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독서치료를 활용한 진로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reer Program using Bibliotherapy on the Career-Decision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High School Girls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P)1229-067X; (E)2734-1127
2011, v.30 no.1, pp.205-225
한정아 (강원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일반적인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상호작용적 독서치료를 접목시켜 재구성한 진로프로그램이 일반계 여고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실험 설계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로 실험 결과 수집된 자료는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SPSS/WIN 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치료 집단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특히,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목표선택,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진로태도성숙의 하위요인 중 결정성, 목적성, 확신성, 독립성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프로그램 종료 1개월 뒤에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의 긍정적인 효과가 지속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keywords
Bibliotherapy, Career-decision self-efficacy, Career attitude maturity., 독서치료,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reconstructed career program, combined interactive of bibliotherapy into general career counseling, on the career-decision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regular high school girls. The experimental design used in this study is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the data collected after experiment carried out ANCOVA(analysis of covariance) with pretest score as covariate variable and used SPSS/WIN 12.0 program. As a result, the bibliotherapy group got the positive effects on career-decision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Especially, goal selection, career information, problem solving, future plan, the lower factor of career-decision self-efficacy, had significantly improved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and so did the lower factor of career attitude maturity, determinacy, goal-driven, confidence, independence. It was proven that the positive effects of the career-decision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have lasted for 1 month even after the end of program.

keywords
Bibliotherapy, Career-decision self-efficacy, Career attitude maturity., 독서치료,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

참고문헌

1.

고용남 (2010). 독서치료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 과에 대한 메타 분석-2001년~2008년 석박사학위논문을 중심으로. 평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권미영 (2007). 독서를 활용한 진로 집단상담이 여고생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봉환․정철영․김병석 (2009).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4.

김선중 (2005). 진로장벽, 희망,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김용태 (1985). 청소년 비행치료를 위한 독서요법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욱준 (2000).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은희 (2000).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한 집단상담이 진로성숙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해수 (2002). 진로의사결정 집단상담이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김현희 외(2004).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

10.

민태호 (2002).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한 집단상담이 고등학생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반금현 (2001). 집단적 독서요법을 통한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개념 향상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박현희 (2008). 독서요법을 통한 저소득층 청소년 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배은경 (2003). 독서를 통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성경숙 (2001). 진로탐색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손정표 (1999). 신독서지도방법론. 대구: 태일사

16.

윤달원 (1990). 비행청소년의 자아개념육성을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7.

이기학․이학주 (2000). 대학생의 진로 태도 성숙정도에 대한 예언변인으로서의 자기-효능감 효과 검증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및 심리치료. 12(1), 127-136.

18.

이상희 (2005). 대학생의 진로장애와 진로태도 성숙의 관계-진로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효과.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

이은경 (2001).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

이지혜 (2003).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이희정 (2001). 독서요법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미치는 효과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임언․정윤경․상경아 (2001). 진로성숙도 검사개발 보고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3.

임은미 (2004). 청소년 진로성숙도의 발달에 대한 단기종단연구. 교육학연구. 42(3), 325-348.

24.

장석민․임두순․송병국 (1991). 진로성숙도 표준화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5.

정복연 (2004).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최선희 (1997). 아동의 자아개념과 인간 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최인재 (2009). 2009 한국 청소년 진로직업 실태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8.

최정인 (2007).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상담태도, 진로상담에 대한 기대와 상담성과 간의 관계 모형.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9.

최학균 (2001). 여고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적용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함수희 (2008).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한국도서관협회 (2007). 상황별 독서 목록: 증보편,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32.

황백현 (1988). 독서심리학개론. 서울: 도서문화.

33.

황의백 (1996). 독서요법. 서울: 범우사.

34.

Bandura, A. (1982). Sei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122-147.

35.

Betz, N. E. & Taylor, K. M., (2006). Career seif-efficacy theory: back to the futur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4(1), 2-11.

36.

Crites, J.O.(1978). Career maturity inventory: Attitude scale. Monterey. CA:CTB / Mc Graw-Hill.

37.

Hackett, G. & Betz, N. E. (1981). A sief- 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8(3), 326-339.

38.

Hynes, A. M., & Hynes-Berry, M. (1994). Biblio/poetry therapy-Interactive process: A Handbook. St. Cloud, MN: North Star Press of St. Cloud.

39.

Hynes, A. M., & Hynes-Berry, M. (1986). Bibliotherapy, Interactive Process. Colorado: Westview Press.

40.

John T. Pardeck.(1998), Childern in foster care and adoption: a guide to biblotherapy. Greenwood Press.

41.

Savickas, M .L.(1990). The use of career choice process scales in counseling practice. In Watkins, C.E., & Campbell, V.L.(eds.). Testing in counseling practice. 373-417. Hillsdale, NJ; Erlbaum.

42.

Super, D.E.(1955). Dimensions and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Teachers College Record, 57(3), 151-163.

43.

Taylor, K.M., & Betz, N.E.(1983). Application of self-efficacy theory to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1), 63-81.

44.

Pardeck, J. T., & Pardeck, J. A. (1998). Children in Foster Care and Adoption: A Guide to Bibliotherapy. London: Greenwood Press.

45.

Westbrook, B. W.(1983). Career maturity: the concept, the instruments, and the research. In W. Bruce Walsh & Samuel H. Osipow (Eds.) Handbook of vocational psycholog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London.

한국심리학회지: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