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정보기술의 발달과 공간 개념의 재구성

Development of Informational Technology and Reconceptualization of Space

공간과 사회 / Space and Environment, (P)1225-6706; (E)2733-4295
2005, v.0 no.24, pp.8-49
최병두 (대구대학교)

Abstract

정보기술이 역동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사이버공간이나 유비쿼터스 공간과 같 은 새로운 전자공간의 등장과 더불어 물질적 공간의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현실 세계의 사회공간적 재편과 더불어 공간 개념의 재구성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긴급하게 요청하고 있다. 이 논문은 먼저 정보기술의 발달과 더불 어 창출된 두 가지 유형의 새로운 공간, 즉 사이버공간 및 유비쿼터스 공간의 특 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공간 개념 일반이 어떻게 재구성될 수 있는가를 고찰하고, 특히 전자적 공간을 공간적으로 재해석하고 나 아가 전자적 공간과 물리적 공간 간의 관계를 논의하고자 한다. 끝으로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달과 전자공간의 등장과 관련하여 사용되고 있는 공간적 은유와 그 함의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전자공간은 물리적 공간의 소멸이 아니라 그 연장선상에서 상호 보완적 관계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가상 공간에서 사용되는 은유들은 현실 공간의 물질적 실천이나 권력 관계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된다.

keywords
informational technology, concept of space, electronic space, cyberspace, ubiquitous space, spatial metaphor., 정보기술, 공간 개념, 전자공간, 사이버공간, 유비쿼터스공간, 공간적 은유

참고문헌

1.

강현수, (1999) 정보·사이버도시론 (현대 도시이론의 전환), 한울

2.

김복수, (2004) 일상생활의 시·공간적 재구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3.

김진균, (1999) 근대적 시공간의 사회이론을 위하여, 경제와 사회

4.

이병혁, (2005) IT와 공간구조의 재구성, 한국통신정책연구원

5.

이종관, (2003) 사이버문화와 예술의 유혹, 문예출판사

6.

최남희, (200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공간적 특성과 U-도시의 구현, 도시문제

7.

하원규, (2002) 유비쿼터스 IT 혁명과 제 3공간, 전자신문사

8.

홍성태, (1996) 정보사회와 문화의 정치경제학, 문화과학

9.

Aoyama, Y, (2003) The dialectics of geographic and virtual space, Environment and Planning, A

10.

Batty, M, (2000) Representing and visualizing physical, virtual and hybrid information spaces (Information, Place, and Cyberspace: Issues in Accessibility), Springer, Berlin, New York

11.

Brunn, S. D, (1998) The internet as ‘the new world’ of and for geography: speed, structures, volumes, humility and civility, GeoJournal

12.

Cairncross, F, (1997) The Death of Distance: How the Communications Revolution Will Change Our Liv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13.

Castells, M, (1989) The Informational City=정보도시 (2002, 한울), Blackwell, Oxford

14.

김묵한, (1996) The Rise of the Network Society=네트워크 사회의 도래 (2003, 한울), Blackwell, Oxford

15.

박행웅, (2001) Internet Galaxy=인터넷 갤럭시 (2004, 한울), Oxford Univ. Press

16.

Coyne, R, (1995) Designing Information Technology in the Postmodern Age: From Method to Metaphor, Cambridge, MA.; MIT Press

17.

Dodge, M, (2001) Mapping Cyberspace, Routledge, London and New York

18.

Foucault, M, Arcitecture, movement, continuity,

19.

Gibson, W, (1984) Neuromancer=뉴로맨서 (1996, 열음사), Ace Science Fiction, New York

20.

Giddens, A, (1981) A Contemporary Critique of Historical Materialism=사적 유물론의 현대적 비판 (1991,나남), Macmillan, London

21.

이윤희, (1990) The Consequences of Modernity=포스트모더니티 (1991. 민영사), Stanford Univ. Press

22.

Harvey, D, (1973) Social Justice and the City=사회정의와 도시 (1983, 종로서적), Arnold, London

23.

최병두, (1982) The Limits to Capital=자본의 한계(1995, 한울), Blackwell, Oxford

24.

구동회, (1989) The Condition of Post-modernity=포스트모더니티의 조건 (1995, 한울), Blackwell, Oxford

25.

(1996) Justice, Nature and the Geography of Difference, Blackwell, Oxford

26.

Jameson, (1984) Postmodernism or the cultural logic of late capitalism=포스트모더니즘론(1989, 문화과학사), New Left Review

27.

Lefebvre, H, (1984) Production of Space, Blackwell, Oxford

28.

Lewis, D, (2000) The Soul of the New Consumer=디지털시대의 신소비자 혁명 (2001, 위즈덤하우스), Nicholas Brealey Publishing, London

29.

Levy, P, (1997) Cybercultule=사이버문화 (2000, 문예출판사), Paris

30.

Kotkin, J, (2000) The New Geography: How The Digital Revolution is Reshaping the American Landscape, Random House, New York

31.

Mattern, F, Ubiquitous computing: from smart devices to smart everyday objects, ETH Zurich

32.

Mihalache, A, (2002) The cyber space-time continuum: meaning and metaphor, The Information Society

33.

Relph, E, (1976) Place and Placelessness=장소와 장소 상실 (2005, 논형), Pion, London

34.

Weiser, M, (1991) The computer for the twenty-first century, Scientific American

공간과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