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강점 활용 척도의 타당화 연구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Strengths Use Scale (K-SUS)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P)1229-067X; (E)2734-1127
2012, v.31 no.3, pp.599-616
박부금 (가톨릭대학교)
이희경 (가톨릭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Govindji와 Linley(2007)가 개발한 강점 활용 척도(Strengths Use Scale: SUS)의 한국판(K-SUS)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원)생과 일반인 453명(남자 155 명, 여자 298명)을 대상으로 강점 활용, 정적 정서 및 부적 정서, 삶의 만족도, 자기 효능감, 희망, 심리적 안녕감, 무망감, 지각된 스트레스를 측정하였다. 구성 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원 저자의 단일 요인구조와는 달리 본 연구에 참여한 대학(원)생과 일반인 표본에서는 2요인구조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 분석 결과, 강점 활용 척도의 문항 제거 시 신뢰도 계수 산출을 통해 양호한 내적 신뢰도가 검증되었고, 5주 간격을 두고 실시한 검사-재검사 신뢰도 또한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타당도 검증에서, K-SUS는 정적 정서, 자기 효능감, 희망, 삶의 만족도, 심리적 안녕감과 정적 상관을 보이고, 부적 정서, 무망감, 지각된 스트레스와 부적 상관을 보임으로써 수렴 타당도와 준거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위계적 중다 회귀 분석 결과, K-SUS는 자기 효능감, 희망과의 설명량을 넘어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안녕감을 예측하는데 있어 고유 변량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나 변별 타당도가 확인되었다. 끝으로 한국판 강점 활용의 잠재적 구조에 대한 문화적 차이의 가능성과 K-SUS의 활용성 및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keywords
강점, 강점 활용, 강점 활용 척도, 신뢰도, 타당도, 긍정심리학, strength, strengths use, strengths use scale, validity, reliability, positive psychology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trengths Use Scale (SUS; Linley & Govindji, 2007). Four hundred and fifty-three undergraduates, graduated students, and employees completed the research packet. The results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favoured the two-factor structure of the K-SUS in this sample over the one-factor structure. Also, the results of reliability analysis provided support for the reliability of the K-SUS. The K-SUS was correlated positively with measures of positive affect, satisfaction with life, hope, self effica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but negatively with negative affect, hopelessness, and perceived stress. This supports good convergent and criterion-related validity of the K-SUS. Also,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results suggested that the K-SUS accounted for unique additional variance in predicting subjective well-be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beyond the variance explained by self-efficacy and hope. This study discussed potential cultural differences in the concept of hope, the utility of the K-SUS, and study limitations.

keywords
강점, 강점 활용, 강점 활용 척도, 신뢰도, 타당도, 긍정심리학, strength, strengths use, strengths use scale, validity, reliability, positive psychology

참고문헌

1.

권석만 (2009). 서울대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성격 강점 검사의 개발. 연구보고서.

2.

김광은, 윤유경, 권석만, 하승수 (2010). 긍정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사관생도의 성격적 강점과 행복 및 생활적응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1), 233- 248.

3.

김정주 (2010). 청소년의 성격적 강점과 학교생활 적응도 간의 관계. 충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

문용린, 원현주, 백수현, 안선영 (2008). 부모가 지각한 아동의 성격강점 및 덕목 분석. 인간발달연구, 15(4), 17-35

5.

안선영 (2010). 성격강점에 대한 청소년의 자기인식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원두리 (2011). 성격 강점이 청소년의 안녕감과 적응적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6(1), 151-167.

7.

이정순 (2011). 강점 인식, 태도 및 활용과 다차원적 완벽주의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이현주, 유형근, 조용선 (2011).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강점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상담학 연구, 12(2), 467-488.

9.

이희경, 이동귀 (2007). 긍정심리학적 인간이해와 변화. 인간연구. 13. 16-42.

10.

임영진 (2010). 성격 강점과 긍정심리치료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1.

조긍호 (2006). 이상적 인견형론의 동․서 비교. 서울: 지식 산업사.

