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나혜석의 삶과 글을 통해 한국 근대 기독교와 여성적 글쓰기의 관련 양상을 분석하였다. 그녀의 동경 유학은 여성 기독교인을 주축으로 한 유학생 집단에 동참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나혜석은 이후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여 이를 예술, 사회 운동 및 일상생활을 통해 실천하는 길을 모색했다. 나혜석에게 기독교는 조선의 민족 현실을 외면하거나 무화시키기 위한 종교로서가 아닌 조선의 현실과 인간 운명의 고통을 직시할 수 있는 내적 힘이었다. 그녀는 이러한 내적 힘을 여성적 글쓰기를 통해 구현해 낸다. 그녀에게 예술가라 함은 작품을 통해 예수의 일을 하는 사람이었다. 특히 「회생한 손녀에게」에서 ‘하나님의 딸’이라는 기독교 안에서 찾은 정체성을 죽어가는 생명을 살리는 존재인 ‘할머니’로 형상화하면서 이를 ‘할머니의 복음’이라 명명한다. 이는 여성주의와 기독교의 예술적 형상화이자, 서구 기독교를 문학을 통해 토착화한 것이기도 했다. 또한 그녀는 기독교 신앙 속에서 어머니로 살아가는 중의 고통의 경험을 통해 ‘참사랑’의 길을 발견한다. 현재를 희생하고 미래를 희망함으로써 자연 그대로의 하나님이 될 수 있으며, 어머니의 생활을 통해 천당 생활로 바뀌어 간다는 그녀가 주창한 참사랑의 길은 서로 사랑하고 서로 아껴주며 약한 자 를 도와주는 삶이자, 자기를 잊지 않는 삶이다. 그녀가 추구한 참사랑의 길은 기독교 신앙을 통해 영향을 받았으되, 기독교의 경계에 국한되지 않은 종교적 영성으로 확장될 수 있었던 길이기도 했다. 나혜석은 종교를 통해 현실의 고통을 무화하거나 세속적 행복을 구하지 않고 오히려 세속적 행·불행 및 평판에 구애됨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영적(靈的)인 인간을 발견한다. 그녀는 영혼의 깨침으로 세상의 행복 특히 여성 해방을 위해서 헌신하고자 했던 선각자이자 예술가였다. 즉 나혜석은 종교적 체험을 세상의 개혁과 예술적 승화로, 특히 여성적 글쓰기로 옮겨놓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준 최초의 한국 근대 여성 작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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