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자연환경을 통한 긍정심리학 정신의 구현: 긍정 성격

The Realization of the Spirit of Positive Psychology through Natural Environments: Positive Personality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P)1229-067X; (E)2734-1127
2015, v.34 no.2, pp.513-539
이승훈 (중앙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개관논문은 긍정심리학 정신을 구현할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긍정심리학의 세 가지 근간 중 긍정 성격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긍정 성격을 촉진시켜줄 수 있는 자연환경의 영향력에 주목한다. 자연환경을 통해 긍정 성격을 함양함으로써 긍정심리학의 취지를 구현할 수 있음을 문헌 개관을 통해 보여주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긍정심리학의 24개 성격 강점 중 창의성, 호기심, 자기조절, 인내, 활력, 사회성, 시민의식, 심미안, 영성이 자연환경을 통해 개발하기에 특히 적합하다고 보았고, 이에 따라 관련 문헌들을 개관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Rashid와 Anjum이 제안한 성격 강점 증진 방안들 중 자연환경과 결부되는 것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하였다. 이승훈(2014)의 논문과 본 개관논문을 종합하면, 자연환경을 통한 긍정 경험의 촉진과 긍정 성격의 개발은 상향적 선순환 관계에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자연환경을 통한 긍정심리학 정신의 구현을 긍정 기관의 관점에서 고찰해야 할 것이다.

keywords
natural environments,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ersonality, 자연환경, 긍정심리학, 긍정 성격

Abstract

This overview article is based on the premise that we should think over the concrete way to realize the spirit of positive psychology. Among the three main topics of positive psychology, this article focuses on positive personalities and pays attention to the influence of natural environments on facilitating positive personalities. This review article is to show that we can realize the aim of positive psychology by fostering positive personalities through natural environments. Specifically, it was supposed that among the twenty four character strengths, creativity, curiosity, self-regulation, persistence, vitality, social intelligence, citizenship, appreciation of beauty and excellence, spirituality would be particularly suitable to be developed through natural environments, and therefore related literatures were reviewed. Particularly, among the Ways to Use VIA Character Strengths proposed by Rashid & Anjum, this article put emphasis on those in relation to natural environments. Putting Lee(2014) and this review together, the suggestion is obtained that the facilitation of positive experience and the development of positive personality through natural environments are in the upward spiral relation. Future research should consider the realization of the spirit of positive psychology through natural environments from the viewpoint of positive institution.

keywords
natural environments,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ersonality, 자연환경, 긍정심리학, 긍정 성격

참고문헌

1.

건설교통부 도시정책팀 (2007). 주민참여를 통한 한평공원 만들기. 과천: 건설교통부.

2.

구현주 (201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석사학위 청구논문.

3.

권석만 (2008).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서울: 학지사.

4.

권석만 (2011). 인간의 긍정적 성품: 긍정 심리학의 관점. 서울: 학지사.

5.

김미경 (2011).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 활동이유아의 자연탐구지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영향.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 원, 우종민, 임성견, 정은주, 유리화 (2009). 산림활동 심리프로그램이 우울증 환자들의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예비적 연구. 한국임학회지, 98(1), 26-32.

7.

김은희 (2009). 한평공원을 통한 관계 맺기. 이승훈 (편), 2009년 숲과문화 총서 17:『숲․마음․행동: 숲으로 간 심리학』 (pp. 179-191). 서울: 숲과문화.

8.

김진아 (2008). 산책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석사학위 청구논문.

9.

류숙희, 김순녀, 황창하, 이계화, 조월득, 유선미, 박옥순, 윤경희, 박인기, 이미진 (2008). 유아들과 함께하는 다중지능 숲 프로그램. 파주: 한국학술정보

10.

백혜숙 (2011). 텃밭으로 여는 창․인성 놀이. 서울: 잉걸미디어.

11.

생명의숲국민운동 (2009). 함께 만들어 가는아름다운 학교숲 9 - 포천추산초등학교.

12.

신원섭, 연평식, 이정희, 김시경, 주진순 (2007). 산림경험이 참여자의 불안감과 우울감에미치는 영향. 한국산림휴양학회지, 11(1), 27-32.

13.

안철환, 이성교, 김건우, 오윤명, 차우승 (2013). 도시농업 (서울연구원 미래서울 연구총서4). 파주: 한울아카데미.

14.

오대민, 최영애 (2006). 자연과의 만남으로 나와세상을 치유하는 도시농업. 서울: 학지사.

