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4632
본고는 여주인공이 시댁을 떠나 탈속적 자기공간으로 향하는 <취미삼선 록>과 <화정선행록> 두 작품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공간에 대한 당대 여성의 주체적 인식이 지니는 사회문화적 의미를 고찰하는 한편, 공간의식과 관련한 두 작품의 의식적 지향성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두 작품에서의 탈속적 자기공간은 선계(仙界)와 흡사하게 형상화되고 있는 데, 이는 조선후기 당대 현실에서 고통을 겪었던 여성들이 한시 등을 통해 상 상 속에서 지향했던 선계를 실재적인 공간으로 구체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 통점을 보이고 있었다. 관념화된 이상을 현실화된 실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 의 새로운 대안공간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취미삼선록>에서는 여주인공이 일시적으로 탈속적 자기공간을 찾는다면, <화정선행록>에서는 여주인공이 지속적으로 탈속적 자기공간에 머문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그 원인은 <취미삼선록>의 여주 인공이 적국(敵國)보다 우위의 입장에서, 못난 남편을 만났다는 특수한 상황 이 부각되는 가운데, 별다른 자기각성 없이 자기공간으로 향한다면, <화정선 행록>의 여주인공은 적국보다 열세의 상황에서, 군자형 남편과의 불화를 통 해 당대 남성 일반의 여성에 대한 태도를 문제 삼으며, 대외적 활약을 통한 자기각성 속에서 자기공간으로 향하였기 때문임을 규명하였다. <취미삼선록>의 탈속적 자기공간이 시가(媤家)에 대한 ‘일시적 일탈공간’ 이라면, <화정선행록>의 탈속적 자기공간은 시가에 대한 ‘근원적 대체공간’ 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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