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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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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와 정서지능이 상황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mo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Situation Awareness

초록

본 연구는 정서가 학생조종사 상황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정서는 정서지능에 따라 그 영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응답자들의 정서지능도 함께 조사하였으며 정서지능이 상황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능력과 비교해 보았다. 현재 비행훈련중인 학생조종사 12명을 대상으로 인지능력 측정 도구인 AFOQT, 정서지능, 상황인식, 정서측정 등의 4가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학생조종사의 정서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비행교관의 동승 여부를 조작하였다. 조작검증 결과, 비행교관의 동승시 비동등시보다 긍정정서는 감소하고, 부정정서는 증가하였지만, 비행교관 동승 유무에 따른 학생조종사의 상황인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비행교관의 동승으로 정서가 유발된 상황에서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조종사의 상황인식이 정서지능이 낮은 학생조종사보다 높았다. 상황인식에 미치는 정서지능과 인지능력의 영향을 비교한 결과, 정서지능이 비행교관 동승시에 높은 예측력을 보였고, 인지능력은 비행교관 비동승시에 높은 예측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공군 조종사 선발제도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개인의 인지능력 측정 도구인 AFOQT에 대한 제한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예상치 못한 비행 상황 혹은 항공기 결함 등 조종사의 정서가 유발될 수 있는 비행 상황에서 정서지능이 상황인식의 핵심 능력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keywords
정서지능, 상황인식, 비행교관, 학생조종사

Abstract

This research examined the effect of emotional change on the SA (Situation Awareness) of student pilots when an emotional change was caused by flying with instructor pilots. Measures of EI (Emotional Intelligence) and AFOQT (Air Force Officer Qualifying Test) served as predictors of pilot SA. Although student pilots' SA was not influenced by whether they were flying with instructor pilots or without instructor pilots, the results indicated that EI was the determinant of student pilots' SA particulary when they were flying with instructor pilots. Practical implications of this research were discussed in the context of Air Force pilot selection and training.

keywords
emotional intelligence, AFOQT(Air Force Officer Qualifying Test), situation Awareness, instructor pilot, student pilot
투고일Submission Date
2005-04-28
수정일Revised Date
게재확정일Accepted Date
2005-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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