15.

우종민, 박상미, 임성견, 김 원 (2012). 산림활동이 우울증 환자들의 호전에 미치는 영향: 산림치유 프로그램 집단과 병원 프로그램 집단, 산림욕 집단, 대조군 비교 연구. 한국임학회지, 101(4), 677-685.

16.

이명환 (2007).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의 모델 독일의 숲유치원. 서울: 교육아카데미.

17.

이명환 (2009). 독일 숲유치원을 통해서 본 아이들의 특성. 이승훈 (편), 2009년 숲과문화 총서 17: 『숲․마음․행동: 숲으로 간심리학』(pp. 125-133). 서울: 숲과문화.

18.

이승훈 (2014). 자연환경을 통한 긍정심리학정신의 구현: 긍정 경험. 한국심리학회지:일반, 33(1), 51-79.

19.

이승훈, 현명호 (2003a). 한국판 회복환경지각척도의 요인구조.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8(2), 229-241.

20.

전국귀농운동본부 텃밭보급소 (2011). 도시농업- 도시농사꾼이 알아야 할 모든 것 (농부가세상을 바꾼다! 귀농총서 27). 파주: 들녘.

21.

주은연 (2008). 긍정적 심리학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문제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2.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7). APA Dictionary of Psychology. Washington, DC: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3.

Bandura, A. (1991). Social cognitive theory of self-regul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248-287.

24.

Bandura, A., & Cervone, D. (1983). Self-evaluative and self-efficacy mechanisms governing the motivational effects of goal system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5), 1017-1028.

25.

Baumeister, R. F., Bratslavsky, E., Muraven, M., & Tice, D. M. (1998). Ego depletion: Is the active self a limited resour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5), 1252-1265.

26.

Bryant, F. B., & Veroff, J. (2010). 인생을 향유하기: 행복 체험의 심리학 [Savoring: A new model of positive experience]. (권석만, 임영진, 하승수, 임선영, 조현석 역). 서울: 학지사.(원전은 2007년에 출판)

27.

Bucklin-Sporer, A., & Pringle, R. K. (2011).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학교정원 가꾸기 [How to grow a school garden]. (최영애와 권혜진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10년에 출판)

28.

Chiesura, A. (2004). The role of urban parks for the sustainable city.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68(1), 129-138.

29.

Coley, R. L., Kuo, F. E., & Sullivan, W. C. (1997). Where does community grow? The social context created by nature in urban public housing. Environment & Behavior, 29(4), 468-494.

30.

Compton, W. C. (2007). 긍정 심리학 입문 [An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서은국, 성민선, 김진주 역). 서울: 박학사. (원전은2005년에 출판)

31.

Csikszentmihalyi, M. (2003). 몰입의 기술 [Beyond boredom and anxiety: Experiencing flow in work and play]. (이삼출 역). 서울: 더불어책. (원전은 1975년에 출판)

32.

Csikszentmihalyi, M. (2003). 창의성의 즐거움[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노혜숙 역). 서울: 북로드. (원전은 1996년에 출판)

33.

Csikszentmihalyi, M. (2004). 몰입,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최인수 역). 서울: 한울림. (원전은 1990년에 출판)

34.

Delle Fave, A., & Massimini, F. (1988). Modernization and the changing context of flow in work and leisure. In M. Csikszentmihalyi & I. S. Csikszentmihalyi (Eds.), Optimal 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pp. 193-213).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35.

Fredrickson, B. L. (1998). What good are positive emotion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2(3), 300-319.

36.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226.

37.

Fredrickson, B. L. (2002). Positive emotions.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120-134).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38.

Fredrickson, L. M., & Anderson, D. H. (1999). A qualitative exploration of the wilderness experience as a source of spiritual inspir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19(1), 21-39.

39.

Gardner, H. (1983/2011).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40.

Gardner, H. (2007). 다중지능 [Multiple intelligences:New horizons]. (문용린, 유경재 역). 서울: 웅진지식하우스. (원전은 2006년에 출판)

41.

Gelb, M. J. (2005). 레오나르도 다빈치처럼 생각하기: 천재로 다가가는 일곱 단계 [How to think like Leonardo Da Vinci: Seven steps to genius every day]. (공경희 역). 서울: 대산출판사. (원전은 1998년에 출판)

42.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New York: Bantam Books.

43.

