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4632
필자는 페미니즘을 다음의 세 가지 측면으로 간주하였다. 첫째는 여성의 성적 소외, 불안, 갈등,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이며, 둘째는 여성의 성 정체성 형성이고, 셋째는 여성의 성평등과 수월성 추구이다. 한편 아동문학에 대한 네 가지 준거는, 아동을 위해 쓰여진 문학, 아동에 적합한 것으로 인식된 문학, 아동에 의해 수용된 문학, 행위 및 상징체계로서의 문학이다. 이같은 준거에 의해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아동문학에 나타난 페미니즘적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1. 전래동화에 투영된, 현실원칙과 쾌락의 원칙에 나타난 여성2. 남녀의 균형적인 성역할 모델3. 이니시에이션과 여성의 성적 성숙4. 한국 전래동화에 나타난 남녀의 성대결5. 안데르센 동화에 나타난 페미니즘6. 동시에 나타난 페미니즘이같은 분석을 통해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전래동화 속에는 여성의 성적 소외, 불안, 갈등,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을 도와 줄 수 있는 내용이 많다. 둘째 전래동화 속에는 성장기 아동이 겪게 되는 격리불안의 문제를 많이 다루고 있는데 이때 불안의 근원은 대부분 모성으로부터의 분리이다. 셋째 전래동화의 주요내용은 이니시에이션(initiation)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여성의 탄생과 성적 성숙, 성적 정체성을 극명하게 보여 주고 있다. 넷째 안데르센의 창작동화나 동시에 나타난 여성은 성의 평등과 정체성은 물론 여성의 수월성을 분명하게 잘 보여주고 있다. 다섯째 페미니즘 관점에서 아동문학은, 여성의 성적 소외, 불안, 갈등, 억압으로부터의 해방, 여성의 성 정체성 형성, 여성의 성평등과 수월성 추구 등의 내용을 보편적으로 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