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4632
이 연구는 박완서 작품에서 반복해서 나타나는 전쟁 상태적 신체의 특유한 양태를 증강 현실적(augmented reality) 신체성이라는 주제로 새롭게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폭력을 경험한 생존자들에게서 증강 현실적 신체성이 어떤 식으로 변주되거나 동일하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한강의 『소년이 온다』, 김숨의 『한 명』, 티파니 슝 감독의 <어폴로지> 등을 비교 고찰하고 생존자들이 살아 돌아오지 못한 동료들을 환영이나 유령으로 마주치는 형태를 생존자의 증강 현실적 신체성의 차원에서 해석해야 한다는 점을 논하였다. 또 증언의 불가능성과 애도의 욕망이 생존자의 신체를 증강 현실적 신체로 변형하는 일련의 과정을 비교 고찰하면서 이를 대안 기념의 이론적 원리로 정립할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또 증강 현실적 신체의 현실 감각을 바탕으로 증강 현실 기술, 지리정보 시스템(GIS), 위치 기반 서비스(LBS) 등의 기술적 매개를 통해 기존의 기념물과는 다른 형식의 기념 작업을 구축하는 방법론을 탐색했다.
Main focus of this thesis is making new theory of commemoration based on 'the body in the state of augmented reality. The research history of Park Wan Seo, I suggested the new concept 'war static body' as the survivor's subjectivity. In this thesis I try on to relate 'war static body' to the body in the state of augmented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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