Hartig, T., Kaiser, F. G., & Bowler, P. A. (1997). Further development of a measure of perceived environmental restorativeness (Working Paper No. 5). Gavle, Sweden: Institute for Housing Research, Uppsala University.

44.

James, W. (2003).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 [The varieties of religious experience: A study in human nature]. (김재영 역). 파주: 한길사. (원전은1902년에 출판)

45.

Joseph, S., & Linley, P. A. (2009). 긍정심리치료[Positive therapy: A meta-theory for positive psychological practice]. (이훈진, 김환, 박세란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6년에 출판)

46.

Kabat-Zinn, J. (2013). 존 카밧진의 마음챙김명상- 당신이 어디를 가든 당신은 그곳에 있다[Wherever you go, there you are]. (김언조, 고명선 역). 안양: 물푸레. (원전은 2005년에출판)

47.

Kaplan, R. (1984). Wilderness perception and psychological benefits: An analysis of a continuing program. Leisure Sciences, 6(3), 271-290.

48.

Kaplan, R., & Kaplan, S. (1989). The experience of nature: A psychological perspective.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49.

Kaplan, R., Kaplan, S., & Ryan, R. L. (2001). 인간중심적 자연환경의 설계 [With people in mind: Design and management of everyday nature]. (김봉원과 김유일 역). 서울: 태림문화사. (원전은 1998년에 출판)

50.

Kaplan, S. (1995). The restorative benefits of nature: Toward 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15(3), 169-182.

51.

Kashdan, T. B., & Fincham, F. D. (2004). Facilitating curiosity: A social and selfregulatory perspective for scientifically based interventions. In P. A. Linley & S. Joseph (Eds.), Positive Psychology in Practice (pp. 482-503). New York: Wiley.

52.

Kerr, B., & Gagliardi, C. (2008). 연구와 실제에서의 창의성 측정 [Measuring Creativity in Research and Practice]. S. J. Lopez & C. R. Snyder (편), 긍정심리평가: 모델과 측정[Positive psychological assessment: A handbook of models and measures] (pp. 207-225). (이희경, 이영호, 조성호, 남종호 역). 서울: 학지사.(원전은 2003년에 출판)

53.

Kuo, F. E. (2001). Coping with poverty: Impacts of environment and attention in the inner city. Environment & Behavior, 33(1), 5-34.

54.

Kuo, F. E., & Sullivan, W. C. (2001a). Environment and crime in the inner city:Does vegetation reduce crime? Environment &Behavior, 33(3), 343-367.

55.

Kuo, F. E., & Sullivan, W. C. (2001b). Aggression and violence in the inner city: Effects of environment via mental fatigue. Environment & Behavior, 33(4), 543-571.

56.

Kuo, F. E., Sullivan, W. C., & Coley, R. L., & Brunson, L. (1998). Fertile ground for community: Inner-city neighborhood common space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6(6), 823-851.

57.

Kweon, B. S., Sullivan, W. C., & Wiley, A. R. (1998). Green common spaces and the social integration of inner-city older adults. Environment & Behavior, 30(6), 832-858.

58.

Laski, M. (1961). Ecstasy: A study of some secular and religious experiences. London: The Cressett Press.

59.

Maslow, A. H. (2005). 존재의 심리학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3rd Ed.)]. (정태연과 노현정 역). 서울: 문예출판사. (원전은 1968년에 출판)

60.

Mayer, J. D., & Mitchell, D. C. (1998). Intelligence as a subsystem of personality:From Spearman's g to contemporary models of hot processing. Advances in Cognition and Educational Practice, 5, 43-75.

61.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pp. 3-31). New York: Basic Books.

62.

Mischel, W., Shoda, Y., & Peake, P. K. (1988).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4), 687-696.

63.

Mischel, W., Shoda, Y., & Rodriguez, M. L. (1989). Delay of gratification in children. Science, 244(4907), 933-938.

64.

Muraven, M., & Baumeister, R. F. (2000). Selfregulation and depletion of limited resources:Does self-control resemble a muscle? Psychological Bulletin, 126(2), 247-259.

65.

Pargament, K. I. (1999). The psychology of religion and spirituality? Yes and No. International Journal for the Psychology of Religion, 9(1), 3-16.

66.

