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남성/여성 만보의 담론화 과정과 감각적 인식 ― 무진기행을 중심으로 ―

The Ways of Discourses of Flneuruse and Sentient Perceptions― Focusing on the Trip to Muchin ―

여성문학연구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05, v.0 no.13, pp.273-310
김복순 (명지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글은 ‘보는 방식’과 관련한 젠더의 미학적 구축과정을 밝히는 작업이다. 즉 근대화 및 도시화에서 특징적으로 드러나는 ‘만보’를 중심으로, 여성의 만보와 남성의 만보를 바라보고 규정짓는 방식의 차이를 통해, 사회적인 ‘보는 방식’을 검토하고, 젠더의 미학적 구축과정과 여성 젠더의 전유 방식을 고찰하고자 하였다.무진기행은 윤희중의 시선으로 시각적 헤게모니가 형성되어 있다. 윤희중은 세계와 거리두기를 하면서 파노라마적 시각과 유동적 응시를 보여주지만, 여성과 만보하면서는 원근법적 시각으로 전회하면서 세계로부터 여성을 분리하여 성적으로 대상화한다. 원근법적 시각 하에서 여성은 ‘성적 스펙터클’이 되며, 가부장적 시선으로 욕정적 소유의 대상이 된다. 이에 반해 하인숙은 만보를 통해 ‘성찰’에 도달한다(이는 ‘젠더화된 읽기’의 결과이지 작가가 의도한 것이 아니다). 하인숙은 ‘상징적 거세를 거부하는, 의식의 자기충족적 방식의 주체화’를 달성한다. 이는 김승옥의 ‘자기세계’가 여성성의 훼손에 입각해 있지 않음을 보여준다. 하인숙으로 인해 무진은 근대화를 갈망하는 부르주아 남성 개인의 이중적 정체성을 폭로하는 탈식민적 공간이 된다.한편 무진기행에서 만보는 감각적 인식의 통로이다. 자아와 대상과의 관계는 윤희중의 감각적 인식에 의해 구성된다. 윤희중에게 여성은 몸의 일부분을 통해 보여지며, 물신주의적 시선으로 파편화하여 재현된다. 물신주의적 시선은 여성을 소비 또는 소유로 보는 성적 지배방식이다. 여성 젠더는 시선의 헤게모니를 쥐고 있는 남성 화자에 의해 한편으로는 성적 지배의 대상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보호받아야 할 존재로 재탄생하면서 남성 판타지에 기여하고 새로운 재남성화에 이바지하였다.한편 김승옥의 감각적 인식은 물신주의적 시선으로 여성의 성적 ‘지배’와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여성 젠더는 남성의 시선의 헤게모니 속에서 전유되고 담론화되었다.

keywords
만보, 젠더화된 읽기, 여성 젠더의 전유, 보는 방식, 파노라마적 시각, 유동적 응시, 원근법적 시각, 감각적 인식, 성적 스펙터클, 물신주의적 시선., streetwalking, gendered reading, aesthetic construction of gender, ways of seeing, panoramatic viewing, mobilized gaze, perspective, sentient perceptions, sexual spectacles, fetishism.

Abstract

This paper is a study to show the aesthetic construction and appropriation of gender in relations to 'ways of seeing'. It is done by distinguishing between male streetwalking and female one. In this novel, 'the trip to Muchin' the male hegemony of seeing is achieved by the sexual objectification of the woman separated from the world. In contrast, the man has the panoramatic viewing and mobilized gaze. In its perspective, the woman is only the object for the man to fulfil sexual need. However, the woman is a good case not to be degraded, in spite of sexual appropriation by the man. She could disclose the male hypocrisy and be liberated from sexual colony, by being born again as an active subject. In this novel, streetwalking is a way to sentient perception. In the way, the subject and the object are reconstructed by the male sentient perception, in which the woman is seen as fragmented fetishist. This way of seeing is a kind of sexual governance and the woman is degraded as the object for the man to protect. This results in the strengthening of patriarchy. In 'the trip to Muchin' the sentient perception of the man is very different from that in novels of a female novelist, Kang Shin-jae in the same age. In her novels, the sentient perception is related to the sexual liberation. In contrasts, the sentient perception is in relation with the man's sexual governance of the woman.

keywords
만보, 젠더화된 읽기, 여성 젠더의 전유, 보는 방식, 파노라마적 시각, 유동적 응시, 원근법적 시각, 감각적 인식, 성적 스펙터클, 물신주의적 시선., streetwalking, gendered reading, aesthetic construction of gender, ways of seeing, panoramatic viewing, mobilized gaze, perspective, sentient perceptions, sexual spectacles, fetishism.

참고문헌

1.

(2004.7) 감각적 인식과 리얼리티의 문제, 한국문학연구학회

2.

(2004) 반공주의의 젠더 전유양상과 ‘젠더화된 읽기’자유부인을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학회

3.

(2004) 군사주의의 젠더 전유양상과 여성만보객야행 소설과 영화 , 대중서사학회

4.

(2001) 근대의 시간 국가의 시간 , 소도

5.

(2004) 여성을 여행하(지 않)는 문학 , 한국근대문학회

6.

(2002) 김승옥 소설의 탈식민주의적 연구,

7.

(2003) 시각과 현대성, ^한나래

8.

(2003) 사랑과 증오의 도착들, 도서출판 b

9.

(1996) 자본주의 도시와 근대성, 한울

10.

(1999) 이미지와 현실 사이의 여성들,

11.

(2004) 페미니즘 윤리학은 있는가, ^서광사

12.

(1998) 사이렌의 침묵, 문학과 지성사

13.

(1998) 검은 피부 하얀 가면, 인간사랑

14.

(2002) 문화의 위치, 소명출판

15.

(2000) Streetwalking the Metropolis,

16.

(2000) 女の 身體 男の 視線,

17.

Ways of Seeing Film, Rutgers University Press

18.

(1997) Feminism and the Politics of Reading, Arnord

19.

(2004) Film Theory 3, Routledge

여성문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