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067X
사회화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그들의 사회적 집단에서 기대되는 가치관과 행동규준을 획득하는 과정이다. 청소년들은 아동들에 비하여 동료관계에 더 의존하는 경향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회에서 가정은 여전히 청소년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Symonds(1939) 이래 부모의 행동은 온정과 통제의 두 차원으로 구분되어 왔으며, 그 중 온정의 차원이 청소년의 제반 특성을 보다 잘 예언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용은 온정의 차원에 속하며, 수용적인 부모는 자녀에게 언어적 및 신체적으로 애정을 표시한다. 부모의 수용은 자녀에게 자신이 가치있다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녀가 스스로를 존중하게 만들고 자신의 행동에 자신을 갖게 한다. 수용은 부모가 언행을 통해서 자녀에게 가르치는 것을 자녀가 더 잘 배우게 하는 분위기를 제공함으로써 동기유발의 효과도 있다. 수용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는데 비하여 수용의 결핍 또는 거부는 인간을 폐쇄적이고 방어적으로 만든다. Rohner(1980,1984,1986)의 이론에 의하면, 부모의 수용이나 거부는 자녀의 성격과 행동 경향 뿐만 아니라 성인의 성격 기능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수용은 자녀의 내면적 가치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반영함으로써 자존심을 높히는 반면에, 거부는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또한 부모의 수용은 자녀의 도덕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이타심과 친사회적 행동을 조장하지만,거부는 부모의 반사회적 특징을 모방케하여 자녀의 분노와 공격·반항 비행 둥을 유발하며 정서적 무반응으로 인한 대인관계의 장애와 소외감·부정적 세계관을 초래한다. 부모의 거부와 무관심 또는 적대감은 자녀가 성장한 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어 애정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능력의 손상으로 그들의 자녀를 다시 거부하게 되는 악순환을 겪는다. 그러나 자녀가 자주성과 비개인화 능력이 있거나 부모의 거부를 중화시킬 수 있는 온정적인 대리인이 있는 경우에는 이와 같은 부정적 경향을 극복할 수도 있다. 부모와 자녀와의 문제는 흔히 초기의 문제가 확대 또는 연장된 것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우선 보여야 한다.
Socialization, as the agency of modeling, is the process by which children and adolescents acquire values and standards of behavior which are expected from their social group. A1thoueh adolescents are more dependent Ulan children on peer relationships, the family is still considered a more potent influence on the youth in most societies. Parental acceptance. as one of the major dimensions of parental behavior, has consistent effects on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cluding self-esteem, helping behavior, interpersonal relations,antisocial behavior, and world-view Parental acceptance is also associated with psychosocial adjust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out some effective coping skills and/or a warm alternative caretaker being available, rejected children and adolescents are likely to grow up into adults who will tend to reject their own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