Peterson, C. (2010). 크리스토퍼 피터슨의 긍정심리학 프라이머 [A primer in positive psychology]. (문용린, 김인자, 백수현 역). 안양: 물푸레. (원전은 2006년에 출판)

67.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9). 긍정심리학의 입장에서 본 성격 강점과 덕목의 분류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문용린, 김인자, 원현주, 백수현, 안선영 역). 서울: 한국심리상담연구소. (원전은 2004년에 출판)

68.

Rashid, T., & Anjum, A. (2005). 340 ways to use VIA character strengths.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Pennsylvania. http://www.actionforhappiness.org/media/52486/340_ways_to_use_character_strengths.pdf 에서2014, 12, 15 자료 얻음.

69.

Rashid, T., & Anjum, A. (2011). 340 ways to use VIA character strengths. http://tayyabrashid.com/pdf/via_strengths.pdf 에서 2014, 12, 15자료 얻음.

70.

Rashid, T., & Anjum, A. (2014). Ways to use VIA character strengths. http://www.iacharacter.org/resources/ways-to-use-via-character-strengths 에서 2014, 12, 15 자료 얻음.

71.

Rasmussen, H. N., Neufeld, J. E., Bouwkamp, J. C., Edwards, L. M., Ito, A., Magyar-Moe, J. L., Ryder, J. A., & Lopez, S. J. (2008). 환경평가: 최적의 인간 기능에 주는 영향에대한 조사 [Environmental assessment:Examining influences on optimal human functioning]. S. J. Lopez & C. R. Snyder (편), 긍정심리평가: 모델과 측정 [Positive psychological assessment: A handbook of models and measures] (pp. 579-598). (이희경, 이영호, 조성호, 남종호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2003년에 출판)

72.

Ryan, R. M., Weinstein, N., Bernstein, J., Brown, K. W., Mistretta, L., & Gagné, M. (2010). Vitalizing effects of being outdoors and in nature.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30(2), 159-168.

73.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74.

Salovey, P., Mayer, J. D., Caruso, D., & Yoo, S. H. (2009). The Positive Psycholog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S. J. Lopez & C. R. Snyder (Eds.), The Oxford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2nd Ed.) (pp. 237-248).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75.

Schunk, D. H. (2001). Self-regulation through goal setting. ERIC/CASS Digest ED462671.

76.

Seligman, M. E. P. (2008). 긍정심리학, 긍정 예방 그리고 긍정 치료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C. R. Snyder & S. J. Lopez (편), 긍정심리학 핸드북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17-36). (이희경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2002년에 출판)

77.

Seligman, M. E. P. (2011). 마틴 셀리그만의 플로리시: 웰빙과 행복에 대한 새로운 이해[Flourish: A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iness and well-being]. (우문식, 윤상운 역). 안양: 물푸레. (원전은 2011년에 출판)

78.

Seligman, M. E. P., & Csikszentmihalyi, M. (2000).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55(1), 5-14.

79.

Simonton, D. K. (2002). Creativit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189-201).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80.

Simonton, D. K. (2009). Creativity. In S. J. Lopez & C. R. Snyder (Eds.), The Oxford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261-269).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81.

Sullivan, W. C., & Kuo, F. E. (1996). Do trees strengthen urban communities, reduce domestic violence? Urban and Community Forestry Assistance Program Technology Bulletin No. 4, Forest Report R8-FR 56.

82.

Sullivan, W. C., Kuo, F. E., & DePooter, S. F. (2004). The fruit of urban nature: Vital neighborhood spaces. Environment & Behavior, 36(5), 678-700.

83.

Taylor, A. F., Kuo, F. E., & Sullivan, W. C. (2002). Views of nature and self-discipline:Evidence from inner city children.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22, 49-63.

84.

Taylor, A. F., Wiley, A., Kuo, F. E., & Sullivan, W. C. (1998). Growing up in the inner city:Green spaces as places to grow. Environment &Behavior, 30, 3-27.

85.

Thoreau, H. D. (2011). 월든 [Walden]. (강승영 역). 서울: 은행나무. (원전은 1854년에 출판)

86.

Thorndike, E. L. (1920). Intelligence and its uses. Harper's Monthly Magazine, 140, 227-235.

87.

Williams, K., & Harvey, D. (2001). Transcendent experience in forest environments.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21(3), 249-260.

88.

Wilson, E. O. (2010). 바이오필리아: 우리 유전자에는 생명 사랑의 본능이 새겨져 있다[Biophilia: The human bond with other species]. (안소연 역). 서울: 사이언스북스. (원전은1984년에 출판)

한국심리학회지: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