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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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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SSN1229-4632
  • E-ISSN2733-5925
  • KCI

추리 멜로드라마와 근대화의 젠더의식 : 박경리의 『가을에 온 여인』과 박완서의 『욕망의 응달』을 중심으로

mystery melodrama and gender of the modernizatio : Focused on Park Kyung Ri and Park Wan suh's fictions in the 1960's through the 1970's

여성문학연구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18, v.0 no.44, pp.209-235
https://doi.org/10.15686/fkl.2018..44.209
최경희 (경희대학교)

초록

본고는 박경리의 『가을에 온 여인』과 박완서의 『욕망의 응달』에 나타난 추리 멜로드라마가 근대화 담론이 내재한 젠더질서를 재생산, 교란, 해체한 점을 분석하였다. 『가을에 온 여인』이 사랑에 대한 병적 소유욕, 남성의 성적 판타지, 불구적인 가족관계, 사디즘적이고 마조히즘적인 부부생활, 여성의 모성과 자기희생, 무엇보다 살인과 자살 등의 폭력과 비극을 통해 연애와 결혼 대한 지배담론의 규범을 뛰어 넘으며 여성의 욕망과 근원적인 사랑의 문제에 천착한 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마녀와 성녀 그리고 남성의 성적 판타지라는 드라마틱한 서사를 통해 살인에 대한 양가 감정, 선과 악의 해체 그리고 범죄동기에 대한 감정이입 등을 묘파함으로써 사랑이 어떻게 살인라는 파국을 초래할 수 있는지를 설득력 있게 형상화하며 당대의 젠더의식을 문제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을 살펴 보았다. 한편 『욕망의 응달』이 죽은 남자/사파리 아저씨/연하의 어머니/밀월/저택집 사람들/참변/인과(因果)의 집/인간의 꽃 등 추리 멜로드라적 전개로써 근대화의 ‘응달’로 상징되는 아버지의 폭력적 과거사를 청산하는 두 여성인물의 서로 다른 방식을 통해 젠더질서를 재생산 점에 주목하였다. 『욕망의 응달』이 미혼모와 상속자와의 결혼, 복수의 음모를 숨긴 신비스럽고 비밀스러운 젊은 시어머니, 죽어가는 아버지의 유산을 둘러싼 암투, ‘저택집’ 살인사건 그리고 이같은 몰락의 위기에서 가정을 구한 여성성을 형상화해 가정의 신성성과 숭고함을 재생산한 점을 분석하였다.

keywords
박경리, 박완서, 가을에 온 연인, 욕망의 응달, 추리, 멜로드라마, 근대화, 전통, 젠더, 가정, 성녀, 마녀, 신가부장제, 연애, 결혼, 사랑, 욕망, Park Kyung Ri, Park Wan suh, melodrama, Ratiocination Technique, mobilize, women, gender, home

Abstract

Pieces of work such as 『Woman who comes in autumn』 and 『Shade of Desire』 show popular characteristics of Park Kyung Ri and Park Wan suh,'s fictions at the same time paving the way for researching female identity according to the social and historical ideology forming the foundation of Park Kyung Ri and Park Wan suh,'s fictions. Park Kyung Ri and Park Wan suh,'s fictions different from the narrative structure of classical mysterious stories where the cause of a crime and the final outcome of an accident are clear, pays his attention to the internal consciousness and social background of the criminal revealed in the process of committing a crime not the crime itself. So to speak, he criticizes materialistically the logic of growth and development which is inherent in violence brought about from the frustrated desire of the criminal revealed in the process of looking for an answer to a puzzle, and mentally contradiction of modernization discourses in the 1960's through the 1970's stressing communal and ascetic values.

keywords
박경리, 박완서, 가을에 온 연인, 욕망의 응달, 추리, 멜로드라마, 근대화, 전통, 젠더, 가정, 성녀, 마녀, 신가부장제, 연애, 결혼, 사랑, 욕망, Park Kyung Ri, Park Wan suh, melodrama, Ratiocination Technique, mobilize, women, gender,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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