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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Oriental Motifs embedded in the Animation, <Yobi, the Five-tailed Fox>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 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 (P)1229-4632; (E)2733-5925
2009, v.22 no.22, pp.283-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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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천년여우 여우비」에 재현된 구미호의 형상과 동양 적 모티프들이 어떻게 현대적 상상력과 문화 감수성에 접속하고 있는지 고찰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성강은 구미호에 대한 전통적인 형상을 애니메이 션 장르의 특장에 맞게 변신의 모티프를 변용하여 생태적․양성공존적 시각 으로 재현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의 전설, 설화, 민담 속에 흐르는 전통적 상 상력과는 일정한 거리를 확보하고 있다. 원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의 성격을 지닌 문화콘텐츠 생산에 있어서, 이제 구미호의 이미지 도 새로운 계층의 감성에 부합되도록 전래의 부정성을 극복하고, 긍정적으로 구현되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입장이다. 따라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차용 될 우리 옛이야기 속의 여성 캐릭터들이 진부함을 극복한 현대인으로 환생하 는데 본고가 작은 디딤돌이라도 될 수 있기를 희망하는 마음으로 필자는 「천 년여우 여우비」에 노정된 구미호의 형상을 여성 젠더의 시각에서 살펴보았다. 더불어 서사에 드러난 환생과 이계관(異界觀), 새와 삼족구의 모습, 두 가지 형상의 그림자와 두 가지 기능의 부적, 등등의 모티프를 분석했다. 기실 애니메이션이야말로 옛이야기의 세계를 다각적으로 재현하는 데 알 맞은 장르이지만, 아직까지 국내 애니메이션은 설화와 전설 속의 주인공과 사 건에 새로운 해석을 입혀 재화하는 데 초보적이다. 때마침 「천년여우 여우비」 의 이성강 감독이 우리 전설과 설화, 민담과 특히 여성 주인공에 관심을 갖고 ‘공존의 미학’을 구축하는 작업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점은 고무적이 다. 따라서 본고에서 「천년여우 여우비」의 여우-소수자-타자 담론을 분석하 되, 향후 다양한 콘텐츠로의 재활용 가능한 원형(archetype)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작품에 구현된 다양한 동양적 모티프들을 고찰해 보는 작업은 문화원형 아카이브 구축에도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keywords
구미호, 요괴, 변신, 애니메이션, 모티프, 장르변용, nine-tailed fox, transformation, fantasy, Yobi, the Five-tailed Fox, animation, motif, woman-g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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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inism and Korean Literature