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4632
이 논문은 신경숙의 소설을 페미니즘 시각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의 소설에는 여성적인 인물과 분위기가 가득하여 남성들의 시각에 의해 ‘타자화’된 여성 인물이 등장하며 여성적인 특질이 아주 강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그녀의 작품 중에서 대중에게 인기가 있었던 작품들-『깊은 슬픔』과 『외딴 방』 「풍금이 있던 자리」 그리고 「배드민턴 치는 여자」-을 대상으로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 결과 그의 소설에 나타난 ‘타자성’의 이면에는 여성으로서의 경험이 반영되어 있고, 그 경험에는 남성중심적인 세계에 반발하는 페미니즘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었다. 작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남성 세계의 원칙을 따르는 동시에 반역을 꾀하는 이중 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이는 여성작가로서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된다. 『깊은 슬픔』은 오직 사랑으로만 살고 싶어하는 여주인공의 상처와 좌절을 보여준 작품으로 상실의 아픔이 가득하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현실과 출세를 중시하는 남성적 원리와 불가항력적인 사랑을 중시하는 여성적 원리의 충돌을 그리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배드민턴 치는 여자」는 미혼 여성의 성적 욕망과 그것을 억압하는 사회, 그리고 좌절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자신의 성적 욕망이 분출하려 함을 느끼면서도 남성중심적 사회의 요구와 평가를 두려워 해 자신의 욕망을 억누르다가 성폭행을 당하고 마는 여주인공의 비참한 처지를 그리고 있다. ‘배드민턴을 치는 여자’의 모습은 자기 욕구 표현에 적극적인 여정의 성적 이미지를 띠고 있다. 또한 그의 소설에는 자연의 생명 현상을 응시하는 감수성이 넘쳐난다. 자연과 문명의 충돌, 고향과 도시의 이질성이 그려지면서 자연 속에서의 행복을 거듭 강조하고 있어 에코-페미니즘적 요소를 읽을 수 있었다. 그뿐 아니라 여성들끼리 동일시 할 수 있는 경험을 소중하게 여기고 서로 의지하는 레즈비언 연속체의 지향도 볼 수 있었다. 지극히 여성적인 작가로 알려진 신경숙 소설은 이처럼 페미니즘적인 지향을 담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