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문헌정보학개론 교과내용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the Curriculum for 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urse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3, v.47 no.1, pp.287-325
https://doi.org/10.4275/KSLIS.2013.47.1.287
노영희 (건국대학교)
안인자 (동원대학교)
최상기 (전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개론 과목의 표준교과내용을 개발하고, 강의계획서를 비롯한 교재목차에 대한 내용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정보학과의 강의계획서와 교육교재를 수집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문헌정보학개론의 표준교과내용으로 포함될 주요 수업내용은, ① 지식정보사회, ② 정보와 정보원, ③ 문헌정보학의 학문계통, ④ 정보전문직, ⑤ 도서관사, ⑥ 도서관․정보센터, ⑦ 관종별 도서관의 유형 및 기능, ⑧ 장서개발, ⑨ 정보자료조직, ⑩ 정보서비스, ⑪ 디지털도서관, ⑫ 정보검색과 데이터베이스, ⑬ 도서관협력, ⑭ 도서관정책과 정보윤리 등으로 나타났다. 최종교재목차도 이와 유사한 내용으로 제안되었다.

keywords
문헌정보학개론, 표준교과내용, 강의계획서, 교재목차, 교육교재, Introduction to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Standard Course Content, Syllabus, Textbook, Table of Contents, Curriculum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tandard curriculum content for the 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urse. We intended to suggest both a syllabus and a textbook for this course. To this end, we collected and analyzed syllabi and textbooks that are used in LIS departments domestically and abroad. As a result, the major course content we found necessary to include in 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were as follows: 1.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2. information and sources of information, 3. the LIS academic system, 4. information professionals, 5. library history, 6. library and information center organization and management, 7. library types and their functions, 8. collection development, 9. information resources organization, 10. information services, 11. digital libraries, 12. information retrieval and databases 13. library cooperation, 14. library policy and information ethics, etc. The table of contents of a final textbook has been proposed including these elements.

keywords
문헌정보학개론, 표준교과내용, 강의계획서, 교재목차, 교육교재, Introduction to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Standard Course Content, Syllabus, Textbook, Table of Contents, Curriculum

참고문헌

1.

곽동철, 심경, 윤정옥. 2009. 사서자격제도 개선 방안 도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193-213.

2.

김종성. 2006.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135-159.

3.

김태경. 2007. 한국문헌정보학 교육에서 정보이용자교육 교과과정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2): 382-412.

4.

노동조. 2009.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451-468.

5.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a. ..전문사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서울: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6.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b.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실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5-29.

7.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운영모형 및 표준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2): 55-82.

8.

박소연. 2001. 미국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내 연구방법론 교육의 특성과 현황. ..한국정보관리학회제8회 학술대회 논문집.., 8: 249-252.

9.

엄영애. 2002. 문헌정보학과의 정보기술 교과목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3): 415-430.

10.

이만수. 2009. 독서교육 관련 민간자격 교육과정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181-202.

11.

이명희. 2007.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문헌정보학과에서 제공되는 독서교육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23-44.

12.

이삼형, 박희찬, 정옥년. 2001. 독서교육 전문가 역할과 양성. ..독서연구.., 6: 163-189.

13.

장덕현, 최고운. 2008.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37-60.

14.

정연경. 2002. 미국 문헌정보학 대학원의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4): 101-122.

15.

정재영. 2008.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195-217.

16.

Noh, Younghee, In-Ja Ahn, and Sang-Ki Choi. 2012. “A Study of Changes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with Evaluation of Its Practicality."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8(6): 348-364.

17.

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gy, Schoo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Science. [cited 2012.11.8]. <http://comminfo.rutgers.edu/component/cur,610/num,501/option,com_courses/sch,17/task, view/>.

18.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School of Library, Archival & Information Studies. [cited 2012.11.8]. <http://www.slais.ubc.ca/courses/coursdes/libr/libr501.htm>.

19.

The University of Tennessee, School of Information Science. [cited 2012.11.8]. <http://www.sis.utk.edu/course/510-information-environment>.

20.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Faculty of Information & Media Studies. [cited 2012.11.12]. <http://www.fims.uwo.ca/acad_programs/grad/lis/mlis/structure/aoc/aoclist.htm>.

21.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Schoo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cited 2012.11.8]. <http://sils.unc.edu/programs/graduate/msls/specializations>.

22.

USNews Education Grad Schools.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cited 2011.5.28]. <http://grad-schools.usnews.rankingsandreviews.com/best-graduate-schools/top-library-infor mation-science-programs/library-information-science-rankings/page+2>.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