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4632
이 논문에서는 김승옥의 문학에서 유일하게 여성의 성적 욕망을 적극적으로 승인한 야행(1969)을 여성의 주체화 방식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야행의 여성 인물이 주체로 구성될 때, 남성 인물들과 달리 여성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항목은 성으로 제한된다. 그리고 작가는 이 인물에게 성적 욕망을 주체적으로 자각하고 인식하며 판단하는 근대적 개인의 면모를 부여하는 동시에, 거리의 여성들과 뒤섞어 놓은 뒤 그녀의 성적 욕망을 창녀와 대비시킨다. 이를 통해 욕망은 자아의 발견과 실현이라는 근대 개인주의적 기획에 의해 통어되었을 때 가치가 있다는 견해를 표명한다. 그런데 이것은 모든 여성이 갖출 수 있는 덕목이 아니므로 자기 인식과 자기 규제가 가능한 도시 중산층 여성을 향한 발언이다.이 논문에서는 중산층의 삶을 지향했으면서도 가두로 나와 자신의 성적 욕망을 실현할 기회를 찾는 야행의 여성 인물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여성산책자(flneuse) 개념을 동원한다. 여성 산책자 개념은 거리에 나선 여성 인물이 남성의 응시의 대상인 동시에 응시의 주체가 되는 복합적인 상황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이 여성이 응시의 주체가 될 때는 남성 산책자와 흡사한 냉정한 탐색의 눈을 지니지만, 응시의 대상이 될 때는 다른 매춘 여성들과 뒤섞여 자신을 선택할 남성을 기다린다. 그러나 그녀의 유혹의 전략은 개별 여성의 신분적 차이를 배제하지 않는다. 한편 이 여성은 길거리에서 젊은 남성의 앳된 얼굴을 응시하다가 이들에게 모성적 감정을 느낀다. 자본주의적 근대화에 희생될 존재로 표상되는 젊은 남성들에게 보내는 현주의 감정은 상실될 위험에 처한 것을 모성으로 감싸는, 관습적인 민족주의적 해결 방식의 차용이다. 요컨대 야행이 제안하는 근대적인 여성 개인 주체는 모성과 상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모성이라는 이질적인 자질로 자신의 결여를 보완하고 다른 한편으로 자신을 규제한다. 김승옥의 여성 인물은 자신의 분열된 이미지를 봉합할 수 있는 자질을 제공받고서 공적 영역에 등장하는 것이다.
The goal of this thesis is to study a method to construct a female subjectivity in Kim Seung-ok's novel, <streetwalking at night(야행)>. When this novel's woman character is constructed to a subject, a point to constitute woman's subjectivity confines only by the woman's sexuality. And the author gives the character of rational modern individual to this woman. At the same time, he mingles she and whores on the street in the metropolis, Seoul. It is to say that the sexual desire haves value when it is controled by the rational modern individualistic project. In this insistence, we can see that this woman belongs to the middle class. And in this thesis, to examine woman character, uses the term, flâneuse. This is very useful to explain the complex situation she becomes men's object to gaze and the subject to s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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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이미지:시각과 미디어, 동문선
(2001) 관찰자의 기술 19세기 시각과 근대성, 문화과학사
(2000) 육체와 예술, 문학과지성사
(2004) 개인이 정립되는 한 가지 방식 , 한국문학연구학회
(2002) 한국 근대화 프로젝트의 문화 논리와 가부장성,
(1995.b) 해방 이후 사무직 여성의 지위 변화와 전망 , 광복50주년 기념사업회
(1999) 출산통제와 페미니스트 정치, 모성의 담론과 현실, 나남
(2000) 한국 영화사에서 여성 관객의 영화 관람 경험 연구,
(2000) 1960~70년대 근대화 프로젝트와 여성담론에 관한 연구,
(2002) 분열된 만보객-김승옥의 소설읽기,
(1960) 성의 사회적 해조와 가치,
(2002) 열광,그후의 침묵과 단절의 의미-4ㆍ19세대 여성작가 , 창작과비평사
(1965) 에로스의 반역,
(1960) 새로운 성의 신화,
(1997) 창녀와 역사(力士) 김승옥론을 위하여-단편 ‘야행’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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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 The Politics of Loitering,
(1994) 보들레르의 몇 가지 모티브에 관해서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2002) 아케이드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