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메뉴

국내 상담자격의 현황과 발전방안

The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Plans of Counseling Certificates in South Korea

초록

국내 상담관련 교육과 서비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상담자의 질적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자격제도가 체계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시행되는 상담분야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상담분야 국가자격 중 청소년상담사 자격과 전문상담교사 자격에 대해 살펴보았고, 상담분야의 다양한 민간자격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국가자격의 문제점으로는 독점적 자격의 부재, 실무능력 훈련과 검정의 부족, 체계적 관리체제 부족이 제기되었고, 민간자격의 문제점으로 상담서비스의 일정한 질을 담보하는 자격의 기준 부재, 자격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자격관리체제 부재, 다양한 자격으로 인한 상담수련의 혼란과 비용 부담 등이 제기되었다. 상담자격의 발전방안으로 상담자격운영체계 구축을 위한 상담법 제정, 상담자격의 체계적 질 관리를 위한 NCS 기반 상담자격제도 시행, 대학(원) 교육과정과 상담자격을 연계하는 상담교육인증제도 시행, 상담서비스의 행정적 관리를 위한 행정규정 시행, 국가적 상담관리를 위한 상담활동 관리감독 기구 설치 운영 등의 방안을 살펴보았고, 상담자격 발전을 위한 과제로 상담분야 단일 기구 설립, 상담정책 교육 및 상담정책 전문가 양성, 공적 영역으로서의 상담에 대한 담론 형성 등을 논의하였다.

keywords
상담자격, 상담법, NCS, 상담교육인증, counseling certificate, counseling law, NCS, counseling education accreditation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both national and private counseling certificates in Korea and searched for a potential development plan. The problems of national certificates include lack of monopolistic licensure, lack of practical skills training and verification, lack of systematic management system. Issues with private certificates include absence of the standard of certificate, lack of certificate management system, and confusion of training. Enacting a counseling law, NCS-based counseling certificate system, counseling education accreditation system, administrative regulations for management of counseling services, and the establishment of a national organization for counseling services management and supervision are suggested components for a development plan. As tasks for the development of counseling certificates, establishing a single organization for the field of counseling, training of counseling policy education and counseling policy experts, and the formation of discourse about counseling as a public domain are discussed.

keywords
상담자격, 상담법, NCS, 상담교육인증, counseling certificate, counseling law, NCS, counseling education accreditation

참고문헌

1.

곽미용, 이영순 (2010). 상담자 자격의 윤리적 문제. 인문학논총, 15(1), 235-253.

2.

권수영, 이신형, 황진태, 손재구 (2016). 전문상담사의 국가자격화 논의를 위한 연구: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중심으로.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7(4), 9-29.

3.

김동일, 김인규, 서영석 (2017).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 연구. 부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4.

김영근, 김현령, 이정인, 신재훈, 신동미, 이상민 (2012). 한국 상담사법 제정에 관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3), 641-670.

5.

김인규 (2011). 한국의 학교상담체제. 경기 파주시: 교육과학사.

6.

김인규, 이미현, 정보인 (2013). 한국형 상담교육인증체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상담학연구, 14(3), 1569-1585.

7.

김인규, 조남정 (2011). DACUM법을 활용한 전문상담교사 양성 및 계속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41-60.

8.

김인규, 조남정 (2016). 학부 상담교육 인증기준 개발. 상담학연구, 17(6), 87-104..

9.

김인규, 최현아 (2017). 한국형 상담교육인증체제 구축방안 연구. 상담학연구, 18(3), 43-57.

10.

김정진 (2016). 상담사 등의 처우 및 지위향상을 위한 법률(안) 제안. 입법과 정책, 8(2), 247-271.

11.

김창대, 이은경, 김인규 (2013).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제도 개선 연구. 부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12.

김희정, 유형근, 정여주, 선혜연 (2015). 전문상담교사 양성 및 역량개발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연구. 세종: 교육부.

13.

남상인, 김인규 (2009). 상담교육인증체제 도입의 필요성과 방향. 한국상담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Ⅱ. 380-403.

14.

서영석, 김동일, 고은영, 김민선, 김애란, 최민영 (2013).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방안 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15.

송재홍, 김규식, 김봉환, 김현아, 이형국, 이은석 (2012). 전문상담사 자격검정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한국상담학회.

16.

이동귀, 김광식, 권해수 (2013). 병영생활 전문상담관 자격기준 재정립. 서울: 국방부.

17.

정봉희 (2010).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 개발.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8.

최해림, 김영혜 (2006). 한국의 상담자 교육과 훈련에 관한 연구-상담심리 석,박사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8(4), 713-729.

19.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 청소년상담복지 NCS 및 활용패키지. https://www.ncs.go.kr/에서 검색

20.

한국산업인력공단 (2015). 심리상담 NCS 및 활용패키지. https://www.ncs.go.kr/에서 검색

21.

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NCS 기반 청소년상담복지 신자격개발 보고서. https://www. ncs.go.kr/에서 검색

22.

한국정신건강상담사협의회 (2015). 상담전문가 실태조사. 미출간자료.

23.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8). 민간자격 등록신청 편람. https://www.pqi.or.kr/에서 검색

24.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8). 민간자격정보서비스. https://www.pqi.or.kr/에서 검색.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