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 1229-4632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천년여우 여우비」에 재현된 구미호의 형상과 동양 적 모티프들이 어떻게 현대적 상상력과 문화 감수성에 접속하고 있는지 고찰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성강은 구미호에 대한 전통적인 형상을 애니메이 션 장르의 특장에 맞게 변신의 모티프를 변용하여 생태적․양성공존적 시각 으로 재현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의 전설, 설화, 민담 속에 흐르는 전통적 상 상력과는 일정한 거리를 확보하고 있다. 원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의 성격을 지닌 문화콘텐츠 생산에 있어서, 이제 구미호의 이미지 도 새로운 계층의 감성에 부합되도록 전래의 부정성을 극복하고, 긍정적으로 구현되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입장이다. 따라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차용 될 우리 옛이야기 속의 여성 캐릭터들이 진부함을 극복한 현대인으로 환생하 는데 본고가 작은 디딤돌이라도 될 수 있기를 희망하는 마음으로 필자는 「천 년여우 여우비」에 노정된 구미호의 형상을 여성 젠더의 시각에서 살펴보았다. 더불어 서사에 드러난 환생과 이계관(異界觀), 새와 삼족구의 모습, 두 가지 형상의 그림자와 두 가지 기능의 부적, 등등의 모티프를 분석했다. 기실 애니메이션이야말로 옛이야기의 세계를 다각적으로 재현하는 데 알 맞은 장르이지만, 아직까지 국내 애니메이션은 설화와 전설 속의 주인공과 사 건에 새로운 해석을 입혀 재화하는 데 초보적이다. 때마침 「천년여우 여우비」 의 이성강 감독이 우리 전설과 설화, 민담과 특히 여성 주인공에 관심을 갖고 ‘공존의 미학’을 구축하는 작업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점은 고무적이 다. 따라서 본고에서 「천년여우 여우비」의 여우-소수자-타자 담론을 분석하 되, 향후 다양한 콘텐츠로의 재활용 가능한 원형(archetype)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작품에 구현된 다양한 동양적 모티프들을 고찰해 보는 작업은 문화원형 아카이브 구축에도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성강, 애니메이션 「천년여우 여우비」, 선우엔터테인먼트, 2007.
이성강 원작, 하은경 글, ꡔ천년여우 여우비ꡕ, 예담, 2007.
ꡔ한국구비문학대계 1집-9집ꡕ,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 아카이브.
김선자, ꡔ중국변형신화의 세계ꡕ, 범우사, 2001. 67쪽 & 142∼143쪽.
김선자, ꡔ변신이야기ꡕ, 살림, 2003. 36쪽.
장수철 옮김, ꡔ산해경ꡕ, 현암사, 2005. 17쪽.
김열규, ꡔ동북아시아 샤머니즘과 신화론ꡕ, 아카넷, 2003.
김준양, ꡔ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연금술ꡕ, 한나래, 2001.
박기수, ꡔ애니메이션 서사 구조와 전략ꡕ, 논형, 2004.
심우장 외, ꡔ설화 속 동물 인간을 말하다-이야기 동물원ꡕ, 책과함께, 2008. 191~198쪽.
이지훈, ꡔ예술과 연금술ꡕ, 창비, 2004. 183쪽.
정재서, ꡔ도교와 문학 그리고 상상력ꡕ, 푸른숲, 2000. 166쪽.
조미라, ꡔ상상력의 미학, 애니메이션ꡕ, 한울, 2009. 전체
미르치야 엘리아데, 이윤기 옮김, ꡔ샤마니즘ꡕ, 까치, 1992. 378∼381 & 460∼486쪽.
잭 트레시더, 김병화 옮김, ꡔ상징이야기ꡕ, 도솔, 2007.
조셉 캠벨, 홍윤희 옮김, ꡔ신화의 이미지ꡕ, 살림, 2006. 231 & 568~169쪽.
막스 뤼티, 김홍기 옮김, ꡔ유럽의 민담ꡕ, 보림, 2005. 25~48쪽.
폴 웰스, 한창완․김세훈 옮김, ꡔ애니마톨로지ꡕ, 한울아카데미, 2001.
강진옥, 「변신설화에 나타난 ‘여우’의 형상과 의미」, ꡔ고전문학연구ꡕ 9집, 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94. 5~45쪽.
具景謨, 「画皮”與“借皮”:<画皮>小说版與电ラ影版之比较研究」, ꡔ中國語文學論集ꡕ 58號, 中國語文學會, 2009. 393∼406쪽.
김용석, 「사유 매체로서 변신 이야기」, ꡔ철학과 현실ꡕ 79호, 철학문화연구소, 2008. 16~29쪽.
김유경, 「애니메이션에서 만나는 동양적 세계관」, ꡔ한국 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ꡕ 한국사회학회, 2003. 13~24쪽.
김지선, 「동아시아 여우 설화를 통해 본 신의의 문제: ‘보은담’을 중심으로」, ꡔ신뢰연구ꡕ 15권 제2호, 한림과학원, 2005. 117~143쪽.
김지선, 「여자․여우․귀신-‘도산씨’ 설화로부터」, ꡔ중국어문학지ꡕ 9권, 중국어문학회, 2001. 435~470쪽.
김홍겸, 「<구미호> 속 여주인공의 형상연구」, ꡔ중국소설논집ꡕ 24집, 한국중국소설학회, 2006. 191∼212쪽.
김휘영, 「구미호 전설과 포송령의 요재지이에 나타난 의식의 원형」, ꡔ인물과 사상ꡕ 2006년 1월(통권 93), 인물과 사상사, 2006. 105~113쪽.
김희현, 「장편애니메이션의 플롯구성에 관한 비교분석연구 -천년여우 여우비와 원더풀데이즈를 중심으로-」, ꡔ디자인포럼ꡕ 21권, 한국과학예술디자인학회, 2008. 151~159쪽.
권경민, 「애니메이션 서사구조 비교연구 -문화기호학의 관점에서-」, ꡔ한국콘텐츠학회ꡕ 통권 3권 2호, 한국콘텐츠학회, 2005. 144~148쪽.
박현숙, 「전래동화 재화에서의 서사적 개방성의 문제 -‘여우누이’ 설화와 전래동화 비교를 중심으로」, ꡔ겨레어문학ꡕ 39권, 겨레어문학회, 2007. 137~176쪽.
이명현, 「구미호에 대한 전통적 상상력과 애니메이션으로의 재현: 「천년여우 여우비」를 중심으로」, ꡔ문학과 영상ꡕ 8권, 문학과 영상학회, 2007. 189~210쪽.
이명현, 「이물교혼담에 나타난 여자요괴의 양상과 문화콘텐츠로의 변용—구미호이야기를 중심으로-」, ꡔ우리문학연구ꡕ 21집, 우리문학회, 2007. 139∼169쪽.
이명현, 「<전설의 고향>에 나타난 구미호이야기의 확장과 변주」, ꡔ우리문학연구ꡕ 28집, 우리문학회, 2009. 68∼95쪽.
이윤경, 「여우의 이중성과 불교적 변신의 의미 -‘삼국유사’ 설화를 중심으로」, ꡔ돈암어문학ꡕ 12호, 돈암어문학회, 1999. 257~268쪽.
이용미, 「설화 및 물어에 나타난 변형․변신의 양상 -여성의 요괴화 담론을 중심으로-」, ꡔ일본연구ꡕ 24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2005. 201~21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