, A. W. (2009). Qualitative research interviews. Psychotherapy Research, 19(4-5), 566-575. doi:10.1080/105033008027 02105.

53.

Lazovsky, R. (2008). Maintaining confidentiality with minors: Dilemmas of school counselor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1(5), 335-346.

54.

Lehr, R., Lehr, A., & Sumarah, J. (2007). Confidentiality and informed consent: School counselors' perceptions of ethical practices. Canadian Journal of Counseling, 41(1), 16-30.

55.

Mitchell, C. W., Disque, J. G., & Robertson, P. (2002). When parents want to know: Responding to parental demands for confidential information.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6(2), 156-161.

56.

Moyer, M. S., & Sullivan, J. R. (2008). Student risk-taking behaviors: When do school counselors break confidentiality?.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1(4), 236-245.

57.

Moyer, M. S., Sullivan, J. R., & Growcock, D. (2012). When is it ethical to inform administrators about student risk-taking behaviors? Perceptions of school counselor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5(3), 98-109.

58.

Nowell, D., & Spruill, J. (1993). If it’s not absolutely confidential, will information be disclosed?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24(3), 367-369.

59.

Remley, T. P., & Herlihy, B. (2005). Ethical, legal, and professional issues in counseling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Prentice-Hall.

60.

Stone, C. B. (2000). Advocacy for sexual harassment victims: Legal support and ethical aspect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4(1), 23-30.

61.

Studer, J. R. (2005). The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An advocate for students. Belmont, CA: Thomson Brooks/Cole.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