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4632
1970년대 민중시에서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상의 재현은 가족을 벗어나 산업 사회의 노동력으로 편입하는 누이의 모습에서 출발한다 . 한국 현대사를 통해 겪은 식민지배와 전란 , 경제적 궁핍은 가족의 중심에 부재하거나 훼손된 아버지로 표상되고, 이에 비롯된 가족의 해체는 누이가 가족 바깥으로 나아가는 데에서 정점에 이른다 . 가족 간의 애정과 순결을 상징하던 ‘누이’가 ‘식모, 여공, 매춘여성’으로서 자본주의적 현실에 노출되는 것이다 . 이러한 양상이 , 이 누이를 재현하면서 시적 주체는 사회적 소외감과 가부장제적 연민을 드러낸다 . 민중시에서 지배 질서를 향해 나타내는 정치적 저항은 여성 젠더를 전략적으로 저항의 목소리에 활용한다 . 순결성과 숭고를 현실의 부정성에 대한 반대항으로 내세우는 것이다 . 1970년대 시에서 여성적 하위주체가 재현되는 양상 가운데에서 주목해 볼 것은 여404 여성문학연구 19성 노동자를 재현하고 있는 시와 미군 기지촌의 문제를 다룬 시이다 . 이러한 시들에서, 여성 노동자의 실제 창작이 등장하는 1980년대와 달리 남성 지식인 작가에 의해 재현된 하위주체는 타자화라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었다 . 그것은 남성 지식인 작가들에게 현실에 대한 각성과 반성을 위한 젠더화된 거울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Minjung-poetry in 1970's express sympathy of the people and describe the images of the people. It includes, the broken family without father for violence of korean modern history, the sister who works as maid or factory worker for lives of other family members, woman who have to sell her sex in urban bar or USA army camptown. The poetic subject show the compassion for the sister who changed to 'singmo(a domestic maid)', 'yeougong(a factory girl)', 'maechunbu(a prostitute)'. The female workers were represented by Chung hi-sung and the children of mixed blood in USA army camptown were represented by Kim myeung-in. That figures play an important role of the mirror which had the gender meaning and gave a reflection to intellectual male wri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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