12.

조긍호 (2008). 선진유학사상의 심리학적 함의. 서강대학교 출판부.

13.

최유희, 이희경, 이동귀 (2008). Snyder의 희망척도 한국 번역판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2), 1-16.

14.

최은미 (2009). 성격적 강점이 성인의 삶의 만족도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16.

Alex M. Wood, P. Alex Linley, John Maltby, Todd B. Kashdan, Robert Hurling (2010). Using personal and psychological strengths leads to increases in well-being over time: A longitudinal study and the development of the strengths use Questionnair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0, 15-19.

17.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18.

Buckingham, M. (2007). Go Put Your Strengths. New York: Free Press.

19.

Burns, B. B., Brown, J. S., Sachs-Ericsson, N., Plant, E. A., Curtis, J. T., Fredrickson, B. L., & Joiner, T. E. (2008). Upward spirals of positive emotions and coping: Replications, extension, and initial exploration of neurochemical substrat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4, 360-370.

20.

Diener, E, Shu, E., Lucas, R., & Smith, H. (1999). Subjective well-b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 276-302

21.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 542-575.

22.

Diener, E., & Diener, M. (1995). Cross-cultural correlates of lif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23.

Diener, E., & Larsen, R. J. (1993). The experience of emotional well-being. In M. Lewis & J. M. Haviland(Eds.), Handbook of emotions(pp.405- 415). New York: Guilford.

24.

Fredrickson, B. L. (2002). Positive Emotions.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5.

Govindji, R., & Linley, P. A. (2007) Strengths use, self concordance and well-being: Implications for strengths coaching and coaching psychologists.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2, 143-153.

26.

Kyes, L. M., Shmotkin, & Ryff, D. (2002). Optimizing Well-Being: The Emperical Encounter of Two Traditions. Journal of Personal Psychology, and Social Psychology, 82(6), 1007-1022.

27.

Linley, P. A. & Harrington, S. (2006). Playing to your strengths. The Psychologist, 19, 86-89.

28.

Lopez, S. J., & Snyder, C. R. (2003). Positive psychological assessment. Washington. DC: America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9.

Lopez, S. J., Ciarlelli, R., Coffman, L., Stone, M., & Wyatt, L. (2000). Diagnosing for strengths: On measuring hope building blocks. In C. R. Snyder (Ed.), Handbook of hope: Theory, measures, and applications (pp.57-85). San Diego, CA: Academic Press.

30.

Matthews, M. D., Eid, J., Delly, D., Bailey, J. K. S., & Peterson, C. (2006).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of developing military leaders: An international comparison. Military Psychology, 18, S57-S68.

31.

Myers, D. G., & Diener, E. (1995). Who is happy? Psychological Science, 6, 10-19.

32.

Park, N., & Peterson, C. (2005). Strengths of character and academic achievement. Manuscript in preparation, University of Rhode Island.

33.

Park, N., & Peterson, C. (2006). Character strengths and happiness among young children: Content analysis of parental description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7, 323 -341.

34.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 Strengths of character and well-being.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 603-619.

35.

Park, N., Peterson, C., Seligman M. E. P. (2006). Character Strengths in fifty-four nations and fifty US state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1(3), 118-129.

36.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37.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1069-1081.

38.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549-559.

39.

Schmutte, P. S. & Ryff, D. C. (1997). Personality and well-being: What is the conne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549-559.

40.

Seligman, M. E. P.,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 410-421.

41.

Shimai, S., Otake, K.,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6). Convergence of character strengths in American and Japanese young adult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7, 311-322.

42.

Snyder, C. R. (2002). Hope Theory: Rainbows in the mind. Psychological Inquiry, 13, 249-275.

43.

Snyder, C. R., Lapointe, A. B., Crowson, J. J., Jr., & Early, S. (1998). Preferences of high- and low-hope people for self-referential input. Cognition & Emotion, 12, 807-823.

44.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1063-1070.

한국심리학회지: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