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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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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갈등과 통합에서 언어와 교육정책의 역할 ― 스리랑카의 종족 및 지역갈등을 사례로

Social Conflicts and Integration in relation to Language and Education Policyin Sri Lanka

공간과 사회 / Space and Environment, (P)1225-6706; (E)2733-4295
2004, v.0 no.22, pp.119-135
곽숙희 (목원대학교)

Abstract

스리랑카는 독립 이후 다수 종족이 정권을 획득하면서 이러한 다양성을 존중하 지 않고, 특정 종족이 독점하는 언어 및 교육정책을 추진해왔다. 본 논문에서는 다문화적 사회 정체성을 요구하는 그룹들의 대립과 갈등관계를 검토하고, 스리랑 카를 사례로 갈등과 대립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문화적‧다인종적‧다 종교적 정체성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한다. 스리랑카의 이종족간, 그리고 지역간 대립을 고찰해보면, 다수결 원리가 지배하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사회적 다수의 독점이 낳을 수 있는 폐해를 볼 수 있으며, 나아가 다문화 사회의 안정과 평화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사회적‧문화적‧인종적‧언어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교육정책과 언어정책이 중요하다는 함의를 제시한다.

keywords
스리랑카, 언어, 정체성, 갈등, 평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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